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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센트릭'…내년 2000억달러 시대
"저탄소 항공유 시장 진출로 제2 도약"
슈프리마
에이치브이엠
HK이노엔
'메모리 센트릭'…내년 2000억달러 시대
올해 초 메모리 반도체 세계 2위인 SK하이닉스에 인공지능(AI) 가속기 기업 A사로부터 솔깃한 제안이 들어왔다. “5000억원 넘는 선수금을 줄 테니 전용 메모리 반도체 라인을 만들어달라”는 것이었다. D램을 쌓아 제조하는 고대역폭메모리(HBM)가 AI 가속기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으로 떠오르자 A사가 ‘입도선매’에 나선 것이다. 엔비디아 물량을 대기에도 벅찬 SK하이닉스는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업계 고위 관계자는 “AI 시대의 또 다른 주인공이 메모리 반도체라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반도체업계에서는 ‘메모리 센트릭(중심)’ 시대가 온 것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규격대로 찍어내 저가에 파는 구식 제품.’ 2~3년 전까지 D램,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 반도체에 붙던 수식어다. 최근 바뀌었다. 2022년 대규모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성형 AI 등장과 함께 메모리 반도체는 AI산업의 중심에 섰다.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그래픽처리장치(GPU) 같은 프로세서에 보내주는 메모리 반도체의 성능이 좋아야 제대로 된 AI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어서다.
높아진 메모리 반도체의 위상은 시장 규모에서 확인된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 테크인사이츠에 따르면 올해 D램과 낸드플래시를 합친 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1750억달러(약 234조원)로 2023년(914억달러) 대비 91.5%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대만 TSMC가 이끄는 파운드리시장(1203억달러)을 뛰어넘는 수치다. 내년 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2650억달러로 사상 처음 2000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관측된다.
기회를 잡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매년 수조원을 설비 투자와 연구개발(R&D)에 투입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경기 평택4공장 건설도 재개했다. 목표는 ‘저장용’이라는 메모리 반도체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 성과도 나온다. 프로세서의 영역인 ‘연산(계산)’까지 담당하는 ‘프로세싱인메모리(PIM)’, 서버가 D램을 공유할 수 있는 ‘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CXL) D램’ 등이 대표적이다.
황철성 서울대 석좌교수는 “반도체 역사를 보면 중앙처리장치(CPU)보다 메모리 반도체가 더 빨리 성장했다”며 “데이터양이 점점 더 늘어나는 만큼 메모리 반도체가 연산 등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도체 근원 경쟁력 키우자"…"D램 호황 상당기간 지속될 것"
2일 찾은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클러스터인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 삼성전자의 투자 속도 조절로 한동안 썰렁하던 평택 4공장(P4) 건설 현장은 최근 활기를 되찾았다. D램 주문이 폭발적으로 늘자 삼성전자가 당초 계획한 파운드리 전용 클린룸 대신 D램을 생산할 수 있는 라인부터 짓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P4에선 이르면 내년부터 엔비디아, AMD의 인공지능(AI) 가속기(AI 학습·추론에 특화된 반도체 패키지)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인 고대역폭메모리(HBM)용 최첨단 D램을 쏟아내게 된다.
메모리 기업들의 감산 결정으로 움츠러들었던 D램 투자가 다시 본격화했다. ‘생성형 AI 시대의 필수품’으로 불리는 AI가속기의 성능을 끌어올릴 핵심 무기로 HBM 등 고부가가치 D램이 떠오르고 있어서다. 엔비디아, AMD 등 AI가속기 전문 기업에 더해 최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빅테크까지 AI가속기 자체 개발에 나서면서 D램 수요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D램 시설투자를 늘려 쏟아지는 주문에 대응할 계획이다. 글로벌 투자은행(IB) 씨티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해 D램 시설투자액(건물투자 제외)은 95억달러(약 12조7000억원)로 2023년(87억달러) 대비 9.2% 늘어날 전망이다. 2020년 이후 최대 투자 규모다. 2025년엔 120억달러로 더 커진다.
