엔비디아·메타 vs 구글·애플 동맹에…AI칩 시장 '요동'
젠슨황·저커버그 손잡은 날…애플 "우린 구글 칩 썼다"
"경기 한파 닥친다"…생산·인력 줄이는 美 제조업
삼성SDI
롯데웰푸드
퍼스트솔라
세상은 변한다. 유연한 사고를 가진 자가 살아 남는다. 시선을 높게 가지기 위해서는 운동, 독서, 명상을 하면 된다. 나에게 우선순위는 운동, 명상, 독서이다.
엔비디아·메타 vs 구글·애플 동맹에…AI칩 시장 '요동'
“세상 모든 사람이 인공지능(AI) 비서를 두게 될 것입니다.”
29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컴퓨터그래픽 콘퍼런스 ‘시그래프 2024’가 열린 미국 덴버 콜로라도컨벤션센터에서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확신에 찬 표정으로 “미래에는 AI 없이 어떤 업무도 가능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팝스타 공연을 방불케 한 수천 명의 함성 속에 젠슨 황과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가 이날 무대에 함께 섰다. ‘AI 거품론’이 확산하는 가운데 두 빅테크 수장은 대담을 통해 AI 기술 발전이 다음 단계로 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시그래프 2024’ 기조연설자로 나선 젠슨 황은 AI의 부작용 우려를 불식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는 “AI에 대한 가드레일(안전장치) 기술이 획기적으로 늘어난 덕분에 이전보다 훨씬 더 쉽게 제어할 수 있다”고 말했다. AI 열풍이 데이터센터의 과도한 에너지 사용을 불러왔다는 지적엔 “생성형 AI는 그 자리에서 바로 데이터를 생성하기 때문에 에너지를 오히려 아낄 수 있다”고 반박했다.
젠슨 황은 세 번째 ‘AI 파도’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픈AI의 ‘챗GPT’ 등 선구자적인 기업들이 생성 AI 열풍이라는 첫 번째 파도를 일으켰고, 여러 기업이 앞다퉈 AI를 도입하며 두 번째 파도가 일었고, 이제 세 번째 파도는 ‘물리적 AI’가 될 것이란 설명이다. 그는 “AI를 생성하는 컴퓨터, 합성 데이터를 생성하는 컴퓨터, 휴머노이드 로봇 등 세 종류의 컴퓨터가 결합한 물리적 AI 시대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기조연설 직후 젠슨 황과 저커버그 CEO는 대담을 통해 “AI 생태계가 오픈소스 AI를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저커버그 CEO는 “PC 운영체제(OS)에서는 오픈소스에 가까웠던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가 주도권을 잡았고, 모바일에서는 폐쇄적 형태의 애플 iOS가 더 오랜 시간 주도권을 잡았다”며 “이제 AI 시장은 오픈소스가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타는 지난 23일 오픈AI, 구글과 달리 자사의 최신 AI 모델 ‘라마 3.1’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로 출시했다. 하지만 현재 생성 AI 시장은 폐쇄적 AI가 주도하고 있다. 메타 ‘라마’와 구글 ‘제미나이’ 정도를 제외하고 시장을 장악한 대부분 생성 AI 모델은 폐쇄적 형태다.
저커버그 CEO는 애플의 ‘폐쇄적 생태계’에 대해 돌발적으로 “그냥 엿 먹으라고 하고 싶다”며 강도 높게 비판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우리는 후발주자라 오픈소스로 시작했지만 오픈소스인 덕분에 수많은 기업이 사용하는 플랫폼이 될 수 있었다”며 “결국 오픈소스 생태계가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젠슨 황은 저커버그 CEO의 ‘크리에이터 AI’ 비전을 높이 평가했다. 오픈소스 AI를 바탕으로 개개인이 자신만의 개성 있는 AI를 갖도록 한다는 게 메타의 목표다.
젠슨황·저커버그 손잡은 날…애플 "우린 구글 칩 썼다"
애플이 29일(현지시간) 자사 인공지능(AI) 모델에 구글 AI칩을 이용했다고 발표하면서 AI반도체업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엔비디아가 독점해온 AI칩 시장에 커다란 균열이 생길 것이란 전망에 SK하이닉스 등 관련 업체의 주가가 벌써 예민하게 반응하는 모양새다.
