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인도 타이어 수요 급증…효성·코오롱 "바쁘다 바빠"
꼼데가르송(COMME des GARCONS)
워런 버핏
해리스 지지율, 트럼프 넘자…태양광·헬스케어 다시 뛴다
삼성중공업
中·인도 타이어 수요 급증…효성·코오롱 "바쁘다 바빠"
폴리에스테르(PET) 타이어코드(타이어 보강재) 분야에서 글로벌 1·2위인 효성첨단소재와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중국·인도 시장의 타이어 수요 증가에 힘입어 고공행진하고 있다. 업계에선 향후 2~3년 동안 수요가 공급을 앞지르는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효성첨단소재와 코오롱인더의 PET 타이어코드 공장은 가동률 100%에 육박한다. 지난해만 해도 가동률은 80% 전후에 머물렀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내구성, 주행성,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고무 안쪽에 넣는 섬유 재질의 보강재를 말한다. 자동차 타이어 재료비 중 천연고무(27%)와 합성고무(26%)에 이어 세 번째(24%)를 차지한다. 승용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엔 주로 PET 타이어코드가 쓰인다.
가동률이 높아진 이유는 중국·인도 타이어 시장의 성장 덕분이다. 중국은 세계 최대 타이어 공장인데, 올해 승용차용 타이어 공장 가동률이 2014년 이후 가장 높은 80%대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의 전기차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데다 미국 유럽에 수출하는 타이어 물량도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SUV 등 대형차, 고급차 수요가 늘어난 것도 실적 개선에 보탬이 됐다. SUV와 대형차엔 다른 차종에 비해 평균 1.5배 많은 양의 PET 타이어코드가 사용된다.
전망도 밝다. 업계 4위인 코드사를 제외하고 PET 타이어코드 공장 증설이 당분간 예정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코드사의 증설 규모는 연 7000t 수준(전 세계 생산량의 1%)으로 공급량이 크게 늘진 않는다는 분석이 나온다. 윤재성 하나증권 연구원은 “공장 증설에 최소 2년이 걸리기 때문에 앞으로 2~3년 동안 공급량 증가가 거의 없을 것”이라며 “전기차 수요가 일시적으로 정체되더라도 SUV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어 여전히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꼼데가르송(COMME des GARCONS)
꼼데가르송(COMME des GARCONS)은 전 세계 ‘패피(패션피플)’가 열광하는 브랜드다. 일본의 여성 패션 디자이너 레이 가와쿠보가 1973년 선보인 뒤 특유의 아방가르드한 스타일로 명성을 얻었다. 불어로 ‘소년처럼’을 뜻하는 꼼데가르송은 반세기 동안 늘 예술과 패션의 경계에 있었다. 시작부터 그랬다. 아시아 출신 여성 패션 디자이너가 별로 주목받지 못하던 1981년 파리컬렉션에서 꼼데가르송은 ‘블랙’에 관한 개념을 통째로 무너뜨렸다. 거칠고 낡은 느낌을 낸 드레스와 테일러드 재킷은 그동안 서양 복식사가 이룩해온 전통적 아름다움을 전면 부정했다. 패션계는 이를 ‘히로시마 시크’라고 불렀다. 그리고 지금까지 ‘해체주의 패션’의 원류로 일컬어진다.

꼼데가르송의 ‘히로시마 시크’가 창립 40주년을 맞이한 2013년 다시 찾아왔다. 블랙 색상과 독특한 소재에 기반한 ‘느와 케이 니노미야(Noir Kei Ninomiya)’ 라인을 선보이면서다. 느와 케이 니노미야는 끊임없이 새로운 형태와 표현 방식을 탐구하는 장인정신으로 매 시즌 새로운 작품을 내놓고 있다. 최근엔 걸그룹 뉴진스를 비롯해 르세라핌, 트와이스, 아일릿, 아이브 등 유명 K팝 아이돌 스타가 이 라인의 옷을 입고 등장해 이목을 끌었다.