지난해 감산한 SK하이닉스도 올 들어 ‘적극 투자’로 돌아섰다. 지난해 D램 시설투자액은 22억7000만달러로 2022년(63억달러)의 3분의 1토막 났지만 올해 71억달러, 내년 105억달러로 정상화된다. 피터 리 씨티증권 글로벌 반도체 헤드(전무)는 “내년엔 메모리 반도체 투자액의 65%가 D램에 집중될 것”이라고 했다.
한때 파운드리 등 시스템 반도체(메모리를 제외한 제품·서비스)에 밀려 찬밥 취급을 받은 D램의 위상도 회복되고 있다. 당장 내년부턴 D램 시장 규모가 대만 TSMC가 이끌고 있는 파운드리 시장을 뛰어넘을 것으로 집계됐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 테크인사이츠에 따르면 2025년 D램 시장 규모는 1620억달러(약 217조원)로 파운드리(1426억달러)보다 커질 전망이다.
변화의 움직임은 개별 기업에서도 감지된다. D램 세계 1위 삼성전자가 그렇다. 지난 5월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장으로 부임한 전영현 부회장이 ‘반도체의 근원 경쟁력 강화’를 주문하고 있다. 한때 매출의 77.7%(2018년 3분기)를 담당한 반도체, 그중에서도 ‘장남’ 역할을 하고 있는 D램 사업이 먼저 경쟁력을 회복해야 전체 DS부문이 살아날 것이란 게 전 부회장의 판단이다. 삼성전자가 최근 D램 신기술 개발에 드라이브를 걸고 P4 투자를 재개한 것도 전 부회장의 ‘D램 살리기’ 프로젝트의 연장선상이란 분석이 나온다.
SK하이닉스도 비슷하다. 낸드플래시 라인이 주로 깔린 충북 청주에 M15X 공장을 지으며 D램 생산 라인을 설치했다. 투자액은 5조3000억원, 이곳에서 생산된 최첨단 10나노급 D램은 2026년 HBM4에 들어간다.
D램의 생산능력을 뜻하는 캐파(capacity)도 급증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디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2023년 월 150만 장(웨이퍼 투입량 기준)으로 떨어진 반도체 기업들의 D램 생산능력은 2024년 176만9000장, 2025년 193만4000장까지 증가한다.
늘어나는 투자와 캐파에 공급 과잉 우려가 있지만 반도체업계에선 ‘기우’라는 평가가 우세하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구글, 알리바바 등 미국과 중국의 13개 빅테크가 계획 중인 AI데이터센터 투자액은 올해 2262억달러로 전년(1692억달러) 대비 33.7% 증가할 전망이다. 내년 투자액은 2566억달러로 커진다. 빅테크 투자액의 대부분이 AI가속기 구매에 활용되는 만큼 D램 호황도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특히 내년 말 기준 D램 캐파의 26~28% 정도를 차지할 HBM 가격이 최신 범용 D램인 DDR5의 5~6배 수준인 것도 메모리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평가된다. 반도체업계에선 올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영업이익률이 40%를 돌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탄소 항공유 시장 진출로 제2 도약"
“다음달 국내 첫 바이오항공유(SAF) 원료 공장이 준공됩니다. 국내외 메이저 정유사들과 협업해 친환경 에너지 분야 경쟁력을 키우겠습니다.”
한승욱 DS단석 회장은 지난달 30일 새 성장엔진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항공업계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탄소 감축 계획과 같은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바이오항공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바이오항공유의 핵심 원료는 바이오정제유다. 식물성 유지 등의 원료에서 불순물과 금속 성분을 제거한 고순도 정제유다.
한 회장은 “국내 최초로 고순도 바이오정제유 생산을 위한 투자를 했고 10월 평택 공장에서 본격 생산된다”고 설명했다. 국제항공운송협회에 따르면 2050년 글로벌 SAF 수요는 4000억t을 넘어설 전망이다. 당장 2027년부터 국내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항공편은 항공유의 최소 1%가량을 SAF로 혼합해 사용해야 한다.