애플은 이날 자사 리서치 블로그에 공개한 ‘애플 인텔리전스 파운데이션 언어모델(AFM)’ 논문을 통해 자사 AI모델 학습에 구글 AI칩을 사용했음을 시사했다. 애플은 논문에서 “AFM 서버 모델을 ‘클라우드 텐서프로세서유닛(TPU) 클러스터’로 학습시켰다”고 했다.
AFM은 지난달 애플이 발표한 AI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AI 모델을, TPU는 구글이 AI 학습을 위해 자체 설계한 반도체를 말한다. 머신러닝을 가속화하기 위해 개발된 TPU는 엔비디아 등이 제조하는 그래픽처리장치(GPU)보다 전력 효율이 뛰어나다. 애플은 지난달 애플 인텔리전스가 작동되는 ‘애플 클라우드 컴퓨트’에 직접 설계한 M시리즈 반도체를 쓴다고 밝혔다.
외신들은 이번 발표가 엔비디아의 AI칩 독점에 균열을 일으켰다고 평가했다. 애플이라는 빅테크 기업이 현재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엔비디아 칩 대신 구글의 AI칩을 선택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CNBC는 애플이 자체 AI 모델 훈련에 구글 AI칩을 사용한 것은 “빅테크 기업들이 최첨단 AI 훈련과 관련해 엔비디아의 대안을 찾고 있다는 신호”라고 분석했다. 최근 엔비디아 GPU 가격은 개당 3만~4만달러에 달할 만큼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엔비디아 독점을 깨기 위한 빅테크들의 합종연횡에도 속도가 붙었다. 지난 5월 구글·마이크로소프트(MS)·메타·인텔·AMD·브로드컴·시스코·HP엔터프라이즈 등 8개 정보기술(IT) 기업이 결성한 울트라 가속기 링크(UA링크)가 대표 사례다. UA링크는 엔비디아의 AI 전용 통신 규격 ‘NV링크’에 대항하는 새로운 AI 가속기 표준을 올 3분기에 확정할 계획이다.
개별 기업들도 자체 AI칩을 만들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MS는 자체 설계한 AI반도체 마이아100을 인텔의 1.8나노미터 파운드리로 양산하겠다고 예고했다.
"경기 한파 닥친다"…생산·인력 줄이는 美 제조업
미국의 대표 제조 기업들이 경기 둔화에 본격적인 대비에 들어갔다. 인플레이션 장기화에 따른 수요 부진이 이어지는 데다 고금리, 달러화 강세 등이 겹치면서 실적 둔화가 예상되면서다. 자동차, 농기계, 가전 업체 등은 연말까지 경영 환경이 더욱 안 좋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일부 기업은 이미 이에 대비해 생산량과 출하량을 줄이고 인력 감축에 나섰다. 일각에서는 최근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애플 아마존 등 주요 기술주의 변동성이 커진 상황에서 제조업 업황까지 둔화하면 뉴욕증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9일(현지시간)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이후 불던 제조 업체 붐이 식어가고 있다’는 제목으로 낸 기사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레저용 차량 제조 업체 폴라리스는 올해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조정 주당순이익이 1.38달러로 시장 예상치 2.25달러에 크게 못 미쳤다. 매출은 12% 감소한 19억6000만달러로 이 또한 시장 예상치 21억8000만달러를 밑돌았다. 마이크 스피천 폴라리스 최고경영자(CEO)는 “2분기에는 고금리, 인플레이션, 점점 신중해지는 딜러와 소비자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했다.
미국의 대표 가전 업체 월풀은 2분기 매출 39억9000만달러를 올리는 데 그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 감소했다. 짐 피터스 월풀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소비자들이 (고물가에) 지쳤다”며 “냉장고와 세탁기를 신제품으로 바꾸려는 ‘재량’ 구매자 수요가 약했다”고 설명했다.
