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없다.
제법무아(諸法無我) 모든 것에는 영원히 지속되는 자아가 없다.
유무상생(有無相生) 있고 없음은 서로 상대하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클래스가 다른 요즘 노인…소득·자산 '역대 최대'
HD현대마린솔루션
탈탄소 모범답안 쓰는 스웨덴
클래스가 다른 요즘 노인…소득·자산 '역대 최대'
한국의 산업화와 민주화를 주도한 1차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가 본격적으로 은퇴하면서 노인 가구의 소득과 생활 수준이 크게 높아졌다는 실태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원 일변도의 현행 노인 정책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16일 발표한 ‘2023년 노인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65세 이상 노인이 포함된 가구의 연간 소득은 3469만원으로 직전 조사인 2020년(3027만원)보다 442만원(14.6%) 증가했다.
65세 이상 노인의 개인소득은 2020년 1558만원에서 지난해 2164만원으로 606만원(38.8%) 늘었다. 가구소득과 개인소득 모두 2008년 첫 조사를 시작한 후 역대 최대 규모다. 개인소득은 2008년(701만원)보다 3.04배 급증했다.
노년층의 자산도 꾸준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금융 자산과 부동산 자산은 각각 4912만원, 3억1817만원으로 집계됐다. 2008년에 비해 각각 3.09배, 1.91배 불어났다. 부동산 자산 보유율은 97.0%에 달했다. 자산 규모와 부동산 자산 보유율 모두 2008년 이후 역대 최대치다.
자녀 등 가족에 대한 경제적 의존은 줄었다. 노인 가구의 소득원별 구성을 보면 자녀로부터 지원받는 용돈 등 사적이전소득 비중은 2008년 30.4%에서 지난해 8%로 하락했다. 같은 기간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비중은 39.0%에서 53.8%로 높아졌다.
일하는 노인은 꾸준히 늘고 있다. 일하는 노인 비중이 2008년 30.0%에서 지난해 역대 최고인 36.9%로 껑충 뛰었다. 재산을 본인과 배우자를 위해 사용하겠다고 답변한 노인도 늘었다. 지난해 조사에선 응답자의 24.2%가 ‘자신과 배우자를 위해 재산을 사용하겠다’고 답했다. 2008년(9.2%)보다 세 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노인 기준에 대한 가치관도 달라졌다. ‘노인이라고 생각하는 연령’의 기준은 평균 71.6세로, 2020년(70.5세) 대비 1.1세 높아졌다. 경로당 이용률은 2020년 28.1%에서 지난해 26.5%로 낮아졌다. 정부는 신(新)노년층 등장 등 이번 조사 결과를 반영한 고령사회 대응 정책을 연내 발표할 예정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
HD현대마린솔루션이 HD현대삼호, 글로벌 3위 선사 CMA-CGM과 ‘LCA(환경전과정평가) 산출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16일 발표했다. 탄소 배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조선·해운업계에서 탄소 배출량을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LCA는 원료 채취부터 제조·유통·사용·폐기 등 제품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는 평가 체계다. 협약에 따라 CMA-CGM, HD현대삼호는 선박 건조부터 운항, 폐선에 이르는 전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데이터를 제공한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선·해운 분야에 적용 가능한 탄소 배출량 측정 방식을 수립하기로 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한국표준협회 등의 검증을 거쳐 이를 조선·해운업계의 국제 표준으로 정립할 계획이다. 향후 디지털 솔루션 및 친환경 개조 사업과 연계해 탄소 배출량 측정부터 절감 방안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선박의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고, 연료 소모를 최소화하는 운항 경로를 제공하는 ‘오션와이즈’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조선업계에서 탄소 배출량 측정은 난제로 꼽혀왔다. 선박을 건조할 때 막대한 규모의 자재가 투입되는 데다 공정이 복잡해서다.
