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신문

생각신문 23.01.19

by FROMA_W 2023. 1. 19.

일본, 금융완화

일본은행은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단리 금리를 연 -0.1%, 장기 금리는 0%로 동결했다. 장기 금리의 허용범위도 그대로 '±0.5%'를 유지한다. 지난달 장기 금리 변동폭을 ±0.25%에서 ±0.5% 확대했다. 시장이 이를 사실상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받아들이면서 일본 국채 금리는 일제히 상승하기도 했다. 대규모 금융완화를 추진해 온 구로다 총재의 임기가 4개월 남았다. 시장은 금융정책 수정에 대한 기대가 크다.

 

 

 

바이든, 네덜란드와 반도체 동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를 만나 중국을 겨냥한 반도체 수출 통제 방안을 논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3일 일본의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회담에서 반도체 수출 통제에 대한 문제를 언급했다. 일본에는 도쿄일렉트론, 네덜란드에는 ASML이 있다. 미국에는 KLA, 램 리서치, 어프라이드머티어리얼즈 등의 핵심 반도체 장비 업체도 있다. 미국은 중국의 반도체에 대한 압박이 강해지고 있다.

 

 

 

알파세대, 7년 뒤 글로벌 명품시장 큰 손

지난해 MZ세대가 명품 소비를 주도했다. 곧 이어 알파 세대가 그 중심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비인앤드컴퍼니는 7년 뒤인 2030년에 MZ세대와 알파세대가 세계 명품 소비의 80%를 점유할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주식, 암호화폐에 투자하여 성공하여 얻은 부로 젊은 세대가 명품 소비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테슬라세일에 들 뜬 LG에너지솔루션

테슬라 전기차 주문량이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테슬라가 지난달부터 전 세계 시장에서 판매가를 최대 20% 할인하는 '폭탄세일'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배터리 납품량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가 차값인하에 따른 납품단가를 낮춰달라는 요구를 아직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기존 계약 물량의 단가 조정은 어렵겠지만 향후 계약분에 대한 조정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테슬라 전기트럭 '세미'가 본격적으로 출시되면 배터리 공급량은 더 늘어날 것이다. 세미 1대에는 모델 Y보다 약 10배 많은 배터리가 장착된다. 

 

 

 

3D콘텐츠 시대

출처 한국경제

입체 공간에 이미지를 생성하는 국내 3D모델링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이 눈에 띈다. 메타버서 플랫폼부터 영화, 전자상거래, 부동산, 자동차, 의료, 군사 시뮬레이션까지 다양한 산업에서 3D기술이 활용된다. 유니티는 현재 전체 그래픽 시장에서 3% 에 불과한 3D콘텐츠 점유율이 2030년 50%를 돌파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박진영 엔닷라이트 대표는 "글로벌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 스튜디오 3D콘텐츠를 만드는 개발자 1000만 명 중 80%가 10대"라며 이미 3D시대가 열렸다고 말했다. 리콘랩스는 설립 4년 차이다. 리콘랩스는 초기부터 전자상거래를 공략했다. 리빌더AI는 네이버 D2SF로부터 초기 투자를 받아 슬러시·CES·이그나이트 해외 전시회에 연달아 참석하며 보폭을 넓히고 있다. 3D인테리어 분야에서는 어반베이스와 아키드로우가 앞다퉈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네이버 D2SF가 투자한 지이모션은 자체 개발한 의상 시뮬레이션 엔진으로 에픽게임즈, 나이키 등 해외 고객사에 가상 스타일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3D모델 시장이 커지자 3D모델을 사고 팔 수 있는 플랫폼 '에이콘 3D'도 등장했다. 국내기업 중에서는 네이버가 3D기술 스타트업 투자에 가장 활발하다. 메타버스에서는 3D콘텐츠가 사고팔 수 있는 '자산'이다. 새로운 자산이 등장했다. 

 

 

 

건강 기본기

출처 한국경제

1월

겨울동안 체중이 늘어나 비만이 생길 수 있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같은 합병증을 유발한다. 규칙적인 식사를 유지하며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한다. 걷기, 자전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이 좋다. 약간 숨이 찰 정도이상의 강도로 하루 약 30~60분, 1주일에 3회 이상 해야 좋다.

2월

추운 날씨가 이어지지만 실내에만 머무르지 말고 조깅이나 달리기를 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체력도 키울 수 있다. 

3월

일교차가 커 감염위험이 높아진다. 보온에 신경 쓰고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미세먼지차단도 중요하다.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과 얼굴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4월

각종 알레르기성 질환 발병 가능성이 높다. 눈물, 콧물, 재채기,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다. 

5월 

잦은 야외 활동으로 자외선 차단이 중요해진다.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이다. 

6월 

눈병이 기승을 부린다. 어린아이들은 수족구병을 주의해야 한다. 

7월

식중독을 조심해야 한다. 식중독에 의한 설사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것이다. 물을 끓인 후 식혀서 마시고 요리할 땐 위생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리고 냉방병도 조심해야 한다. 

8월 

일광화상에 주의하자. 강한 햇볕에 노출되어 피부가 빨개지고 물집이 생기기도 한다. 오전 11시부터 오후2시까지는 햇볕을 피하는 것이 좋다. 

9월

유행성 출혈열, 쓰쓰가무시병 가을철 열성질환을 주의해야 한다.

10월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이다. 

11월

난방을 시작하는 때이다. 습도가 낮으므로 피부 및 안구 건조증을 조심해야 한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12월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올라간다. 심근경색증, 뇌졸증 위험이 증가한다. 

 

 

 

 

'생각신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신문 23.01.25  (0) 2023.01.25
생각신문 23.01.20  (0) 2023.01.20
생각신문 23.01.18  (0) 2023.01.18
생각신문 23.01.17  (0) 2023.01.17
생각신문 23.01.16  (0) 2023.0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