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신문

[Weekly]생각 신문 23.09.24.

by FROMA_W 2023. 9. 23.

변화

세상은 변한다. 변화를 기록한다. 광물 패권에 대한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중국은 서방 국가들이 필요한 광물의 65%를 장악하고 있다. 지금은 망해가는 중국처럼 보여도 현재 광물 패권은 중국이 잡고 있다. 중국은 갈륨 세계 생산량의 98%를 차지하고 있다. 갈륨은 차세대 전력반도체 웨이퍼의 원료이다. 일본은 글로벌 반도체 매출의 9%를 차지하지만 반도체 제조 공정에 필요한 소재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다. 광물 공급 감소에 대비하여 여러 국가는 해상 광물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일본은 광물 공급처를 다양화하고 기술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일본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미국은 광물 확보를 위해 베트남을 국빈 방문하고 중앙아시아 5개국 정상과 정상회담을 했다. 그리고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서 사우디와의 관계개선에 나서고 있다. 리튬과 코발트 등이 광물이 풍부한 남미와 아프리카도 주목 받고 있다. 

 

 

기업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 글로벌 동박 4위, 공장 증설, 미국 공장에서는 하이엔드 동박 생산 예정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사우디 전기차 시장을 대비하여 전용 타이어 '아이온'출시

HD현대인프라코어 : 사우디에 무인 건설 기계, 앞으로 무인 로봇 기업으로 주목 받을 듯

현대오토에버 : 전기차가 새로운 디바이스가 되는 세상에서 다시 주목받을 네비게이션

 

 

월요일

광물 확보에 대한 기사가 대부분이다. 중국이 현재 가지고 있는 광물 패권은 대단하다. 서방 국가들이 필요한 광물의 65%를 중국이 쥐락펴락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미국은 희토류 공급 협력을 위해 베트남을 국빈 방문할 정도이다. 이런 상황에서 육상 광물뿐만 아니락 해양 광물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일본은 중국에 대한 희토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다양한 공급처를 탐색하고 기술력을 향상하고 있다.  글로벌 동박 시장 4위인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공장 증설에 나서고 있다. 미국 부지가 확정 되면 미국 공장에서는 고급 제품인 하이엔드 동박만 생산할 예정이다.

 

화요일

스크랩한 기사가 모두 전기차에 관련된 것이다. 사우디는 친환경정책으로 2030년까지 수도 리야드 내 자동차의 30%이상을 전기차로 전환하기로 했다. 사우디는 전기차로의 전환이 빠르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사우디 대기업 빈시혼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현지 시장에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을 출시했다. 리튬과 코발트가 풍부한 남미와 아프리카가 주목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리튬, 코발트 등의 수요 부족 현상을 기술력 개발로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전기차가 달리는 디바이스의 역할을 하게 된다면 내비게이션이 다시 주목받는 시대가 올 것이다. 

 

 

수요일

미국 원전업체 웨스팅하우스가 미국 법원에 낸 소송이 각하되면서 국내 원전 기업에게 청신호가 켜졌다. 원전 관련 기업으로 두산에너빌리티, 한전기술, 한화건설, 삼성물산 등이 있다. 중구이 차세대 전력반도체 웨이퍼의 원료인 갈륨을 전 세계 98%를 생산하고 있다. 일본은 글로벌 반도체 매출의 9%를 차지하고 있다. 반도체 제조 공정엔 사용되는 슬러리, 황산, 염산, 이소프로필알코올 등 500여 가지 화학물질을 일본이 장악하고 있다. 일본도 반도체에 있어서 히든키를 갖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은 계속된다. 관절 기능 개선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크릴오일이 떠오르고 있다. 

 

 

목요일

미국의 움직임이 세계 정세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중동에서의 전략을 다시 짜기 시작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희소 광물 확보를 위해 중앙아시아 5개국 정상과 정상회의를 진행했다. 일본은 엔저효과를 저가의 철강 제품을 쏟아내고 있다. 한국 철강업계에 타격이 되고 있다. 기업들의 움직임도 눈에 들어 온다. 완성차 기업은 리튬을 자체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SK는 자회사 SK팜테코를 통해 개인 맞춤형 의약품 시대를 대비한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올해들어 세번째 명예퇴직을 받는 등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금요일

아마존은 생성AI음성 비서 기능 '렛츠챗'을 탑재한 알렉사를 공개하고 오픈AI는 복잡하게 말해도 원하는 그림을 척척 그려주는 이미지 생성 AI '달리3'를 공개했다. 수익 창출을 염두에 둔 생성 AI 경쟁 '2라운드'가 본격화되고 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사우디 네옴시티에 무인 건설 기계를 적용할 계획이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무인 로봇 기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생각신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신문 23.09.26.  (1) 2023.09.26
생각신문 23.09.25.  (0) 2023.09.25
생각신문 23.09.22.  (0) 2023.09.22
생각신문 23.09.21.  (0) 2023.09.21
생각신문 23.09.20.  (1) 2023.09.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