탈탄소 모범답안 쓰는 스웨덴
스웨덴 노르보텐의 주도이자 인구 약 4만 명의 항구도시인 룰레오에서 북서쪽으로 차를 타고 30분을 달리면 보덴이라는 시골 도시가 나온다. 가문비나무가 마치 성냥처럼 빼곡히 꽂혀 있는 숲과 호수의 마을에 스테그라(옛 H2그린스틸)는 ‘비밀 기지’를 짓고 있다. 세계 첫 무(無)탄소 철강을 양산하기 위한 공장이다. 내년 생산을 시작해 2030년까지 500만t의 철강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포스코 2030년 목표치의 10분의 1가량이다.
260㏊에 달하는 숲을 통째로 밀어버린 건설 현장 주변에선 마을 주민들이 아무렇지도 않은 듯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먼지와 소음이 일상이지만 한국이었다면 어딘가 반드시 걸려 있을 법한 공사 반대 현수막 하나 없다. 지난달 룰레오에서 만난 레나 세게를룬드 노르보텐투자청 최고경영자(CEO)는 “노르보텐주 전체에 수소 생산, 저장, 운반, 활용 등을 아우르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르보텐은 한국의 강원도 같은 곳이다. 옛 사미족(族)의 땅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거대한 수소 에너지 실험실로 변신 중이다. 스웨덴의 야심은 명확하다. 수소 생산, 저장, 운반, 활용에 관한 완벽한 모범 답안을 만드는 것이다. ‘돈을 버는 그린 혁명’을 입증하는 것이 스웨덴의 최종 목표다. 아직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이다. 노르보텐은 이를 증명하기 위한 거대한 실험실이다. 스테그라를 비롯해 스웨덴 기업들은 2030년까지 노르보텐에 약 26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스웨덴 국내총생산(GDP)의 2~3%에 해당하는 규모다.
수소 경제를 구축하려는 스웨덴의 야심은 ‘배수의 진’에 가깝다. 스웨덴의 수소 관련 기초연구를 총괄하는 CH2ESS의 세실리아 월마크 센터장은 “스웨덴 최대 철강사인 SSAB의 룰레아 공장 고로는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해체될 예정”이라며 “그린 혁명이라는 물길을 거꾸로 되돌릴 수 없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스웨덴은 수년간의 논의 끝에 2016년 ‘화석연료 없는 스웨덴(Fossil Free Sweden)’으로 출범했다.
이런 이유로 스웨덴의 수소 전략은 범정부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세게를룬드 CEO는 “한정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목표”라며 “중앙의 에너지청과 혁신청에서 큰 그림을 그리고, 주정부(노르보텐)와 지역 코뮌(약 290개에 이르는 스웨덴의 최소 행정단위)은 도로, 항구, 철도, 집, 헬스케어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고 말했다.
스테그라와 SSAB가 각각 보덴과 룰레오에 수소환원철 공장을 짓는 사업에도 항구로 이어지는 도로와 전력망 신설을 위해 스웨덴교통청, 국영전력네트워크를 비롯해 국방부까지 나서고 있다. 스웨덴 비상사태대비국은 이미 수소 운송 파이프라인 처리에 관한 국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을 정도다. 월마크 센터장은 “최대의 효용을 얻기 위해 노르웨이, 핀란드 등 북유럽 국가와도 수소 동맹을 맺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테그라의 보덴 공장은 불과 1년 만에 건설 허가가 나왔다. 행정 절차가 느리기로 소문난 스웨덴에서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올 9월엔 스웨덴에너지청에서 1억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글로벌 수소환원철 시장을 두고 스웨덴 기업과 경쟁하고 있는 포스코가 신기술을 활용해 그린 스틸을 만들 후보지조차 선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스웨덴이 수소 경제를 ‘소버린 테크’로 삼고 있는 건 에너지 패권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북유럽과학기술연구센터에 따르면 CH2ESS 등 스웨덴 연구지원기관이 작년 말까지 5년간 수행한 수소 관련 연구 프로젝트는 총 232개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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