일부 기업은 생산량과 인력 감축을 시작했다. 세계 최대 농기계 업체 디어는 지난해 11월 이후 생산직 근로자 2100여 명을 감원했다. 경쟁 업체 애그코 역시 지난 6월에 연말까지 전 세계 사업장 인력의 6%, 약 800명을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제조 업체 경기가 둔화하면서 철강 가격도 지속해서 떨어지고 있다. 트레이딩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자동차, 기계, 가전 등에 널리 쓰이는 열간 압연 코일 강판(HRC Steel) 가격은 올해 한때 t당 1100달러를 넘어섰지만 이날 기준 664달러까지 하락했다. 미국 피닉스의 철강·알루미늄 유통 업체 플랙글로벌메탈스의 제러미 플랙 CEO는 “철강 구매자들이 가격이 계속 하락할 것이라는 예상에 따라 구매량을 적게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조업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경기 지표도 둔화 추세를 보인다. 미국의 대표적 제조업지수인 공급관리자협회(ISM)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6월 48.5로 전달(48.7)보다 소폭 하락했다고 밝혔다. PMI가 50을 넘으면 경기 확장, 50보다 아래면 경기 위축으로 해석된다. 로이터통신이 조사한 결과 전문가들은 PMI가 49.1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제조업 PMI는 3개월째 50을 밑돌았고, 3월을 제외하면 20개월 중 19개월간 경기 위축을 시사했다.
시장에선 지난 분기 미국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2.8%로 시장 예상치를 웃돈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반박도 적지 않다. 지난주 발표되기 시작한 2분기 기업 실적이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면서 소비가 정점을 찍었다는 우려가 확산하고 있어서다. 26일 공개된 미시간대의 7월 소비자심리지수는 66.4를 기록해 지난해 11월 이후 가장 낮았다.
오스턴 굴즈비 시카고연방은행 총재는 “일부 기업이 팬데믹 기간에 급격한 매출 증가세를 나타냈지만 소비자들이 팬데믹 이전 추세로 돌아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진단했다.
삼성SDI
삼성SDI가 전기차 판매 둔화에도 불구하고 투자 속도를 늦추지 않기로 했다. 다른 배터리 기업들과는 다른 행보다.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배터리, 편광필름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춘 덕분에 상대적으로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에도 투자를 이어갈 체력이 있어서다.
삼성SDI는 기존 2170(지름 21㎜, 높이 70㎜) 배터리보다 에너지 용량이 크고 생산 단가가 저렴한 지름 46㎜(46파이)짜리 중대형 원통형 배터리 양산 시기를 1년 앞당기기로 했다. 미국 자동차 회사 스텔란티스와 짓고 있는 합작공장도 당초 계획보다 빠른 올 4분기에 조기 가동하기로 했다.
삼성SDI는 30일 2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상반기 기준으로 전년 대비 두 배 수준(약 3조원)의 투자를 집행했다”며 “향후 중장기 투자 계획에도 큰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내 헝가리 공장 증설을 완료하고, 스텔란티스와의 미국 합작공장 양산 시점도 예정(내년 1분기)보다 앞당기기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대다수 배터리 기업이 설비 투자를 축소하거나 공장 가동 시점을 늦추는 것과 대비된다.
차세대 배터리 투자도 계획대로 진행한다. 2027년 양산 목표인 전고체 배터리는 5개 자동차 업체에 샘플을 넘겨 테스트하고 있다. 손미카엘 삼성SDI 부사장은 “고객사가 전고체 배터리 성능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며 “생산라인 투자 계획도 마무리 단계”라고 설명했다.
‘게임 체인저’로 불리는 46파이 원통형 배터리 양산 시기는 2026년에서 내년 초로 1년가량 앞당겼다. 전기스쿠터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에 먼저 공급해 상품성을 검증한 뒤 전기차용 제품을 내놓기로 했다. 46파이 배터리는 현재 주력인 2170 배터리보다 용량이 크고 생산 단가가 싸다는 점에서 배터리 시장을 뒤흔들 만한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삼원계 배터리에 비해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는 기존 목표대로 2026년 ESS용 제품부터 양산할 계획이다. 전기차용 LFP 제품도 순차적으로 내놓을 방침이다.
삼성SDI가 투자 계획을 수정하지 않는 배경에는 상대적으로 나은 경영 실적이 자리 잡고 있다. 삼성SDI는 2분기에 매출 4조4501억원, 영업이익 2802억원을 올렸다고 이날 발표했다. 각각 전년 동기보다 24%, 38% 감소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은 2분기 1953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는데,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생산 보조금(AMPC)을 제외하면 2525억원 적자였다. SK온은 2분기 4000억원대 적자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SDI 실적이 둔화한 것은 주요 고객사인 BMW, 폭스바겐, 아우디 등이 전기차를 많이 못 판 탓이다. 전동공구에 쓰이는 원통형 배터리 판매량이 줄어든 것도 영향을 줬다. 버팀목이 된 건 ESS용 배터리와 편광필름 등이었다. 미국 최대 전력 기업인 넥스트에라에너지와 1조원 규모의 ESS용 배터리 공급 계약을 앞둔 만큼 ESS 실적은 한층 더 좋아질 가능성이 높다.
