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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신문

생각신문 23.11.20.

by FROMA_W 2023. 11. 20.

 

스페이스X 우주선 '단 분리' 성공

네이버 최수연 대표

각(閣) 세종

 
화성에 도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는 계속되고 있다. 세상은 무언가에 도전하는 사람들에 의해 변하고 있다. 나의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존재는 오직 나이다. 네이버에 대한 나의 관심이 드러난다. 신문에도 온통 네이버 이야기이긴 하다. 네이버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고 성과를 보이고 있다. 지켜봐야 한다. 


스페이스X 우주선 '단 분리' 성공

목적 알게된 점
스페이스X의 도전은 계속된다. 그 도전에 박수를 보낸다. 11월 18일 오후 10시 3분 미국 텍사스주 보카치카에서 스페이스X로켓의 1단과 2단을 분리하는 데 성공했다. 100만 명이 거주할 수 있는 화성도시를 세우는 청사진이 있다. 내 삶의 청사진은 무엇인가?

 
18일 오후 10시3분(한국시간) 미국 텍사스주 보카치카. 스페이스X 로켓발사장 스타베이스에서 초거대 우주선 ‘스타십’이 지구 중력을 이겨내고 공중으로 떠올랐다. 1단과 2단을 분리하는 것에도 성공했다. 목표로 한 궤도 비행을 완수하진 못했지만 인류의 화성 개척이라는 꿈에 한 발 더 가까이 갔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1단 로켓 ‘슈퍼헤비’의 33개 랩터 엔진은 모두 정상 점화돼 추력 7500t의 화염을 내뿜었다. 발사 후 2분47초, 고도 73㎞에서 2단을 구성하는 로켓 겸 우주선 스타십의 여섯 개 엔진에 불이 붙었다. 단을 분리하기 전 2단 엔진을 먼저 점화하는 신기술 ‘핫 스테이징’이다. 발사 후 3분22초, 분리된 1단 슈퍼헤비는 멕시코만 상공 90㎞에서 폭발했다. 2단 스타십은 비행을 계속했다.

발사 후 8분7초, 시속 2만4124㎞로 고도 148㎞에 도달했을 때 스타십의 통신이 갑자기 두절됐다. ‘계획되지 않은 급격한 해체(RUD)’가 벌어졌다. RUD는 스페이스X가 로켓 공중 폭발을 완곡히 표현하는 단어다. 스타십은 당초 고도 240㎞까지 간 뒤 하와이 인근 태평양에 낙하할 예정이었다. 존 인스프러커 스페이스X 수석통합엔지니어는 “신호를 되찾을 수 없어 스타십의 자폭 기능을 작동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록 RUD하긴 했지만 1단 슈퍼헤비 엔진 33개가 정상 점화했고 2단 스타십을 분리하는 핫 스테이징도 성공했다”며 “최종 비행 데이터를 분석해 3차 발사를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장 관제사들 뒤에서 스타십 발사 장면을 지켜본 스페이스X 창업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자신의 X(옛 트위터) 계정에 “스페이스X 팀, 축하합니다”라고 적었다. 스페이스X는 지난 4월 스타십을 1차 발사했다. 그러나 1단 로켓 엔진 33개 중 다섯 개에 불이 붙지 않았다. 균형을 잃고 추락하다 발사 3분59초 만에 고도 29㎞에서 공중 폭발했다. 이후 스페이스X는 1000개 이상의 변화를 줬다. 핫 스테이징을 위해 2단 연결부 환기구를 확장했다. 2단 엔진의 화염이 기체를 훼손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슈퍼헤비와 스타십을 합친 전체 길이는 120m다. 미국 뉴욕시 자유의 여신상(93.5m)보다 길다. 최대 120명의 사람 또는 150t의 화물을 실을 수 있다. 지금까지 나온 유인 우주선은 여섯 명 정도가 한계였다. 스타십을 이용해 화성에 100만 명이 거주할 수 있는 도시를 세우는 게 머스크의 우주 프로젝트 청사진이다.
 