1965년 노벨화학공업사로 출발한 이 회사는 폴리염화비닐(PVC) 안정제를 개발·제조하며 사세를 확장했다. 현재 사업 포트폴리오는 수첨바이오디젤(HVO), 리튬이온배터리(LIB) 리사이클링 및 2차전지 소재 개발, 포스트 컨슈머 리사이클(PCR)로 나뉜다. 이 회사가 생산하는 바이오디젤은 원유를 정제해 생산하는 일반 경유와 달리 폐식용유와 동·식물성 오일을 원료로 합성한 친환경 신재생 수송용 연료다. 기존 경유와 비슷한 연료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DS단석은 바이오디젤 국내 점유율 3위(지난해 기준), 수출 1위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바이오디젤 수출은 2018년 2947만5000달러에서 지난해 1억8158만7000달러로 급증했다. 작년 기준으로 전체 수출 물량의 70%를 DS단석이 책임진다.
바이오디젤의 수요 확대는 이 회사에 호재다. 국내에선 신재생에너지 연료 의무혼합제도(RFS) 시행에 따라 수송용 경유는 의무적으로 바이오디젤을 4% 혼합해야 한다. 이 혼합비율은 2030년까지 8%로 높아진다. 한 회장은 “바이오디젤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신규 거래처와 공급망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쟁사로는 SK에코프라임, 제이씨케미칼, 애경케미칼 등이 있다.
바이오디젤 다음으로 매출 비중이 큰 사업은 배터리 리사이클 부문이다. 한 회장은 “세계에서 쏟아지는 폐배터리(납축전지)를 수집한 후 재생연(납)으로 제조해 국내외 주요 배터리 제조사에 다시 공급하는 금속자원 순환경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했다. 또 지난 4월 전북 군산에 폐리튬이온배터리 전처리 리사이클링 공장을 세웠다. 여기서는 연간 5000t의 블랙매스 생산이 가능하다. 블랙매스는 리튬, 코발트 등이 포함된 활물질로 배터리 소재 생산에 필요한 핵심 원료다. 생산물량 연간 5000t은 매출 기준으로 500억원 안팎에 해당한다.
한 회장은 “핵심가치 역량을 높여 10년 20년 후에도 지속적으로 캐시카우를 창출하는 회사로 키우겠다”며 “2030년까지 매출 2조원, 영업이익 1000억원을 반드시 달성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슈프리마
인공지능(AI) 통합 보안 솔루션 전문기업 슈프리마가 아프리카 시장에서 보폭을 넓히고 있다.
코스닥시장 상장사인 슈프리마는 에티오피아 정부기관인 아디스아바바시 도시혁신기술개발국에 자사 지문 인식 출입통제 솔루션을 공급했다고 2일 밝혔다. 슈프리마는 기존 정부기관 근태관리 시스템과 이 솔루션을 연동해 사용자들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출입인증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회사 측은 “이번 구축 사례와 성과를 기반으로 아디스아바바 외 11개 지역에도 같은 프로젝트를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슈프리마는 올해 에티오피아뿐 아니라 가나 중앙은행에 생체인증 기반 출입통제 솔루션을 수출했다.
2000년 설립된 슈프리마는 바이오인식 보안 분야 세계 1위를 다투는 글로벌 강소기업이다. 지문, 얼굴, 모바일카드 등 다양한 인증 수단으로 기업의 근태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아프리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형 유통사인 픽&페이 등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는 등 아프리카 49개국에 파트너를 두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아프리카는 출입통제 분야에서 지문인식 기술 도입이 초기 단계인 지역이 많지만 선거 관리와 신분증 발급 같은 공공 서비스에서는 활발히 사용되고 있어 사용자에게 친숙한 인증 방식”이라며 “사용자의 경험 확대와 디지털 인프라 발전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금융, 교육, 의료 등 여러 산업 출입통제에 지문인식 기술 도입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김한철 슈프리마 대표는 “에티오피아 수주를 계기로 아프리카 시장 입지를 더 확고히 다지겠다”고 강조했다.
에이치브이엠
우주·항공 장비 부품에는 첨단 금속이 필수로 들어간다. 고온·고압에 견딜 수 있는 고강도·고내열성 소재가 필요해서다. 최근 민간기업들이 우주·항공산업에 뛰어들면서 첨단 소재 수요도 늘고 있다.
