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없다
美서 쇳물 뽑아 자동차까지 수직계열화…현대차가 유일하다___현대차
"투자 발표하자" 백악관이 먼저 요청…공화당 실세 한자리에___현대차
'관세 부담 덜었다'…車·부품株 질주___자동차 부품주
'LNG 청구서' 들고 방한한 알래스카 주지사___알래스카LNG개발 프로젝트
이젠 '세컨더리 관세'…트럼프 막무가내 제재___트럼프
공공기여 한도 '땅값 상승분 70% 이내'로 제한___공간혁신구역
美서 쇳물 뽑아 자동차까지 수직계열화…현대차가 유일하다
현대자동차그룹이 24일(현지시간) 발표한 ‘210억달러(약 31조원) 미국 투자’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관세 대응’과 ‘수직계열화’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제철의 해외 1호 생산거점을 루이지애나주에 마련하고 미국 현지 자동차 생산량을 120만 대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미국에서 쇳물부터 자동차까지 모든 걸 직접 하는 회사는 현대차그룹뿐이다. 자동차 뼈대와 핵심 부품(현대모비스 등)도 현지에서 만든다. 물류(현대글로비스)도 직접 한다. 철강재와 주요 부품 등을 외부에서 조달하는 다른 자동차 메이커보다 꼼꼼하게 품질 관리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시장 트렌드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마음을 산 덕분에 관세율을 낮출 가능성이 생긴 것도 이번 대규모 투자의 성과로 꼽힌다.
◇물류 중심지에 제철소 건설

현대차그룹의 미국 투자는 2028년까지 4년 동안 진행된다. 가장 많은 돈을 들이는 분야는 자동차(86억달러)다. 현대차그룹은 우선 26일 미국 조지아주에 문을 여는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생산 규모를 연 30만 대에서 50만 대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앨라배마(현대차)와 조지아(기아)에 있는 기존 공장의 생산설비 현대화 작업도 벌인다. 이를 통해 현재 연 100만 대 수준인 미국 생산능력을 120만 대로 늘리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미국은 한국(연 331만 대)에 현대차그룹의 ‘넘버2’ 생산 국가가 된다.
현대차그룹은 ‘톱티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자체 제철소 건립이 필수라고 봤다. 자동차 원자재의 핵심인 철강재를 직접 만들어야 품질 관리를 제대로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동차 생산 원가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미국 전기로 업체들은 연간 생산량의 5% 정도만 자동차용 강판으로 공급하지만 현대제철은 70%(연간 270만t 중 약 180만t)를 생산하는 만큼 원가 경쟁력이 높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이 루이지애나주를 선택한 건 미시시피강과 미국만(멕시코만)이 만나는 물류 요충지여서다. 바다에서 원료를 받고, 생산한 철강재를 미시시피강을 통해 현대차·기아 공장이 있는 앨라배마주와 조지아주에 보내기도 편리하다.
현대차그룹은 HMGMA 생산능력 확대에 맞춰 설비를 증설해 부품 현지화율을 높이고, 배터리팩 등 전기차 핵심 부품의 현지 조달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LG에너지솔루션 및 SK온과 각각 손잡고 올해 가동을 목표로 조지아주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 공장을 짓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미국 내 공급망을 현지화하고 미국 인력 채용도 늘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미국 투자 계획을 내놓으면서 미래산업을 빼놓지 않았다. 모두 63억달러를 미래산업과 에너지 부문에 투입하기로 했다. 자율주행, 로봇, 인공지능(AI), 미래항공교통(AAM) 등 미래 기술에서 성과를 낸 현지 기업과 협력을 확대하는 동시에 현대차그룹의 미국 현지법인인 보스턴다이내믹스(로봇), 슈퍼널(AAM), 모셔널(자율주행)에도 힘을 싣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대표적인 혁신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엔비디아, 웨이모, 로보틱스앤드AI연구소(RAI) 등이 현대차와 손잡았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신설한 미래전략본부를 통해 미국 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선제적 투자도 집행할 계획이다.
원자력, 재생에너지 분야 투자와 함께 전기차 충전소 확충에도 힘을 보탠다. 현대건설은 미국 홀텍인터내셔널과 손잡고 올해 말 미국 미시간주에 ‘꿈의 원자력 발전’으로 불리는 소형모듈원전(SMR) 건설에 나선다. 지난해 미국 텍사스주 태양광발전소 사업권을 인수한 현대엔지니어링은 2027년 상반기에 상업운전에 나설 계획이다.
"투자 발표하자" 백악관이 먼저 요청…공화당 실세 한자리에
백악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후 현대차그룹의 투자 계획에 꾸준히 관심을 보여왔다. 지난달 11일 ‘팩트시트’(보도 참고자료)에선 현대제철이 미국에 제철소 건설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각했다. 이달 10일에도 “기업들이 관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미국 시장으로의 확장을 모색하고 있다”는 보도자료를 통해 글로벌 대기업 12곳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현대차그룹을 포함했다.