네이버 최수연 태표

목적 알게된 점
네이버를 이끌고 있는 최수연 대표의 생각이 궁금했다.  최수연의 대표의 목표는 미래 기술 확보이다. 이를 위해 AI, 로봇, 클라우드 기술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그 성과로 지난 10월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 


‘1981년생 네이버 최연소 최고경영자(CEO).’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지난해 3월 취임한 뒤 늘 따라다니는 수식어다. 취임 초만 해도 “경영 능력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1년8개월여가 지난 요즘 최 대표에 대한 평가는 180도 바뀌었다. 새로운 성장동력과 관련한 가시적인 성과가 축적되면서 생긴 변화다.

올해 1월 북미 패션플랫폼 포시마크를 인수하면서 글로벌 시장 진출의 초석을 놨다. 로봇, 인공지능(AI) 투자에 따른 결과물도 하나둘 내보이고 있다. 8월에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한 게 대표적이다. 지난달엔 1억달러 규모의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 ‘팀네이버’로 글로벌 비즈니스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그의 취임 일성이 실현되는 분위기다.

최근 한 행사장에서 만난 최 대표는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더 부지런히 뛰어다니겠다”고 강조했다. 취임하면서 내건 ‘큰 그림’을 그려내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검색·콘텐츠 등 기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AI 등 새로운 수익 사업을 만드는 게 그의 목표다.

▷네이버가 올 들어 다양한 시도를 한 것 같습니다.

“늘 위기가 코앞이라는 생각으로 생존 방식을 고민합니다.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도 항상 ‘망할 것 같다’ ‘하루하루가 위기다’라는 말을 달고 살았어요. 인터넷 시대에서 모바일 시대로, 또 AI 시대로 환경은 빠르게 변합니다. 그때마다 모두 네이버의 위기를 말했지요. 가만히 있으면 뒤처질 수밖에 없습니다. 네이버도 바뀌어야지요. 변화를 위한 최적의 의사 결정을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8월 공개한 하이퍼클로바X는 써보고 실망했다는 의견도 많은데요.

“1년 전 오픈AI가 챗GPT를 공개하면서 이미 AI가 창작을 하고 생산적인 일을 한다는 것을 보고 열광했잖아요. 하이퍼클로바X가 나왔다고 ‘깜짝’ 놀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한국어 능력이 챗GPT보다 좋기는 해도, 조금 나아진 정도로는 기대를 충족시킬 수 없었을 겁니다. 그런데도 선보인 것은 많은 피드백을 받으면서 빠르게 개선하고 성장시켜야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개선할 겁니까.

“챗GPT4.0을 비교 대상으로 잡고 있습니다. 이미지와 글자를 함께 인식하는 멀티모달 등 기능을 추가해서 올해 말, 내년 초 업그레이드할 겁니다. 네이버는 그동안 검색, 쇼핑 등 많은 분야에서 이런 식으로 개선하며 성공시킨 서비스가 많습니다.”

▷한국어에 특화된 AI는 결국 내수용이지 않나요.

“한국어에 강한 것은 한국어에 초점을 두고 대규모언어모델(LLM)을 학습시켰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한국어뿐 아니라 다른 언어도 같은 형태로 학습시켜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술이 있다는 얘기지요. 국가별로 제휴 및 협업해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할 겁니다.”

▷해외에서 승산이 있다고 봅니까.

“검색 서비스를 하면서 깨달은 점은 똑같은 단어를 검색한다고 해도 한국 일본 미국의 결과값이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검색하는 의도나 그 맥락을 형성하는 문화가 다르니까요. AI도 각 국가 특성에 맞는 게 필요할 겁니다. 가까운 일본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등에서 네이버 AI의 기회를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구글 등 빅테크와의 정면 대결도 자신 있습니까.

“구글 같은 빅테크와 일대일로 붙어 싸워 이기겠다는 생각은 해보지 않았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만의 ‘뾰족한 무언가’로 확실한 존재감을 갖겠다는 목표로 뛰고 있습니다.”

▷검색 시장에서 구글이 맹추격하고 있습니다. 방어 전략은 세웠는지요.

“당장은 엔터테인먼트가 강조되면서 검색 주도권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으로 넘어간 게 사실입니다. 그동안 네이버는 엔터테인먼트보다는 쇼핑에 집중했습니다. 지식인, 블로그, 카페에 이어 차별화 서비스로 키워온 게 쇼핑 분야입니다. 네이버가 모든 분야에서 다 이기면 좋겠지만 선택과 집중은 필요합니다. 1분 이내 짧은 동영상인 숏폼 위주로 모바일 앱을 개편하면서 대응할 겁니다.”

