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드론택시 뜬다.
LG이노텍이 전기차 충전분야 에서 국제표준특허 인증받았다.
한화도 로봇사업을 한다.
앞으로 구리가 부족하다.
중국 드론택시 뜬다.
목적 | 알게된 점 |
중국의 드론택시가 궁금하다. | 중국은 eVTOL(전기수직이착륙기)의 기술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 기술 개발을 하는 기업은 이항, 조비에비에이션, 아청에비에이션, 볼로콥터이 있다. |
중국 항공당국이 자국 대표 도심항공교통(UAM) 회사인 이항의 자율운항 드론에 첫 운항 인증서를 부여했다고 15일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보도했다. 중국이 플라잉카 상용화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평가다.
중국 민용항공국은 지난 13일 이항의 자율주행 2인승 드론인 EH216-s에 감항성(안전한 비행을 하기 위한 신뢰성) 인증을 부여했다. 이항은 지난 2년간 항공당국의 시험 운영 지침에 따라 중국 18개 도시에서 9300회 이상 저고도 비행을 테스트했다. 이번 인증서 획득으로 이항은 선전 등에서 드론택시를 활용한 항공 투어 서비스에 나설 전망이다.
UAM은 세계가 미래 산업으로 주목하는 분야다. 친환경 항공우주 부문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중국도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 등 UAM 분야 개발을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삼고 있다. 이항은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안전 승인 획득도 추진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항 외에 미국의 조비에비에이션과 아처에비에이션, 독일 볼로콥터 등 주요 에어택시 제조사들이 이른 시일 내 미국 항공당국의 감항성 인증 획득을 추진하고 있다. 신기술이 적용된 드론택시의 안전이 변수다. 지난 7월 FAA는 “2028년 이전에는 미국 도시 상공에서 에어택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고 밝히는 등 UAM에 대한 까다로운 안전 규정 적용을 시사했다.
LG이노텍가 전기차 충전기술 국제표준특허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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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이노텍이 전기차 충전기술도 갖고 있구나 | LG이노텍이 전기차 충전 부품에 대한 국제 표준 특허를 국제 시장에서 공식 인정을 받았다. |
LG이노텍이 전기차 충전 부품에 대한 국제 표준 특허를 보유한 기업으로 국제 시장에서 공식 인정받았다.
LG이노텍은 전기차 충전 분야에서 국제 표준 특허 3건을 확보했다고 15일 발표했다. 이 회사가 인정받은 특허는 배터리 상태 정보 기반의 충전 제어 기술 2건, 충전시간 예약 기술 1건이다.
이와 함께 전기차 충전 분야 표준 특허 라이선싱 전문 업체인 비아 LA로부터 라이센서 기업에 선정됐다. 라이센서란 타인에게 특허 기술 사용을 허가하고 로열티를 받는 당사자를 말한다. 비아 LA에서 라이센서로 인정받은 기업은 세계적으로 GE, 보쉬, 지멘스 등 8개 사뿐이다.
LG이노텍은 전기차뿐 아니라 자율주행 특허도 확보 중이다.
한화로보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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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가 로봇도 하는구나 | 한화그룹이 10월 4일 로봇 전문기업 한화로보틱스를 출범했다. 한화가 68%,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32%를 보유하고 있다. 한화로보틱스라는 회사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한화가 로봇사업도 하는구나. |
한화로보틱스는 푸드테크 로봇 기업인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와 ‘주방 자동화 로봇 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5일 발표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주방 자동화를 위한 공동 사업 모델 수립에 협력할 계획이다. 한화로보틱스는 로봇 설계와 제작, 제어 및 안전 기술을 지원한다. 웨이브는 주방 자동화 로봇 시스템 설계와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을 맡는다.
지난 4일 출범한 한화로보틱스는 ㈜한화 모멘텀부문의 자동화(FA) 사업부 중 협동로봇과 무인운반차(AGV), 자율이동로봇(AMR) 사업을 분리한 회사다. 지분은 ㈜한화가 68%, 호텔앤드리조트가 32% 보유하고 있다. 한화로보틱스는 기존 산업용 협동로봇을 넘어 고객을 직접 응대할 수 있는 서비스용 앱 등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제품군을 늘릴 방침이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와의 시너지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김동선 한화로보틱스 전략담당 임원은 “로봇을 활용한 푸드테크 발전은 식음료업계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여러 방면에서 상생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한 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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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티아 나델라는 대단하구나 | MS가 인수한 기업들이 이렇게 많구나.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계획을 발표한 지 1년 9개월만이다. 그래도 사티아 나델라는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하는구나. |
마이크로소프트(MS)가 글로벌 게임사인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작업을 마무리했다. 작년 1월 인수 계획을 발표한 뒤 1년9개월 만이다. MS가 4억 명의 블리자드 이용자와 함께 메타버스 및 게임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사티아 나델라 최고경영자(CEO)는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에 투자해 생성형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주도권을 확보한 데 이어 블리자드 인수까지 성공했다.