삼성SDI는 그동안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에 비해 생산설비 투자에 신중했다. 배터리 시장에 불이 붙은 2년 전만 해도 “투자를 늦췄다가 시장을 빼앗길 것”이란 관측이 많았지만, 캐즘이 오자 오히려 수익성 확보에 도움이 되고 있다.
최윤호 삼성SDI 사장은 “하반기 환경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기업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기회로 만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
롯데웰푸드
롯데웰푸드는 인도 자회사인 롯데인디아와 하브모어를 합병해 통합법인을 설립한다고 30일 밝혔다. 인도 시장에서 롯데 브랜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다.
롯데인디아와 하브모어는 지난 29일 각각 이사회를 열어 두 회사 합병안을 의결했다. 합병은 제과업체인 롯데인디아가 빙과업체 하브모어를 흡수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올해 하반기 주주 동의 등 합병을 위한 후속 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 초 통합법인을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롯데웰푸드는 인도 자회사 간 합병을 통해 경영 효율을 높이고 두 회사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물류·생산 거점 통합, 제품 품목 확대 등을 통해 현지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데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롯데웰푸드는 2004년 인도 제과업체인 패리스를 인수해 롯데인디아로 사명을 바꾸고 국내 식품사 가운데 처음으로 인도에 진출했다. 롯데인디아의 매출은 2022년 929억원에서 지난해 1034억원으로 늘었다.
하브모어의 지난해 매출은 1656억원으로, 인도 서부 지역 아이스크림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하브모어는 인도 마하라슈트라주에 약 700억원을 투자해 빙과 생산 시설을 짓고, 올해 하반기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생산 라인이 가동되면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지역이 인도 서부에서 중남부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약 330억원을 투입해 구축 중인 롯데인디아의 첫 해외 빼빼로 생산 시설도 내년 하반기 가동된다.
이창엽 롯데웰푸드 대표는 “인도 시장 내 롯데 인지도 제고와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통합 작업을 추진했다”며 “인도 법인 투자를 더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퍼스트솔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수혜주로 꼽히는 태양광 업체 퍼스트솔라가 미국 대선 정국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한 달 반 만에 주가가 27% 가까이 빠졌다. 친환경 정책에 비판적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이 높아지며 주가가 내렸지만 월가에선 곧 반등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9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퍼스트솔라는 전날보다 2.8% 하락한 220.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2022년 8월 IRA가 발효될 당시 100달러에 불과하던 주가는 약 2년 만에 두 배 넘게 올랐으나,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자 지난 6월 12일 연고점(300.71달러) 대비 26.7% 급락했다.
월가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하면 퍼스트솔라를 비롯해 친환경 에너지 기업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잇따른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IRA를 폐기할 가능성이 높아 실적이 당초 예상보다 부진할 것이란 분석이 제기된다.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 대중국 관세 인상을 추진하고 있어 중국산 부품을 사용하는 기업은 수익성에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퍼스트솔라의 최근 주가 하락 폭은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돼도 자국 친환경·첨단산업 육성과 일자리 보호 때문에 IRA를 완전히 폐지하지 않을 것이란 의견 때문이다. 퍼스트솔라는 ‘공급망 내재화’ 전략을 추진한 덕분에 중국산 관세 인상으로 오히려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태양 에너지 제조 업체 연합의 마이크 카 회장은 “퍼스트솔라는 중국산 제품을 포함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국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JP모간, 제프리스 등은 최근 퍼스트솔라 목표주가를 높여 잡았다. JP모간은 퍼스트솔라 목표주가를 이달 중순 262달러에서 282달러로, 제프리스는 이달 초 211달러에서 258달러로 상향했다.
연구개발 투자도 활발하다. 지난해 퍼스트솔라는 전년 대비 35% 증가한 1억5200만달러를 연구개발에 투자했다. 최근엔 오하이오주에 미국 최대 태양광 연구 시설을 열었다. 미국 경쟁 업체들은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신규 공장 프로젝트를 취소·연기하는 분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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