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없다.
"사장님, 은퇴도 생각하셔야" 거액 제안…한국 기업 노리는 中___중국
美 신형 전투기 F-47…트럼프 "보잉서 생산"___F-47
HD현대건설기계 "인도가 효자"…2030년 점유율 1등 넘본다___기업(HD현대건설기계)
"사장님, 은퇴도 생각하셔야" 거액 제안…한국 기업 노리는 中
한국 인수합병(M&A) 시장에 ‘차이나 머니’의 공습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관세 등을 무기로 중국을 강하게 압박하자 중국 자본은 이를 우회할 전초기지로 글로벌 생산망을 갖춘 한국 제조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23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HS효성첨단소재의 타이어 스틸코드 사업 인수전에서 중국 대형 철강사가 가장 적극적으로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예비입찰을 앞두고 글로벌 사모펀드(PEF) 블랙스톤, 베인캐피털 등과 경쟁 중이다. 북미 1위 점유율을 보유한 HS효성의 미국 공장 등 공급망을 흡수해 중국산 철강에 붙는 관세를 우회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중국 자본은 피부미용기기 ‘슈링크’로 유명한 클래시스에도 관심을 보인다. 3조원에 달하는 몸값에 매각 성사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중국계 PEF인 힐하우스캐피털이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CJ제일제당의 세계 1위 그린바이오 사업도 중국 매화그룹과 광신그룹으로 넘어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MBK파트너스가 이들을 제치고 우위에 섰지만 홈플러스 사태의 영향으로 중국 업체에 공이 넘어갈 수 있다.
매각이 진행 중인 테일러메이드는 중국계 연관 기업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알리바바는 G마켓 기업가치를 3조원으로 평가하고 합작사를 세워 본격적인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한 전초기지를 확보했다.
경영 불확실성으로 국내 기업이 지갑을 닫은 데다 홈플러스 사태로 PEF까지 위축돼 자본력을 앞세운 중국 자본의 영향력은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 회계법인 IB부문 대표는 “전기자동차 소재, 부품 등 단기 자금난에 빠진 강소 제조기업이 1차 타깃”이라며 “최근 가격과 상관없이 인수 가능한 한국 제조업체를 정리해 달라는 중국 기업의 요청이 많다”고 말했다.

"사장님, 은퇴도 생각하셔야…" 中자본, 백지수표로 中企 유혹
지난달 19일부터 21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세미콘 코리아’ 행사장. 국내외 반도체 유망 장비 업체가 기술력을 선보인 전시회 한편에서 중국계 전략적 투자자(SI)와 사모펀드(PEF) 관계자들이 중소기업 대표들과 분주히 명함을 주고받으며 인사를 나눴다. 현장에서 만난 한 반도체업계 관계자는 “중국 인사들이 1000억원 미만 규모의 기업을 중심으로 냉각장치(칠러), 진공펌프 등을 생산하는 업체와 접촉면을 넓혔다”며 “몇몇 중소기업 오너는 중국 인사에게서 시가 대비 4배 가격에 팔고 편히 은퇴하라는 제안을 받았다고 한다”고 전했다.
23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국내 인수합병(M&A) 시장에서 자취를 감췄던 중국 자본이 ‘큰손’으로 부상하고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중국산 제품 덤핑 등을 이유로 들며 관세를 무기로 수출에 제동을 걸자 한국 기업과의 M&A를 통해 이를 우회할 생산기지를 확보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CJ제일제당의 세계 1위 그린바이오 사업부와 HS효성첨단소재의 북미 1위 타이어 스틸코드 사업부 인수전에 각각 중국 기업이 참전한 이유다. 중국 현지 1, 2위 라이신 생산 업체인 매화그룹과 광신그룹은 CJ제일제당 그린바이오 사업부의 미국 현지 생산설비를 탐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3억달러를 투입해 미국 아이오와주에 현지 설비를 지어 가동 중이다. 전 세계 그린바이오업체 중 미국 현지 설비를 갖춘 건 CJ제일제당이 유일하다.
중국 철강업체는 HS효성첨단소재 타이어 스틸코드 매각 절차 이전부터 관심을 보였다. HS효성은 2005년 미쉐린의 미국 공장과 2011년 굿이어의 미국 공장을 차례로 인수해 타이어 스틸코드를 북미 1위, 세계 3위 회사로 키워냈다. 내수 건설경기 부진과 미국의 관세 폭탄이라는 이중고를 겪는 중국 철강사 입장에선 해외 스틸코드 공장에 원료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활로를 찾을 수 있다.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면 막대한 현금을 투하할 수 있는 자금력도 중국 자본의 무기다. 지난주 마감한 피부의료기기 제조업체인 클래시스 입찰을 앞두고 대부분 인수 후보가 발을 뺐다. 클래시스는 2022년 미국 PEF인 베인캐피털이 인수한 후 글로벌 수출망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했지만 3조원에 육박하는 몸값이 부담으로 작용했다. 반면 중국계 PEF인 힐하우스는 높은 몸값에도 회사가 보유한 특허와 해외 판매망 등을 단숨에 확보할 기회로 판단하고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중국 자본은 반도체 등 국가핵심기술에 접근이 제한되자 해외에 생산망을 갖춘 기업이나 시장에서 평가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제조업체를 집중적으로 노리고 있다. 특히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으로 자금 압박에 처한 전기차 소재 및 부품 업체와 특수화학 소재 및 조선기자재 업체 등이 1순위로 거론된다. 국내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등을 중국 현지에 유통해온 ‘따이궁’이 자본을 모아 국내 중소 화장품 브랜드 인수를 시도하는 사례도 있다. 한 국내 PEF 대표는 “M&A 시장이 활발할 땐 중국 자본이 입찰에 참여하더라도 임직원이 반발하거나 거래 확실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매각 측도 최후의 수단으로 고려해왔다”며 “최근 들어서는 매물을 받아줄 국내 기업 후보가 줄어들면서 중국 측의 협상력이 커졌다”고 전했다.
중국 자본을 둘러싸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한다. 다음 도약을 위한 유동성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중국 자본을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동시에 기술 유출과 임직원 반발 등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만수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중국의 인수 시도 배경을 잘 파악해 좀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도록 하고, 매각하더라도 일부 지분은 남겨 해당 기업과의 고리를 유지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美 신형 전투기 F-47…트럼프 "보잉서 생산"