케이 니노미야는 2008년부터 꼼데가르송에서 패턴 디자이너로 일해온 인물이다. 평범한 불문학도였던 그는 학교 근처 꼼데가르송 매장을 자주 방문하며 패션에 관심을 키워갔다. 패션 디자인만큼이나 이에 어울리는 혁신적인 공간 디자인으로 유명한 매장에 매료됐다. 그는 이후 세계적 명문 패션스쿨 벨기에 앤트워프왕립예술학교에서 공부했다. 꼼데가르송에서는 레이 가와쿠보에게서 옷을 만드는 다양한 기술과 사고 방식 등을 배웠다.
케이 니노미야는 느와 케이 니노미야의 2024년 가을·겨울(FW) 시즌 컬렉션을 선보이기 위해 최근 서울을 찾았다. 니노미야와 협업한 세라믹 아티스트 다쿠로 구와타도 동행했다. 구와타는 2023년 봄여름(SS) 시즌부터 느와 케이 니노미야의 헤어피스를 담당해왔다. 니노미야와 구와타를 지난 8일 서울 한남동에 있는 삼성물산 패션부문 꼼데가르송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만났다.

▷과거에도 한국에 온 적 있었나.
(니노미야) 한국에 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벨기에 유학 시절 한국인 친구를 사귀며 굉장히 가까운 나라라는 인상을 받았다. K패션 디자인과 많은 신진 디자이너를 접하며 일본과 다른 결의 아시아적 디자인 문화를 확립해온 것으로 생각한다.
(구와타) 19년 전 한국에서 열린 한 세라믹 아티스트 전시회에 방문한 적이 있다. 도예를 업으로 삼은 아티스트 중 컨템퍼러리 측면에서 접근하는 분이 많더라. 그런 부분이 굉장히 부럽고 좋았다.
▷최근 많은 K팝 아이돌이 당신의 옷을 입었다.

(니노미야) 기존에 없던 ‘새로운 나’를 표현하는 방법을 늘 고민해왔다. 옷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도 추구했다. 그러다보니 그분들이 본인을 표현할 때 제 작업과 노력에 공감해주신 것 아닌가 한다.
▷원래 불문학을 전공했는데 어떻게 패션에 관심을 갖게 됐나.
(니노미야) 사실 대학 전공과 패션업이 인생 계획에서 일직선상에 있었던 것은 아니다. 물론 대학 진학과 별개로 뭔가 창의적인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은 늘 해왔다.
▷왜 꼼데가르송이었나.
(니노미야) 스토어 구성과 크리에이션 측면에서 울림이 컸다. 많은 브랜드 중에서도 유일무이한 경험이었다. 여기 들어가서 한번 일해보고 싶다는 마음을 먹게 됐다.
▷많은 한국인이 꼼데가르송에 열광한다.
(니노미야) 여기 와서도 인기를 실감했다. 따로 일본에 와주는 팬도 많다. 패션에 늘 열린 마음으로 최신 트렌드를 접하려는 분이 많은 점에 늘 감사하게 생각한다.
(구와타) ‘꼼데’의 사회에 대한 접근 방식이 통한 것 아닌가 싶다. 뭔가 다르다는 걸 느끼며 자극받는 점은 모두가 비슷한 것 같다. 저 역시 젊은 시절부터 꼼데를 동경하고 즐겨 입었다.
▷레이 가와쿠보와는 어떤 관계인가.
(니노미야) 꼼데가르송에서 제 커리어의 시작은 패턴 디자이너였다. 레이 가와쿠보가 표현하고자 하는 걸 실제로 구현하는 업무를 주로 담당했다. 디자이너가 돼 별도 라인(느와 케이 니노미야)을 갖게 된 다음부터는 그분이 제게 직접 지시를 내린 적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경영은 물론 디자인을 대하는 자세, 스스로 학습하며 나아가는 태도 등을 늘 많이 배우고 있다.
▷오랫동안 블랙 컬러에 천착해왔는데.
(니노미야) 단순히 말하면 내가 좋아하는 색깔이기 때문이다. 같은 검정이라도 텍스처(질감)에 따라 전혀 다른 분위기를 내는 정말 심오한 컬러라고 생각한다.