▷쇼핑에서 네이버의 존재감이 커지면서 쿠팡의 경쟁 상대로 자주 꼽히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쿠팡은 사업모델이 완전히 다릅니다. 쿠팡도 네이버에 상품을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쿠팡뿐 아니라 국내 대부분 온라인쇼핑 회사가 네이버에서 제품을 알리고 판매합니다. 이런 사업자 간 생태계를 조성하면서 커나가는 게 네이버의 사업모델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가 이용하는 쇼핑 플랫폼으로 꼽히는 만큼, 더 공격적으로 쇼핑사업을 키워보려고 합니다.”

▷내년 네이버의 쇼핑사업 전략은 어떻게 구상 중입니까.

“사람들은 검색을 여러 번 해서 제품을 찾기보다 더 빠르고, 더 쉽게 쇼핑하고 싶어 합니다. 상품 추천 등의 분야에서 초개인화된 쇼핑으로 전략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쿠팡처럼 직매입해서 직접 배송하는 식으로는 뛰어들지 않을 겁니다. 네이버는 CJ대한통운, 여러 물류 스타트업과 일종의 연합군을 형성해 ‘도착보장’이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 내일 바로 도착하는 서비스로도 발전시킬 수 있겠지요.”

▷내년 경영의 초점은 어디에 둘 계획입니까.

네이버는 미래 기술 확보를 위해 AI, 로봇, 클라우드 기술에 집중 투자해왔습니다. 최근 해외 사업 확장 가능성도 봤습니다. 지난 10월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을 수주한 게 신호탄입니다. 사우디를 넘어 세계로 확장할 수 있을 겁니다. 다양한 AI 기반 상품을 내놓으며 더 성장하겠습니다.”
 

각(閣) 세종

목적 알게된 점
'각(閣) 세종'이 궁금하다. 각(閣) 세종은 네이버의 두 번째 자체 데이터센터이다. 

 
“네이버뿐 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디지털 산업의 엔진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지난 6일 세종 집현동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세운 데이터센터(IDC) ‘각(閣) 세종’을 이렇게 소개했다. 네이버가 자체 데이터센터를 구축한 것은 2013년 각 춘천에 이어 두 번째다. ‘각’은 팔만대장경을 보존해 온 장경각을 닮겠다는 의미를 담은 명칭이다.

각 세종은 네이버에 더 각별하다고 최 대표는 설명했다. 챗GPT가 등장한 뒤 생성형 인공지능(AI) 시대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강력한 무기를 갖추게 됐기 때문이다. 생성 AI 시대에 자체 데이터센터를 보유하는 것은 큰 경쟁력으로 꼽힌다. AI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머신러닝 등을 위해 거대 용량의 학습 데이터를 보관하고 처리하는 능력이 중요해졌다.

각 세종은 60만 유닛(서버의 높이 단위)의 서버를 수용할 수 있는 시설로 단일 기업 데이터센터 기준으로 아시아 최대 규모다. 축구장 41개 크기인 29만4000㎡ 부지에 건설됐다. 국립중앙도서관 전체 데이터의 약 100만 배인 65EB(엑사바이트)를 저장할 수 있다.

당장 가동하는 규모는 전체의 6분의 1 수준인 10만 유닛이다. 2025년 2차, 2026년 3차 확장 등 6차에 걸쳐 증설할 계획이다. 증설이 모두 끝나면 10만 유닛인 각 춘천을 여섯 개 세운 효과를 내게 된다. AI와 로봇, 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을 결합한 것도 특징이다. 최 대표는 “10년 이상 미래를 보고 부지와 건물, 인프라 운영의 기술 노하우까지 설계했다”고 강조했다.

각 세종에서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다. 서버용 PC를 옮기고 정리하는 등 대부분의 업무를 AI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된 로봇들이 처리한다. 서버 운반 로봇 ‘가로’와 관리 로봇 ‘세로’가 서버 적재 선반 사이를 이동하며 데이터를 꺼내고 옮기는 식이다. 완전 자동화 방식으로, 사람이 작업할 때보다 업무 시간이 30~50% 줄었다. 사무공간에선 자율주행 셔틀인 ‘알트비’가 사람을 태우고 다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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