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없다.
제법무아(諸法無我) 모든 것에는 영원히 지속되는 자아가 없다.
유무상생(有無相生) 있고 없음은 서로 상대하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K원전, 1.2조원 루마니아 사업 따냈다
한전, 해외 매출 45조원 돌파
두산 '수소 재편'…퓨얼셀파워·DMI 합친다
토종 OTT 살리기 나선 정부…1조원 펀드로 기술 지원
허서홍의 GS리테일 '편의점 O4O' 승부수
윤익로 대표 "클라우드·수술 로봇 대세…대장주에 투자하라"
K원전, 1.2조원 루마니아 사업 따냈다
한국이 1조원 규모의 루마니아 원전 설비 개선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올 들어 24조원 규모의 체코 두코바니 원전 신규 건설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데 이어 노후 원전을 리모델링하는 사업까지 따냈다. 앞으로도 비슷한 원전 사업 수주가 잇따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국수력원자력, 캐나다 캔두에너지, 이탈리아 안살도뉴클리어 컨소시엄은 19일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에서 루마니아원자력공사(SNN)와 체르나보다 1호기 설비 개선 사업 최종 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이번 사업의 총규모는 2조8000억원이며 한수원 몫은 40% 수준인 1조2000억원이다.
이번 사업은 1996년 루마니아 최초로 상업 운전을 시작한 체르나보다 1호기를 30년 더 운전하기 위해 2027년부터 설비·부품을 교체하는 프로젝트다. 체르나보다 1호기는 한국이 캐나다 원자력공사의 도움을 받아 제작한 최초의 가압중수로형(캔두형) 원자력발전소인 월성1~4호기와 같은 노형이다. 사업은 내년 2월부터 65개월간 이어진다.
이번 사업에서 체르나보다 1호기 공급사인 캔두에너지는 원자로 계통을, 안살도뉴클리어는 터빈발전기 계통 설계와 기자재 구매를 맡는다. 한수원은 주기기 및 보조기기 교체 등 시공과 방사성폐기물 저장시설 등 인프라 건설을 담당한다. 한전KPS, 두산에너빌리티, 현대건설, 삼성물산 등 국내 업체들이 한수원 협력 업체로 시공·건설에 참여한다.
이번 계약은 한국 기업이 사상 처음으로 해외 원전의 계속운전 프로젝트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번 정부 들어 한국은 올해 체코와 불가리아 등에서 수주 소식을 이어가고 있다.
기존 원전의 설계 수명을 연장해 경제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하는 계속운전은 원전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여겨진다.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등으로 전력 수요가 급증하자 세계 각국이 원전 허가 기간을 기존 40년 안팎에서 70~80년으로 늘리고 있어서다. 글로벌 시장분석업체 자이언마켓리서치에 따르면 원전 계속운전시장 규모는 2023년 462억8000만달러(약 67조원)에서 2032년 912억9000만달러(약 133조원)로 커질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번 수주로 중수로형 설비·시공 수출과 계속운전 사업으로 원전 수출 방식이 다각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전, 해외 매출 45조원 돌파
한국전력의 해외사업 누적 매출이 해외시장 진출 30년 만에 45조원을 돌파했다. 해외에서 회수한 투자회수금은 총 3조원을 넘어섰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올 3분기까지 해외사업에서 1조7000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3분기 말까지 누적 매출은 46조2000억원을 넘어섰다. 한전은 4분기에도 해외에서 초대형 투자를 잇달아 유치했다. 지난 11월 사업 규모가 각각 4조원과 1조3000억원에 달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루마·나이리야 가스복합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지푸라2 열병합 발전 프로젝트를 잇달아 수주했다. 한전 관계자는 “4분기 해외사업 호조 덕분에 올 한 해 매출이 6조4000억원을 넘길 전망”이라고 말했다.