현대차그룹도 투자 계획을 공식적으로 발표할 기회를 찾고 있었다. 곧 문을 여는 미국 내 3호 공장인 조지아주 ‘현대차 메타플랜트’에 트럼프 대통령을 초청하는 방안을 타진하기도 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그러던 중 백악관에서 현대차그룹에 투자 발표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준비 과정은 길지 않았다. 짧은 기간에 미국 방문 계획을 세우고 발표를 준비하느라 현대차그룹 관계자들은 긴박하게 움직여야 했다. 발표 전날인 24일 백악관이 출입기자단에 배포한 트럼프 대통령 일정표에는 ‘루이지애나주지사와 발표’라고만 적혀 있었다. 미국 측 참가자 명단도 막판까지 계속 바뀐 것으로 전해졌다.
백악관 발표에는 현대차그룹에서 정의선 회장을 비롯해 총 4명이 배석했다. 장재훈 현대차 부회장, 성 김 현대차 사장, 서강현 현대제철 사장이 함께했다. 특히 지난해 현대차가 영입한 전 미국 국무부 대북특보 출신 성 김 사장은 트럼프 정부 출범 전후 워싱턴DC와 서울을 수시로 오가면서 현대차그룹의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관 출신인 김일범 현대차 부사장도 성 김 사장을 보좌해 막후에서 작지 않은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측에선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 스티브 스컬리스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 제프 랜드리 루이지애나주지사가 참석했다.
현대제철이 신규 제철소 건설을 추진하는 루이지애나주의 정치인인 존슨 의장과 스컬리스 원내대표가 배석하면서 공화당 최고 실세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광경이 연출됐다. 존슨 의장은 “미국이 돌아왔다는 안도감을 모두 느끼고 있다. 이것이 바로 ‘아메리카 퍼스트’”라며 “현대라는 훌륭한 친구가 루이지애나에 투자해줘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조지아·앨라배마주에 집중된 투자 지역을 루이지애나로 다변화한 현대차그룹의 전략적 선택이 빛난 대목이다.
'관세 부담 덜었다'…車·부품株 질주
미국에 31조원 규모의 투자 집행 계획을 발표한 현대자동차그룹과 부품·장비 협력사 주가가 25일 일제히 강세를 보였다.
이날 현대차는 3.29% 오른 22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기아도 2.13% 오른 10만80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현대차2우B(2.54%)와 현대모비스(0.72%), 현대위아(0.62%) 등 계열사 주가도 일제히 상승했다. 현대차 협력사인 한솔테크닉스(5.85%)와 성우하이텍(5.6%), HL만도(3.68%), 에스엘(0.51%) 등도 올랐다.
현대차그룹이 미국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면서 그동안 자동차주 주가를 눌러온 관세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가 주가를 밀어 올렸다.
장문수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우호적인 환율 수준, 주행 비용이 저렴한 차량에 대한 미국 소비자의 높은 선호도 등을 고려하면 조만간 자동차 관련주가 변곡점을 맞이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현대모비스, 만도, 에스엘 등 미국에 동반 진출한 부품사에도 관심을 둬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LNG 청구서' 들고 방한한 알래스카 주지사
한국을 방문 중인 마이크 던리비 미국 알래스카 주지사가 우리 정부 관계자와 기업인들을 만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하는 알래스카 액화천연가스(LNG) 프로젝트 참여를 촉구했다.
던리비 주지사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을 접견한 데 이어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났다. 산업부는 안 장관이 던리비 주지사와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를 포함한 한·알래스카 협력과 한·미 간 교역 및 투자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국은 앞서 알래스카 프로젝트에 참여 의사를 밝힌 일본과 대만 수준의 약속은 하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만은 최근 국유 석유기업인 대만중유공사(CPC)가 나서 알래스카 LNG 구매·투자 의향서(LOI)를 맺었고, 일본도 지난 2월 이시바 시게루 총리의 방미 때 참여 의향을 나타낸 바 있다.
안 장관은 던리비 주지사에게 한국 기업이 활발하게 대미 투자를 하려면 주요 정책과 제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알래스카 프로젝트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국내 에너지·철강업계의 우려를 우회적으로 전달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한국이 알래스카 상품의 최대 수입국(11억7000만달러)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전날 한국에 입국한 던리비 주지사는 이날 오전 김동연 경기지사와 회동했고, 저녁에는 철강·강관 기업인 세아그룹 고위 관계자들과 만찬을 했다. 26일엔 최연혜 한국가스공사 사장을 비롯해 포스코·SK·한화그룹 등의 고위급 관계자들과 면담할 계획이다.