< 美 47대 대통령 트럼프 “F-47, 아름다운 숫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백악관에서 차세대 전투기 ‘F-47’ 이미지를 공개하며 보잉을 사업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군의 차세대 최첨단 전투기 사업자로 보잉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1일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엄격하고 철저한 경쟁 끝에 미국 공군이 차세대 전투기 사업자로 보잉을 선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차세대 전투기 명칭은 ‘F-47’로 정했다고 했다. 제식명인 숫자 47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아름다운 숫자”라고만 했다. 자신의 대통령 재임 순번에서 따왔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는 미국의 47대 대통령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F-47에 대해 “지금까지 만들어진 것 중 가장 발전되고 강력하며 치명적인 전투기가 될 것”이라며 “최첨단 스텔스 기술, 기동성 등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전투기의 실험용 버전은 거의 5년간 비밀리에 비행해왔다. 이 항공기가 다른 어떤 나라 항공기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보유했다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보잉과 맺은 구체적인 계약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장 기술과 생산 규모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F-47 사업은 연구개발부터 획득에 이르기까지 총사업비가 최대 500억달러(약 73조원)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라고 추정했다.
현재 미국이 운용 중인 최고 성능의 전투기는 5세대다. 1980년대 개발된 F-22 ‘랩터’가 대표적이다. F-22 자리를 이을 6세대 전투기 F-47의 실전 배치 목표 시기는 2030년대 중반이다. 미국 공군은 F-47 전투기를 반(半)자율 드론 전투기와 함께 편대를 이뤄 운용하도록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당 가격은 수억달러(수천억원)에 이를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현재 8000만달러 수준인 F-35보다 훨씬 비싸다.
HD현대건설기계 "인도가 효자"…2030년 점유율 1등 넘본다
지난해 HD현대건설기계 인도 공장 가동률이 생산능력을 초과한 110%를 달성했다. 주요 무대인 미국,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 작년 건설 수요가 예년에 미치지 못하자 인도 등 신흥 시장에 집중했고, 그 효과가 나타난 것이란 분석이다. 현재 2위인 인도 건설기계 시장 점유율을 2030년까지 1위로 끌어올리는 목표를 세우는 등 시장 공략에 사활을 걸고 있다.

23일 HD현대건설기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의 지난해 인도 공장 가동률은 109.6%였다. 굴착기 등을 연 6000대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이지만 현지 수요 급증으로 6575대를 제조했다. 같은 신흥 시장인 중국 공장 가동률(35.6%)이나 브라질 공장 가동률(33.5%)과 비교하면 기록적인 숫자다. HD현대건설기계의 지난해 평균 공장 가동률은 46.2%였다. 인도 공장이 ‘효자’인 셈이다.
HD현대건설기계는 지난해 인도 건설기계 시장에서 약 17%를 점유하며 2위에 올랐다. 1위인 일본 히타치(약 20%) 뒤를 바짝 뒤쫓고 있다. HD현대건설기계의 현지 점유율은 2022년 14.8%로 일본 고마쓰에 이어 3위였지만 2023년엔 17.1%로 2위에 올라서는 등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회사는 2030년까지 점유율 30%를 달성해 1위를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주요 국가에서 글로벌 경기 침체로 건설 시장이 줄고 있지만 인도에선 정부 차원의 스마트 시티 건설, 철도·항만·공항 등 인프라 확충 정책에 따라 건설 경기가 확장하는 국면이다. 이에 따라 HD현대건설기계의 주 제품인 굴착기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회사는 올해 인도 건설기계 시장이 전년보다 3~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중형 굴착기 부분변경 모델을 내놓고, 미니 굴착기 신형 제품을 출시해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계획이다. HD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제품을 강화하는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서비스를 차별화해 프리미엄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중국 회사들이 인도 진출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은 부담이다. 최근 중국의 저가 굴착기가 인도를 비롯해 신흥 시장에 밀려들면서 가격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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