3분기 말까지 한전의 누적 투자회수금은 3조2000억원으로 집계됐다. 한전이 3분기까지 배당금 2900억원과 발전사업 기술지원 수수료 등 100억원을 합쳐 총 3000억원의 투자금을 회수한 덕분이다. 한전 측은 “배당금을 높이기 위한 주주 간 협상을 성사시키고 유상감자 등을 통해 재무관리를 강화하는 등 사업별 맞춤형 경영관리를 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한전은 올해 필리핀 사업에서 1600억원가량의 투자자금을 조기에 상환하고, 베트남 응이손 사업의 지연 문제를 해결해 배당이익을 650억원으로 늘렸다. 멕시코 노르떼 프로젝트에서는 일시적인 유보자금을 고금리 미국 국채에 투자해 350억원의 이자수익을 올렸다. 한전은 지금까지 총 2조5000억원을 해외에 투자해 3조2000억원을 회수했다. 투자회수율은 126.8%에 달한다.
한전은 1995년 필리핀 말라야의 기존 화력발전소를 수리하는 것으로 해외에서 첫 사업을 시작했다. 한전은 세계 17개국에서 37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한전이 해외에서 운영 중인 발전설비는 10.2GW(지분 기준)로 원전 10개 분량에 해당한다. 올해는 6.2GW 규모의 신규 해외사업을 추가로 수주했다. 이에 따라 국내 발전 관련 기업의 동반 해외 진출 효과 역시 4조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은 내년엔 탄소중립 사업에 중점을 두고 중동과 북미 지역에서 태양광, 풍력,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를 확대할 계획이다. 호주와 중동에선 청정수소 생산과 공급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두산 '수소 재편'…퓨얼셀파워·DMI 합친다
두산그룹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점찍은 수소 사업 강화에 나선다. 건물용 수소연료전지를 생산하는 두산퓨얼셀파워를 수소 드론 제조업체인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에 넘긴다. 완전자본잠식에 빠진 DMI의 재무 구조를 개선하고 수소 사업에 투자할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이다. 상장사 두산에너빌리티의 자회사 두산밥캣을 또 다른 상장사인 두산로보틱스 산하로 옮기는 기존 사업 재편을 포기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엔 비상장사인 만큼 문제없이 진행될 것으로 시장은 내다보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은 20일 이사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사업 양도안을 의결하기로 했다. ㈜두산의 사업 부문인 두산퓨얼셀파워는 건물에서 쓰는 전기를 수소로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를 제조하는 기업이다. 두산퓨얼셀파워는 실적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지만 연매출 500억원에 수십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인수 당시 실적(매출 170억원)보다 세 배 가까이 증가했다.
DMI는 두산그룹이 수소 드론 시장의 성장성을 내다보고 2016년 설립한 회사다. 2019년 세계 최초로 수소 드론을 양산했다. 수소 드론이 2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는 데다 충전 시간이 짧아 배터리를 장착한 드론보다 더 많이 쓰일 것으로 판단해서다. 하지만 5000만원에 달하는 비싼 가격 때문에 수요가 부족한 상황이다. 중국산 배터리 드론은 10만~100만원이면 구입할 수 있다. 대형 드론은 비행하려면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이런 점도 시장을 확대하는 데 장벽으로 작용한다.
이 때문에 DMI의 매출은 30억원대에 머무르고 있다. 매년 100억원 넘는 영업적자도 내고 있다. 이로 인해 완전자본잠식에 빠졌다. DMI가 두산그룹의 ‘아픈 손가락’으로 꼽히는 이유다. 이런 DMI에 두산퓨얼셀파워를 붙이기로 한 건 재무 상태를 개선하는 동시에 중소형 수소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업계 관계자는 “두산은 채권단 관리 체제에 들어갔을 때도 수소 관련 기업은 팔지 않았다”며 “그만큼 미래 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두산은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관련 밸류체인을 확보하며 ‘수소 시대’에 베팅한 대표적인 그룹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경남 창원의 액화수소플랜트를 통해 수소 생산을 준비하고 있고, 두산퓨얼셀은 발전용 수소연료전지를 제조하고 있다. DMI는 수소 드론을, 하이엑시움모터스(두산퓨얼셀 자회사)는 수소 버스를, 두산밥캣은 수소 지게차를 생산한다.
