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없다.
중국은 못한 일 해냈다…삼성重 'K조선 숙원사업' 성공___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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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못한 일 해냈다…삼성重 'K조선 숙원사업' 성공
삼성중공업이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설비(FLNG)’의 ‘심장’으로 불리는 액화장비(기체인 LNG를 액화하는 장비) 개발에 성공해 이탈리아 에너지 기업과 차기 FLNG 프로젝트에 이 장비를 넣기 위해 최근 첫 미팅을 했다. 액화장비는 기(基)당 2조~4조원에 이르는 FLNG 건조 비용의 35%를 차지하는 핵심 기자재지만 그동안 국산화가 이뤄지지 않아 미국과 유럽산을 써 왔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이탈리아 업체와 앞으로 발주할 FLNG에 자체 개발한 액화장비인 ‘센스포’를 적용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그동안 삼성은 발주처 요구에 따라 FLNG를 건조할 때 미국 하니웰이 제조한 액화장비를 주로 사용해 왔다. 하지만 이 업체는 검증 결과 삼성 액화장비의 ‘가성비’가 하니웰보다 낫다고 판단해 향후 도입할 FLNG에 센스포를 장착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글로벌 에너지 기업은 안정성 때문에 검증된 미국 장비 위주로 썼지만, 작년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며 “LNG 개발 붐에 따라 FLNG 건조 수요가 늘자 에너지 기업들이 가성비가 좋은 삼성 액화장비로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중공업이 액화장비 수주에 성공하면 명실상부한 ‘FLNG 최강자’가 될 것으로 관측했다. FLNG 시장의 유일한 라이벌인 중국 위슨조선소는 액화장비를 내재화할 기술이 없을 뿐 아니라 미국의 대(對)중국 제재로 신규 수주도 사실상 막혔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핵심 기자재 국산화는 조선업계 숙원 사업”이라며 “한 번 납품이 성사되면 다른 에너지 기업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삼성重, 불황때도 투자 늘려 성과…'LNG 개발 붐'에 주문 늘어날듯
요 몇 년간 한국 조선업계를 먹여 살리는 선종은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이다. 일반 컨테이너선보다 수익성이 좋은 데다 중국이 완전히 따라잡지 못한 몇 안 되는 선종이어서다. 이렇게 재주는 한국이 부리지만, 돈 버는 업체는 따로 있다. 프랑스 엔지니어링업체 GTT다. LNG운반선의 핵심 설비인 LNG 보관설비(화물창) 기술을 독점한 이 회사는 한국이 LNG운반선 계약을 따낼 때마다 수주 금액의 5%(약 180억원)를 따박따박 로열티로 걷어간다. 이른바 ‘GTT 세금’이다.
이뿐이 아니다. 국내 조선업체는 애프터서비스(AS)도 반드시 GTT를 써야 한다. 자체 기술이 없으니 문제가 생기면 GTT만 쳐다볼 수밖에 없어서다. 핵심 기자재를 국산화하지 못한 허울뿐인 ‘조선 강국’의 민낯이다.

삼성중공업이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설비(FLNG)의 핵심 장비인 ‘액화설비’(센스포·SENSE IV) 내재화에 나선 이유가 여기에 있다. LNG운반선의 화물창처럼 핵심 기술을 확보하지 못하면 FLNG에서도 ‘알짜배기’를 외부에 내줘야 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삼성중공업은 조선업계에 불황이 몰아친 10여 년 전에도 핵심 기자재 연구개발(R&D)을 접지 않았다. 이렇게 손에 넣은 게 센스포다. 천연가스를 연간 200만t가량 액화할 수 있는 이 설비는 여러 장점이 있다. 전력 소모량이 기존 장비보다 최대 14% 적다는 점, 장비 크기가 작은 가스 팽창 방식이어서 안 그래도 좁은 FLNG 공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는 게 대표적이다.
최대 매력 포인트는 가격이다. FLNG 건조 비용은 상부 구조물(톱 사이드)과 하부 구조물(헐 사이드)이 각각 70%, 30%를 차지한다. 센스포는 톱 사이드 건조 비용의 50%를 차지하는 핵심 설비다. 삼성은 액화장비 후발주자인 데다 FLNG를 건조하면서 액화장비를 함께 개발해 탑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국 하니웰 제품을 따로 구입해 장착하는 것보다 가격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탈리아 에너지기업이 삼성에 센스포 납품을 요청한 이유다.