코스닥시장 상장사인 에이치브이엠은 소수의 글로벌 기업이 독점하던 첨단 금속 제조 기술을 국산화한 업체다. 2012년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나로호 발사체에 들어가는 연소기용 합금 소재를 개발한 곳도 이 회사다.
문승호 에이치브이엠 대표(사진)는 2일 “기존에는 반도체·디스플레이·일반 석유화학 제품에 들어가는 소재 위주로 생산했는데 앞으로는 우주·항공·방위 산업으로 사업 영역을 넓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가 사업 방향을 확고히 한 데는 2022년 미국 민간로켓 개발기업에 소재를 공급한 경험이 영향을 줬다. 그는 “우주산업 시장은 미국이 가장 크다”며 “양산 설비를 갖추고 품질을 유지하면 2026년엔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매출은 415억원이었다.
수주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이 회사는 지난달 충남 서산에 7603㎡ 규모 제2공장을 착공했다. 내년 1월 말 준공 예정으로, 2분기부터 매출이 본격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표는 “1·2공장을 합치면 연간 생산 가능량이 현재 5420t에서 2만2000t으로 약 네 배로 늘어난다”고 강조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진행하는 공동 연구개발(R&D)도 중·장기적으로 매출 증가를 예상할 수 있는 요소다. 지난 6월에는 KAI와 항공·방산용 티타늄 합금 소재를 공동 개발해 KAI 인증제품목록(QPL)에 등재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는 2027년을 목표로 항공기용 엔진 소재를 공동 개발 중이다. 문 대표는 “공동 개발한 소재는 KAI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추진하는 여러 사업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이치브이엠의 목표는 지속적인 R&D를 통한 다양한 첨단 금속 소재의 국산화다. 문 대표는 “첨단 금속 소재는 주로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에서 수입해왔다”며 “소재 국산화로 수주를 늘리면 2030년에는 조(兆) 단위 매출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HK이노엔
HK이노엔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이 콜롬비아 등 중남미 6개국에 진출하며 해외 공략을 확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 세계 46개국에 진출하고 9개국에 출시했다.
HK이노엔은 케이캡이 콜롬비아를 포함한 중남미 6개국에서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2일 발표했다. 새롭게 허가받은 중남미 국가는 도미니카공화국, 나카라과, 온두라스,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콜롬비아 등 6곳이다. HK이노엔은 파트너사 카르놋을 통해 브라질을 제외한 중남미 17개국에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지 제품명은 ‘키캡’이다. 케이캡은 지난해 멕시코, 페루에 이어 최근 칠레에 출시됐고 이번에 품목허가를 받은 6개국에도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멕시코 소화기학회에서 위식도역류질환 초기 치료부터 칼륨경쟁적위산분비억제제(P-CAB) 계열 치료제를 권고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해 중남미 시장에서 케이캡의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글로벌인포메이션에 따르면 전 세계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 규모는 2022년 10조5000억원에서 2030년 16조7000억원으로 커질 전망이다. 가장 큰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이는 미국에서는 세벨라파마슈티컬스에 기술 수출해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올해 하반기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아 2025년 출시하는 게 목표다. 또 다른 거대 시장으로 평가되는 중국에서는 파트너사 뤄신을 통해 2022년 케이캡을 출시했다.
국산 30호 신약인 케이캡은 ‘3세대 위장약’으로 평가받는 P-CAB 계열 치료제다. 지난 20년간 위장약 시장을 장악해 온 2세대(프로톤펌프저해제·PPI) 치료제와 비교해 약효가 빠르고 복용 편의성이 높아 기존 시장을 대체할 것으로 평가된다. P-CAB 치료제는 식사 여부와 관계없이 하루 한 번만 복용하면 되고 야간 속쓰림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케이캡은 국내 P-CAB 위장약 선두 주자로 국내 시장도 지속적으로 확장 중이다. 4년 연속 국내 소화성궤양용제 시장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업체 유비스트에 따르면 케이캡은 2019년 출시 이후 올해 7월까지 누적 6174억원의 처방 실적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에 작년 대비 23.9% 늘어난 918억원의 처방 실적을 올렸다. 곽달원 HK이노엔 대표는 “중남미 시장의 수요와 긍정적인 반응을 토대로 해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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