이젠 '세컨더리 관세'…트럼프 막무가내 제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를 제재하기 위해 베네수엘라 원유를 수입하는 국가에까지 관세를 부과하는 ‘세컨더리 관세’(제3국 관세)를 꺼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산 석유나 가스를 수입하는 모든 국가는 미국과의 교역에서 25% 관세를 내야 한다”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 관세는 다음달 2일부터 시행되며, 베네수엘라산 석유나 가스를 산 나라는 마지막 구입 시기부터 1년 동안 미국에 제품을 수출할 때 25% 추가 관세를 적용받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SNS에 게시한 글에서 이를 세컨더리 관세라고 표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베네수엘라를 겨냥해 압박하는 배경에는 최근 사법부와 갈등을 빚은 베네수엘라 갱단원 추방 사건이 있다. 1798년 제정된 외국인 적대법을 이용해 이들을 추방한 트럼프 대통령은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사법부의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한층 강경한 기조로 베네수엘라를 비판하며 “베네수엘라는 의도적이면서 기만적으로 수많은 범죄자를 미국에 보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베네수엘라산 석유나 가스를 수입하는 나라에 대한 25% 관세가 기존 관세에 더해지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답했다. 중국이 베네수엘라산 석유를 계속 수입하면 현재 추가 관세(20%)에 25%가 더해진다는 뜻이다. 기존 관세율을 10%대 중반으로 본다면 중국의 대미 수출에 적용되는 관세율은 55~60%에 달한다. 베네수엘라는 이번 조치에 대해 “(미국의) 새로운 공격”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미국은 자국 기업이 베네수엘라의 유전 개발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고 베네수엘라와의 석유 거래를 제한하는 등 제재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재 효과를 높이기 위해 베네수엘라의 석유나 가스 판로까지 틀어막겠다는 게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이다.
로이터통신은 이 조치로 “베네수엘라의 원유 수출이 타격을 받고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베네수엘라산 석유의 주요 고객인 중국 인도 스페인 이탈리아 쿠바 등이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위협에 노출돼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은 베네수엘라에서 수입하는 원유가 거의 없어 직접 타격은 받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2일 상호관세를 발표하는 것과 관련해 “많은 국가에 면제를 줄 수도 있다”며 유화적 태도를 취했다. 또 앞으로 며칠 내 추가 관세를 발표할 것이며 이는 “자동차, 목재, 반도체와 관련돼 있다”고 했다. 발표 시점에 대해서는 “먼 미래가 아니라 매우 가까운 미래”라고 밝혔다.
▶ 세컨더리 관세
특정 국가와 거래하는 다른 나라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사용한 표현. 제재 대상 국가와 거래하는 다른 국가도 제재하는 제3국 제재(세컨더리 보이콧)에 빗댄 것이다.
공공기여 한도 '땅값 상승분 70% 이내'로 제한
정부가 도시개발사업의 공공기여 한도를 ‘토지가치 상승분의 70% 이내’로 제한하도록 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공공기여 한도뿐 아니라 산정 기준, 방법 등이 마련돼 사업의 예측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공공기여 제도를 합리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이런 내용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배포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기준 마련으로 서울 양재역 복합환승센터, 김포공항역 복합환승센터 등 한국형 ‘화이트존’(공간혁신구역) 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공공기여는 용도 변경 등 도시계획 변경으로 발생하는 이익을 기부채납 등의 방법으로 지역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지금까지는 지자체가 통일된 기준 없이 조례·지침 등에 기반을 두고 제각각 운영해 왔다. 일부 지자체는 과도한 공공기여를 요구해 사업성을 악화시켰고 불확실성이 높은 공공기여 제도로 인해 도심 주택 공급이 지연된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이번 가이드라인 적용 대상은 지구단위계획구역 또는 공간혁신구역 지정으로 건축물 용도, 건축 제한(건폐율, 용적률) 등이 완화되는 경우다. 국토부가 공공기여 가이드라인을 만든 것은 무엇보다 ‘한국형 화이트존’으로 부르는 공간혁신구역 사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다. 현재 지자체가 조성 계획을 수립 중인 전국 16곳의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삼성동 글로벌비즈니스콤플렉스(GBC) 등과 같은 대규모 개발사업이 이번 가이드라인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적용 예외 대상도 있다. 분당·일산 등 수도권 1기 신도시처럼 노후 계획도시 특별정비계획을 적용받거나 지구단위계획을 별도로 수립하지 않는 대부분 재개발·재건축 사업은 가이드라인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다른 절차에 따라 함께 처리되는 의제 사업으로, 국토계획법상 공공기여를 적용하지 않는다.
서울시는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후보지에 대한 용역에 착수한다. 내년 10월 준공이 목표다. 공간혁신구역은 토지 용도, 용적률, 건폐율 등 건축 관련 규제가 완화돼 자유롭게 융복합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도시계획특례구역이다. 지난해 2월 국토계획법 개정을 통해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고 8월부터 본격 시행됐다. 서울에서는 양재역 복합환승센터, 김포공항역 복합환승센터, 금천구 독산동 공군부대, 청량리역 일대 등 총 4곳이 국토부의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후보지로 선정됐다.
서울시는 선도사업 후보지의 사업 주체별 협의를 통해 개발계획안 수립, 기존계획안 검토·개선, 행정절차 협의 등을 진행한다. 특히 공간혁신구역 중 도시혁신구역과 복합용도구역 지정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하는 사항으로, 구역 지정을 위해 국토부와 협의해나갈 계획이다. 이르면 내년부터 순차적 구역 지정이 이뤄질 전망이다.
▶ 공공기여
땅의 용도 변경 등 도시계획 변경으로 발생하는 이익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제도. 공공시설 설치, 부지 제공, 현금 납부 등의 형태로 이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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