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없다.
제법무아(諸法無我) 모든 것에는 영원히 지속되는 자아가 없다.
견제당하는 중국은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탄압받고 있지만 살아남기 위해 더 강해지는 느낌이다. 태양광, 배터리, 로봇 등등등
中, 최대 로봇군단 보유…日 제치고 강국 노린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中, 최대 로봇군단 보유…日 제치고 강국 노린다
스위스 일본 독일은 ‘세계 3대 로봇 강국’으로 불린다. 스위스엔 세계 1위 로봇기업인 ABB가, 일본은 랭킹 2위(가와사키중공업), 4위(화낙), 5위(야스카와전기)가 포진해 있다. 세계 3위 쿠카의 고향은 독일이다. 이들 기업이 만든 로봇의 상당수는 ‘세계의 공장’인 중국으로 간다. 국제로봇연맹(IFR)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중국에 설치된 산업용 로봇은 29만258대에 이른다. 세계 산업 현장에 놓인 로봇의 절반 이상(52%)이 중국에 터를 잡았다는 얘기다. 글로벌 기업들이 중국에 공장을 세우자 이 수치는 2012년 14%에서 수직 상승했다.
하지만 중국은 글로벌 기업이 개발한 로봇을 단순히 활용하는 데 만족하지 않았다. 제품을 뜯어보고, 제휴도 맺으며 로봇 기술을 하나하나 손에 넣었다. 언제든 산업 현장에 실전 투입해 노하우와 실력을 쌓고 있다. 중국이 서빙 등 서비스 로봇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배경이다.
산업용 로봇 분야에서는 아직 세계 최상위 기업들과 겨룰 실력이 안 되지만 시아순, 에스툰, 이포트 등이 제조한 로봇이 수출길에 오르는 등 점점 궤도에 들어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1위 전기차업체 비야디(BYD) 등이 해외에 공장을 지을 때 중국산 로봇도 동반 진출하고 있다”며 “중국에서 만든 로봇의 5%가량은 해외에 팔린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태양광, 배터리산업처럼 중국 산업용 로봇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 정부가 지난 7월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에서 ‘로봇 굴기’를 강조한 만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업고 세계 산업용 로봇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은 배터리, 인공지능(AI), 기계 등 로봇 경쟁력을 가르는 핵심 기술을 대부분 갖춘 데다 엄청난 내수시장도 보유했다”며 “산업용 로봇부터 무인운반로봇(AGV), 사족보행 로봇, 휴머노이드까지 중국 로봇의 영토는 점점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가 이달 말부터 전고체배터리용 전해질인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의 파일럿(시험) 공장을 가동한다. 조기 양산 체제를 갖춰 ‘게임체인저’로 불리는 전고체배터리 시대를 미리 준비하겠다는 의도다.
롯데에너지머티는 5일 150억원을 투자한 전북 익산 황화물계 고체전해질 파일럿 공장이 완공됐다고 밝혔다. 파일럿 공장의 부지는 1619㎡로 연간 70t의 고체전해질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인허가 승인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는 9월 말부터 시험 가동을 시작해 연말에는 초도 샘플을 생산할 예정이다.
롯데에너지머티는 미리 생산한 제품의 퀄리티를 검증받고, 국내외 고객사들과의 계약을 따내겠다는 계획이다. 연말에 생산하는 샘플을 국내외 전고체전지 관련 기업에 제공할 예정이다. 2025년까지 고객사와의 제품 공급 계약을 확정하면 2026년에는 연산 1200t 규모로 생산설비를 증설한다. 배터리셀사들이 전고체배터리 양산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7년 이후부터는 본격적으로 공급에 나설 계획이다.
롯데에너지머티 관계자는 “샘플을 통해 배터리 충·방전 속도를 높이는 고이온전도입도제어 기술,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수분안정성 조성 기술, 배터리 생산비용을 낮추는 건식·습식 합성 기술 등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롯데에너지머티는 국내 동박사로서는 처음으로 개발을 완료한 ‘니켈도금박’도 함께 판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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