아직 수소 판매 단가가 비싼 터라 빛을 발한 사업은 없다. 수소차 판매가 지연돼 액화수소플랜트는 생산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수소를 혼소해 전기를 공급하는 국가 단위 사업인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가 도입되며 수소 생태계가 확대될 것이란 기대가 있었지만 사실상 흥행에 실패했다.
하지만 수소 시대가 열리면 상황은 달라진다. 두산퓨얼셀이 발전용 수소연료전지와 관련해 독보적인 기술을 갖추는 등 상대적으로 오랜 업력과 투자로 실력을 쌓아놔서다.
토종 OTT 살리기 나선 정부…1조원 펀드로 기술 지원
정부가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살리기에 나섰다. 1조원 규모 민관 협력 전략 펀드를 활용해 토종 OTT의 기술 투자, 글로벌 사업 확장을 돕기로 했다. 이른바 ‘K-OTT’의 월간 글로벌 이용자를 지난해 3200만 명에서 2027년 1억 명으로 늘리는 게 정부의 목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국내 OTT산업계와 정책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K-OTT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을 발표했다. 인공지능(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게 핵심 방향이다. 구체적으로 3대 전략, 7개 과제를 마련해 내년부터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글로벌 플랫폼 육성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첫 번째 전략이다. 콘텐츠 제작, 국내 OTT 및 패스트(FAST·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의 기술 투자를 위한 펀드를 조성해 지원하는 게 주요 과제다. 투입 자금은 민관 협력으로 2028년까지 1조원 규모로 조성할 ‘K콘텐츠 미디어 전략 펀드’를 활용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K콘텐츠 접근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세계 6억 대의 삼성전자·LG전자 스마트 TV를 활용한 패스트 채널 활성화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 측은 “국내 OTT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관련 지원 시스템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AI·디지털 기반 산업 생태계 혁신을 위해서는 AI 융합으로 방송·OTT 가치사슬 전 단계를 고도화한다. 70년간 누적된 300만 시간 분량의 방송 영상을 AI 활용 데이터로 구축하고, 멀티모달 모델을 활용한 AI 자동 영상 생성·실증으로 OTT·방송 콘텐츠 제작과 창작에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디지털미디어 성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기술 인력도 키운다. 2027년까지 디지털미디어 기술 인력 1만1000명을 양성하겠다는 목표다. 미디어 특성화고, 대학·대학원생, 청년 등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인턴십,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허서홍의 GS리테일 '편의점 O4O' 승부수
GS리테일이 오프라인 유통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O4O(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전략을 강화하기로 했다. 전국 편의점과 슈퍼마켓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O4O 전략은 GS그룹 오너 4세인 허서홍 신임 대표가 주도하고 있다. 주력인 편의점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온·오프라인 연계를 늘려 내년에도 ‘편의점 업계 매출 1위’ 수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허 대표는 최근 임직원에게 보낸 인사말에서 ‘빠르게 변해가는 유통 경쟁 환경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고민하겠다’는 취지로 내년 경영 전략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 대표가 언급한 ‘지속가능한 성장’의 한 축은 오프라인 점포와 모바일 앱의 연결, 즉 O4O 전략이다. 지난 10월 기준 월간활성이용자(MAU)가 389만 명에 달하는 오프라인 유통사 앱 1위인 ‘우리동네GS’와 편의점·슈퍼 점포의 연계를 강화해 쇼핑 편의성을 대폭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이런 방향성은 허 대표가 얼마 전 단행한 조직개편에서도 드러난다. GS리테일은 최근 플랫폼BU 산하 퀵커머스실을 O4O부문으로 승격했다. 소비자가 앱으로 주문한 후 편의점·슈퍼에서 상품을 픽업하거나 배달기사를 통해 배달해주는 퀵커머스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e커머스에 익숙한 소비자들을 오프라인 점포로 끌어들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GS리테일의 빠른 배송 매출은 매년 60%씩 증가하고 있다.