삼성은 센스포를 설계하고 제작하는데, 그 안에 들어가는 몇몇 장비는 외국 제품이다. 이들 장비 생산을 맡길 국내 업체가 없어서다. 삼성은 중장기적으로 해외 장비까지 국내로 돌려 물류비 등을 절감하는 동시에 국산 기자재 밸류체인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삼성중공업이 센스포 기술을 확보한 건 2021년이다. 하지만 셸,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 등 글로벌 ‘톱 티어’ 에너지 기업들이 검증된 미국 기자재만 찾는 탓에 납품 기회가 없었다. 상황이 바뀐 건 작년 말부터다. ‘화석연료로의 귀환’을 내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세계적으로 ‘LNG 개발 붐’이 일어서다. FLNG를 찾는 글로벌 에너지 기업의 수요가 늘어나며 전반적인 건조 가격이 오르자 가성비가 좋은 센스포를 들여다보기 시작한 것이다.
FLNG를 발주한 기업이 이들 장비도 승인하면 국산화 비중은 한층 더 올라간다. FLNG의 국산화 비율은 헐 사이드는 60~70%에 이르지만, 주요 기자재가 장착되는 톱 사이드는 30~40%에 불과하다.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핵심 기자재는 센스포뿐이 아니다. LNG운반선에 필요한 연료 공급 시스템인 에스퓨가스와 재기화 시스템인 에스리가스는 이미 적용하고 있다. LNG를 운반하는 엑스랠리, 증발하는 가스를 처리하는 가스이젝터, LNG를 선박에 하역하는 리퀴드 이젝터 연구도 마쳤다.
업계 관계자는 “핵심 기자재를 국산화했다는 건 대한민국이 명실상부한 ‘조선 강국’이 됐다는 의미”라며 “지역 기자재 업체로의 낙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中조선에 뺏겼던 탱커 건조…HD현대·한화 등 잇단 수주
한화오션이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 수주를 눈앞에 뒀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중국 제재가 강화되자 글로벌 해운사들이 한국으로 일감을 돌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최근 그리스 선사인 캐피털십매니지먼트와 VLCC 2척에 대한 건조의향서(LOI)를 맺었다. 한 척당 1억2500만달러(약 1800억원) 안팎으로 2027년 인도할 예정이다. LOI는 본계약을 맺기 전 단계로 이견이 없으면 최종 계약으로 이어진다.
업계에선 ‘트럼프 효과’로 해석한다. 미국이 올 1월 중국 주요 조선사를 ‘블랙리스트’에 올리면서 미국 기업과의 금융 지원, 수주 거래를 제한했기 때문이다. 미국은 중국 선사나 중국산 선박이 미국 항구에 입항할 때 100만달러의 수수료를 물리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해운사도 VLCC, 수에즈막스·아프라막스 탱커 등은 중국에 맡기고,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만 한국에 발주하던 전략을 바꿔 한국 비중을 높이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그리스 해운사 판테온탱커스와 지난달 수에즈막스급 탱커 2척에 대한 LOI를 맺었다. 판테온탱커스가 한국에 일감을 준 건 5년 만이다. 같은 달 앙골라 정유기업 소난골도 HD현대중공업에 수에즈막스급 탱커 2척 건조를 요청했다.
조현범 "美 현지생산 두배 확대…전기차용 고성능 타이어 개발"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이 미국 현지 생산 확대와 고성능 타이어 개발 등에 적극 나서줄 것을 그룹 임직원에게 주문했다.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조 회장이 최근 경기 성남의 테크노플렉스에서 열린 경영혁신 회의와 지역 전략회의·그룹 글로벌 전략 점검 회의에서 이 같은 메시지를 강조했다고 26일 밝혔다.
조 회장은 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가능성에 대비해 미국 현지에서 타이어와 배터리 생산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달 2일부터 ‘자동차 및 부품에 25% 관세 부과’ 가능성을 공언해온 데 대응한 것이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미국 테네시주 공장을 현재 연산 550만 개에서 1200만 개로 증설하고 있다. 올해 4분기 초도 생산을 마친 뒤 내년 초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 회장은 세계 첫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용 타이어 등 고성능 타이어 판매를 늘려가겠다는 전략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자동차업계가 전기차와 SUV 중심으로 재편되는 상황을 고려해서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이번 회의를 통해 호주 대만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을 상대로 유통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어 국가·지역별 가격 모니터링 시스템을 마련해 각국의 보호무역 확대 등 시장 변화에 반응하고 환율 변동성에도 실시간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조 회장은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무역 정책을 면밀히 주시하며 미국 정부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선제 대응책을 마련 중”이라며 “국가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서 국가 경쟁력 강화와 위상 제고에 보탬이 되도록 전략의 신속 실행에 방점을 두고 움직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SK하이닉스도 쓴다" 관심 폭발하더니…K소부장 '참전'
국내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이 미래 반도체의 금속 배선 소재로 꼽히는 몰리브덴 관련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이 차세대 낸드플래시 공정에 기존 소재인 텅스텐 대신 몰리브덴을 도입하고 있어서다. 같은 공간에 더 많은 반도체 칩을 쌓는 집적도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몰리브덴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6일 반도체업계에 따르면 동진쎄미켐은 최근 미국 첨단 소재 기업 마테리온과 몰리브덴 전구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마테리온이 제안해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몰리브덴 전구체 시장을 양분한 미국 인테그리스와 프랑스 에어리퀴드에 소재를 공급하는 마테리온이 한국에서 사업 파트너를 찾는 과정에서 동진쎄미켐과 접촉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반도체 노광공정 핵심 소재인 포토레지스트를 생산하는 동진쎄미켐이 기존 사업과 관련이 적은 몰리브덴 전구체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높은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신호가 잘 전달되도록 반도체 회로 패턴에 금속선을 연결하는 금속 배선 공정에는 텅스텐이 주로 쓰였다. 하지만 작은 공간에 칩을 많이 쌓는 집적도가 중요해지자 텅스텐은 한계에 부딪혔다.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셀(메모리의 최소 단위)을 쌓는 낸드플래시 적층 과정에서 배선 두께를 확 줄여야 하기 때문이다. 200단 이상 셀을 적층하는 9세대 낸드 공정에서 전류 저항이 강한 텅스텐의 한계가 여실히 나타나고 있다.