▷꼼데가르송 내에서 느와 케이 니노미야의 의미는.
(니노미야) 제가 생각하는 블랙 컬러를 표현하기 위한 브랜드가 바로 느와 케이 니노미야다. 그렇지만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가치관과 흐름 등은 꼼데가르송 내 모든 브랜드가 함께 추구한다. 그런 점에서 각 브랜드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다쿠로 구와타와 어떻게 협업하게 됐나.

(니노미야) 사실 구와타와의 협업은 이번이 세 번째다. 원래 지인에게 소개받아 친구로 지냈다. 그러다 작품 세계와 제작 방식에 매력을 느껴 함께하자고 제안했다. 처음엔 세라믹 소재를 헤드피스에 도입했다. 두 번째 협업에서는 구와타의 감각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구와타) 나는 자극이 없으면 일하지 않는 사람이다. 상상하지 못했던 환경에서 일하면 자극을 받고 즐거움을 느낀다. 이번에 니노미야가 협업을 제의해 함께 재밌고 즐겁게 일할 수 있었다.
▷어떤 사람이 느와 케이 니노미야를 입기를 원하나.
(니노미야) 아무래도 패션에 관심이 있는 분. 그중에서도 이 옷을 입고 본인의 의식이라든지 기분을 변화하고자 하는 분이면 좋겠다.
워런 버핏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이 이끄는 벅셔해서웨이가 지난 2분기 애플 보유 지분을 대폭 줄인 반면 ‘미국판 올리브영’으로 알려진 화장품 소매 업체 울타뷰티와 항공기 부품 제조사 헤이코를 포트폴리오에 새로 담은 것으로 나타났다.
14일(현지시간) 벅셔해서웨이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분기 말 주식 보유 현황 공시(13F)에 따르면 벅셔해서웨이는 울타뷰티와 헤이코 주식을 각각 69만 주, 104만 주 매수했다. 포트폴리오 비중은 0.1% 미만에 불과하지만 벅셔해서웨이의 선택을 받았다는 소식에 시간 외 거래에서 울타뷰티는 약 13%, 헤이코는 3% 올랐다. 벅셔해서웨이는 석유 회사 옥시덴털페트롤리엄(4.86%→5.83%)과 보험 회사 처브(2.03%→2.5%) 비중도 높였다.
지난 분기 벅셔해서웨이는 신규 투자보다 현금 확보에 주력했다. 2분기에 772억달러어치 주식을 매도한 반면 매수 규모는 16억달러에 불과했다. 현금 보유액은 3월 말 1890억달러에서 6월 말 2769억달러로 46.5% 늘렸다.
벅셔해서웨이는 이달 초 2분기 실적발표에서 6월 말 기준 애플 주식 보유 현황을 공개하며 애플 보유 지분 가치를 절반가량 줄였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업체 스노플레이크, 에너지 회사 셰브런, 대형 은행 캐피털원파이낸셜, 통신 회사 T모바일, 대형 미디어 기업 파라마운트글로벌 등의 지분도 2분기에 전량 매도하거나 비중을 낮췄다. 3분기에도 매도세는 계속되고 있다. 벅셔해서웨이는 지난달 중순 이후 12거래일 연속으로 뱅크오브아메리카 지분 38억달러어치 이상을 팔았다.
뱅크오브아메리카가 호실적에 힘입어 상반기 주가 상승률이 16.7%에 달하는 등 오름세를 나타내자 일부 차익을 실현한 것으로 분석된다. 벅셔해서웨이가 뱅크오브아메리카 주식을 매각한 것은 2019년 4분기 이후 처음이다.
해리스 지지율, 트럼프 넘자…태양광·헬스케어 다시 뛴다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로 나선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지지율이 올라가면서 친환경에너지·전력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반면 지난달 ‘트럼프 트레이드’ 영향으로 주가가 오른 비트코인주, 정유주, 총기 업체 종목은 미국 증시가 전반적으로 회복하는 와중에도 반등이 더딘 편이다.