○“새 성장동력 확보”
14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MS는 지난 13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서류에서 블리자드 인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인수 금액은 687억달러(약 92조원)다. 2016년 델의 데이터 스토리지 업체 EMC 인수 금액(670억달러)을 넘어선 IT산업 역사상 최고액이다.
이날 영국 반독점 규제당국인 경쟁시장청(CMA)이 블리자드 인수를 승인하면서 마지막 관문을 통과했다. CMA는 게임시장의 독점적 지위를 우려해 MS의 블리자드 인수에 반대해 왔다. 이후 MS가 15년간 블리자드 게임 판권을 프랑스 게임회사 유비소프트에 매각하는 등 새로운 제안을 하면서 승인으로 돌아섰다.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워크래프트·디아블로·오버워치·콜오브듀티 등 유명 게임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한 게임사다. 이미 23개의 게임사를 거느린 MS는 이번 인수로 텐센트와 소니에 이은 세계 3위 게임사로 거듭나게 됐다. MS의 게임 부문 매출도 240억달러로 커졌다. 지난해 총매출(2120억달러)의 10%에 달하는 수치다. 윈도 운영체제 사업 부문과 비슷한 수준이다.
○“협업을 통한 성장”
블리자드 인수 완료로 나델라 CEO 취임 후 추진해 온 사업다각화 전략이 더욱 탄력받을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나델라 CEO는 운영체제(OS)와 소프트웨어 등 기존 주력 분야 외에 다른 부문으로 영역을 넓혀 왔다. 지난 10년간 총 1700억달러(약 229조원)가 넘는 거래를 성사시켰다.
2014년 취임 직후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개발한 모장을 인수한 데 이어 2016년 링크트인, 2020년 게임사 제니맥스미디어, 2021년 AI와 음성인식기술 업체 뉘앙스커뮤니케이션스 등을 인수했다. 소셜미디어와 게임, AI 등 다양한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낸 기업을 MS 일원으로 맞은 것이다.
인수가 아닌 지분 투자를 통한 협업체계도 구축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오픈AI다. MS는 지난 4년간 챗GPT 개발사 오픈AI에 총 110억달러를 투자해 지분 49%를 확보했다. 검색엔진과 문서작성, 클라우드 등 회사의 모든 제품에 생성형 AI를 적용해 경쟁력을 끌어올렸다.
나델라 CEO는 취임 직후부터 ‘협업을 통한 성장’을 강조해 왔다. 회사 구성원 간 경쟁보다 서로 소통하고 돕도록 조직문화를 바꿨다. 기업 외부에서도 좋은 기술과 콘텐츠를 보유한 기업이 있으면 인수와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했다. 나델라의 리더십에 힘입어 2014년 30~40달러 수준이던 MS 주가는 최근 320달러대로 열 배가량 올랐다.
다만 블리자드 인수는 법적 이슈가 남아 있다. 미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지난 7월 블리자드 인수 거래 중단을 명령해달라는 가처분 소송이 기각되자 항소한 상황이다.
2030년 구리 250만t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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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가격에 관심이 생겨서 | 구리가격에 대한 기사가 계속 나온다. 구리는 제련에 대한 환경규제로 공급은 어렵고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전환등으로 수요를 늘어나는 상태이다. |
구리가격에 관심이 생겨서
구리 ‘쇼티지’(공급 부족) 전망이 강해지면서 구리 및 구리 생산업체에 대한 시장 전망이 개선되고 있다. 특히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전환 등이 구리 부족 사태를 심화할 결정적인 변수로 꼽히고 있다.
15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구리 등 원자재를 채굴하는 광산회사인 베릭골드는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지난 6일부터 1주일간 4.92% 상승했다. 앵글로아메리칸과 프리포트맥모란도 같은 기간 각각 5.6%, 1.75% 올랐다.
5일 프리포트맥모란 최고경영자(CEO)가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에 필요한 구리 등 필수금속이 부족하다고 공개적으로 경고하면서 이들 기업에 대한 투자심리가 개선됐다는 분석이다. 공급 부족은 구리 생산업체의 가격 결정력을 키워 실적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리는 기존 굴뚝산업은 물론 전기차와 태양광, 풍력 등 새로운 분야에서도 수요가 창출돼 공급 부족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얼라이언스번스타인에 따르면 2030년 세계 구리 공급은 수요에 비해 약 10% 부족할 것으로 추정된다. 약 250만t에 해당하는 수치다. 공급 대비 수요 초과는 2035년 20%(750만t), 2040년 40%(1500만t)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리 대체 기술을 개발하더라도 쇼티지 현상을 완벽하게 해결하기는 힘들 것이란 게 글로벌 증권업계의 분석이다.
이에 따라 구리 가격이 상승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글로벌 에너지 컨설팅 그룹 우드맥켄지는 현재 t당 8350달러인 구리 가격이 5년 안에 1만1000달러에 근접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문선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주요 구리 광산의 생산 추세를 보면 공급 측면에서 물꼬가 트일 가능성은 낮다”며 “제련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해지는 것 역시 공급 증가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구리 가격이 우상향하더라도 단기적으로는 변동성이 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그만큼 구리 생산업체의 실적과 주가도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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