몰리브덴은 텅스텐에 비해 전류 저항도가 낮아 전자 이동 속도가 빠르고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배선 두께를 30~40% 줄여 반도체 성능과 생산 효율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9월 발표한 9세대 낸드플래시(286단) 공정에 몰리브덴을 적용했다. 반도체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양산을 준비 중인 10세대 낸드플래시는 400단 이상으로 구성될 예정이어서 몰리브덴 사용 비중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SK하이닉스와 미국 마이크론, 일본 키옥시아 등 다른 글로벌 업체도 낸드플래시에서 몰리브덴 도입을 검토 중이다.
텅스텐 전구체를 생산하는 SK머티리얼즈, 후성, 한솔케미칼, 디엔에프 등도 몰리브덴 전구체 개발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지난 2월 열린 반도체 박람회 ‘세미콘 코리아 2025’에서 글로벌 화학기업인 독일 머크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기 위해 연내 한국에 몰리브덴 생산 라인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미국 반도체 장비 기업 램리서치는 올해 세미콘 코리아에서 업계 최초로 몰리브덴 박막 증착 장비를 공개했다. 한화세미텍 등 국내 증착 장비 업체도 관련 기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반도체용 텅스텐 소재 시장 규모는 연 1조~2조원대로 추산된다. 몰리브덴 가격이 텅스텐에 비해 최대 10배 가까이 높은 점을 감안하면 몰리브덴이 본격 도입되면 관련 시장 규모가 확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낸드플래시뿐 아니라 D램과 시스템 반도체로 확대 적용될 가능성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업체들이 몰리브덴 개발에 성공하면 인테그리스와 에어리퀴드가 양분한 전구체 시장에 큰 변화가 올 수 있다”고 예상했다.
윤현종 서울에셋 대표 "악재 털어낸 건설·유통株, 제2 조선주 기대"
“‘빅배스(big bath·일시적 대규모 손실처리)’ 기업에 전략적으로 베팅할 때입니다.”
윤현종 서울에셋매니지먼트 대표는 26일 인터뷰에서 “건설과 유통 업종을 중심으로 악재를 털어내고 탄탄한 가이던스(실적 전망치)를 제시한 종목이 많아졌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미래에셋증권과 키움자산운용 등을 거친 그는 올해로 업력 19년 차를 맞은 베테랑 헤지펀드 매니저다.
윤 대표는 건설 업종을 “주가가 오르기 직전이던 작년의 조선주를 보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건설주가 시공 사고와 저마진 수주로 약 3년간 고전했다”며 “그동안 올려온 공사비가 올 하반기부터 실적에 반영될 것이란 기대가 있고 실제 괄목할 만한 가이던스도 제시됐다”고 말했다.
작년 4분기 실적을 연초에 발표한 현대건설이 대표적이다. 23년 만의 적자 전환을 알렸지만 올해 영업이익 가이던스를 1조1828억원 흑자로 제시했다. DL이앤씨도 작년 대비 두 배로 증가한 5200억원의 이익을 예고했다. HDC현대산업개발처럼 저마진 수주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기업 역시 이익 전망이 밝다는 분석을 내놨다.
유통과 식음료 업종에도 빅배스 종목이 있다고 했다. 윤 대표는 “지난해 부실자산을 많이 정리한 이마트가 홈플러스 등 경쟁사가 휘청이는 환경에서 이익을 꾸준히 늘려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롯데쇼핑, 현대백화점도 외국인 관광객 유입과 해외 점포 실적을 따져봤을 때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설명이다. 오리온, 농심 등 식음료 업종은 제품 단가 인상 및 원료 가격 하락세가 투자 포인트라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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