태양광 업체 선런과 퍼스트솔라는 미국 증시 급락세가 진정된 지난 5일부터 14일(현지시간)까지 각각 11.98%, 8.91% 상승했다. 이 종목들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피격 사태 후 공화당의 승리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지난달 15~31일 각각 2.6%, 7.4% 하락했다. 그러나 최근 해리스 부통령 지지율이 트럼프 전 대통령을 앞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재차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지난달 23일만 해도 해리스 부통령은 미국 50개 주 전역에서 45% 지지율을 얻어 트럼프 전 대통령(48%)에게 밀렸다. 그러나 11일 기준 여론조사에서는 48% 지지율로 트럼프 전 대통령(47%)을 소폭 앞섰다. 지지율 격차가 크진 않지만 유세를 시작한 지 3주 만에 열세가 우위로 바뀐 것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과 해리스 부통령의 정책 수혜주들은 강한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태양광주뿐만 아니라 전력관리·유틸리티 업체 버티브홀딩스는 5일부터 14일까지 18.35% 올랐고 이턴코퍼레이션은 9.46% 상승했다. 전력·송전 업체들은 민주당의 친환경에너지 확대 정책으로 전력 인프라 개선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해리스 부통령의 ‘대마초 규제 완화’ 정책 수혜주도 상승세다. 미국 대마초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 ‘얼터너티브 하베스트’(MJ)와 ‘어드바이저셰어스 퓨어 US 캐너비스’(MSOS)는 같은 기간 각각 12.34%, 15.83% 올랐다.
최보원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해리스 부통령이 경합주의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전력 및 인프라 산업 정책을 강조할 가능성이 크다”며 “의료보험 확장을 강조한 만큼 헬스케어 관련주도 눈여겨봐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트럼프 수혜주로 꼽혔던 종목은 상승세가 꺾이고 있다. 트럼프 피격 이후 5거래일 만에 주가가 27.33% 뛴 친(親)암호화폐 정책 수혜주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5~14일 0.4% 하락했다. 에너지 정책 수혜주 셰브런은 같은 기간 0.01% 오르는 데 그쳤고 총기 정책 관련주로 꼽힌 스미스앤드웨슨, 스텀루거앤드코는 각각 2.08%, 0.27% 하락했다.
삼성중공업
9년 만에 흑자를 낸 삼성중공업이 직원들에게 인당 수백만원의 공로금을 지급한다. 이 회사가 일회성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은 창사 이후 처음이다. 조선업 ‘훈풍’에 수주가 밀려들자 직원들과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사기를 돋우기 위한 차원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생산직, 사무직 사원·대리에게 오는 21일 ‘경영위기극복공로금’을 지급한다. 간부급 등 나머지 인원에겐 올해 흑자를 달성하면 내년 격려금 형태로 줄 예정이다. 전체 지급 규모는 수백억원으로 예상된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2333억원의 이익을 냈고 올해도 흑자가 확실시된다. 증권업계에선 4600억원 규모로 작년보다 두 배에 달하는 이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보상은 과거 구조조정 당시 월급을 반납한 직원에게 임금을 돌려주는 성격도 있다. 삼성중공업은 조선 업황이 침체한 2016년 자금난에 빠져 구조조정에 나선 바 있다. 당시 자구안에 인력 감축, 임금 동결·삭감, 독 폐쇄 등이 포함됐다. 사무직은 직급별로 15~30%의 임금을 반납했고, 생산직도 임금의 10%를 회사에 내놨다. 회사 관계자는 “경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임금 반납 등 어려운 시기 고통을 분담한 사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밀려드는 수주 덕에 삼성중공업은 지난 상반기 기준 가동률이 평균 112%에 달했다. 2022년엔 가동률이 86%에 그쳤지만 지난해 97%로 올라갔고 올해는 가동 가능한 시간을 넘겨서 조업하고 있다. 조선소 중에선 HD현대삼호(118%)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가동률이다. 수주 잔액은 상반기 기준 33조3569억원으로 지난해 말(28조4123억원)보다 17.4%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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