플랫폼BU 산하 전략부문을 고객혁신부문으로 바꾸고 CX(고객경험) 전담부서를 신설한 것도 오프라인 점포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의미다. 오프라인 점포에서 보다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해 e커머스와의 경쟁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허 대표가 온·오프라인 연계를 강조하는 건 최근의 유통 업황과도 무관치 않다. 경기 침체와 e커머스의 성장으로 그동안 오프라인 중에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해온 편의점 사업마저 정체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10월 유통업 통계를 보면 올 3분기 편의점 주요 3사의 매출 증가율은 3.3%로 2023년 3분기(7.6%)와 2022년 3분기(11.3%)에 비해 크게 둔화됐다. GS25도 3분기 매출이 2조306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9%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729억원으로 6.5% 줄었다.
허 대표가 O4O 전략을 고도화하는 한편 내실 경영에 주력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이어지는 만큼 기존의 다점포 출점 전략보다는 우량점 중심의 수익성 제고 전략을 택할 전망이다.
신사업도 재정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허 대표는 GS리테일로 옮겨오기 전 GS그룹의 미래사업팀장을 맡아 메디컬 에스테틱 기업인 휴젤 인수를 주도했다. 그동안 GS리테일이 쿠캣, 펫프렌즈, 요기요 등에 투자해 큰 성과를 내지 못한 만큼 허 대표가 신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윤익로 대표 "클라우드·수술 로봇 대세…대장주에 투자하라"
“클라우드, 수술 로봇 등 대세 기술 분야에서 10년 뒤에도 1등 자리에 있을 미국 대장주에 장기 투자해야 합니다.”
윤익로 셀레니언자산운용 대표는 1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단기 등락은 중요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 시민권자인 그는 25년간 정보기술(IT)과 금융권을 넘나들며 경력을 쌓았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속도 조절로 증시가 휘청이고 있지만 그는 이럴 때일수록 절대적 기술 격차가 나타나는 업권에 집중하라고 강조했다. 대표적인 영역이 클라우드다. 그는 “인공지능(AI) 붐 이후 클라우드를 한물간 투자 키워드로 취급하는데,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다”며 “클라우드 사업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실적의 핵심으로 자리했다”고 평가했다.
윤 대표는 “아직 공공 부문과 금융업의 클라우드 전환은 제대로 시작하지도 않았다”며 “두 회사 시장 점유율이 50%가 넘는데 다른 경쟁사는 적자를 보고 있어 투자 매력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수술 로봇 분야 역시 비슷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나스닥시장 상장사 인튜이티브서지컬의 아성을 넘어서는 업체가 당분간 나타나기 힘들 것이란 분석이다. 이 회사는 복강경 수술 분야에서 독보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 주가는 지난해 27.14%, 올해 56.06% 상승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수술이 몰려 실적이 증가한 영향이다. 윤 대표는 “수술 로봇 분야는 어떤 업권보다 부작용 데이터와 수술 성공 사례가 중요해 후발 주자가 기존 업체의 영향력을 뛰어넘기 어렵다”고 말했다. 관절 수술 로봇 분야 선두 주자인 스트라이커도 눈여겨보고 있다고 했다. 올해 주가는 19.94% 상승했다.
미 증시에선 최고경영자(CEO)의 성향도 함께 따져 투자하라고 조언했다. 윤 대표는 “CEO의 과거 5년 치 발언을 추적해 보면 회사의 주주 친화도와 미래 경영계획의 달성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다”며 “특히 빚을 내서 사업을 확장하려는 성향의 CEO가 있는 회사에는 되도록 투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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