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없다.
제법무아(諸法無我) 모든 것에는 영원히 지속되는 자아가 없다.
유무상생(有無相生) 있고 없음은 서로 상대하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의사보다 낫네"…45초 만에 병 찾아내는 '능력자' 정체___바이오
LS 美자회사 2억弗 자금 조달…"연내 상장"___변압기
불황에도 K-미용기기 역대 최대 실적___K미용기기
"의사보다 낫네"…45초 만에 병 찾아내는 '능력자' 정체
지금 이 순간,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이 느껴질 때 할 수 있는 건 둘 중 하나다. 병원에 가거나 그냥 참거나. 앞으로는 달라진다. 스마트폰으로 ‘얼굴 셀카’만 찍거나 ‘인공지능(AI) 거울’을 보면 45초 만에 심박수, 혈압, 호흡수, 산소포화도, 혈류 등을 측정해 통증의 원인을 분석하고 치료법을 알려주는 앱이 개발돼서다. 수많은 데이터를 통해 ‘심장에 이상이 있으면 얼굴 색과 피부 질감이 미세하게 변한다’는 것을 학습한 AI가 만들어낸 헬스케어 혁신 사례 중 하나다.
대만 헬스케어 기업 페이스하트가 개발한 ‘카디오미러’의 데뷔 무대는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5’다. 올해 CES의 가장 큰 특징은 AI가 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인류가 수천년간 풀지 못한 난제(難題)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수준까지 올라섰다는 것이다.
헬스케어가 그런 분야다. 혀에 미세한 전류를 흘려 소금 없이도 짠맛을 느끼게 해주는 ‘전자스푼’과 소변이 닿으면 당뇨 등 각종 질환을 체크해주는 ‘양변기 로봇’ 등이 상용화하면 헬스케어의 패러다임은 치료에서 예방과 진단으로 바뀐다. AI가 내놓는 원격진료 시스템은 의료 사각지대를 없애줄 뿐 아니라 신약 개발 비용도 10분의 1로 줄여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AI가 평균수명 120세 시대를 열어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배경이다.
올해 CES에서는 3D(더럽고 위험하고 힘든) 업종의 노동력 부족 문제와 갈수록 심해지는 환경오염 등 인류의 난제를 AI가 어떻게 풀어낼지에 관한 힌트도 엿볼 수 있다. AI를 머리에 단 로봇이 고된 농사일과 위험한 공장 일을 척척 해내고, 음식물쓰레기를 종류별로 알아서 친환경적으로 처리해주는 기술이 공개된다.
AI 의료혁명 핵심은 '예방·관리'
세계 10억 명이 앓고 있는 당뇨는 ‘만병의 근원’이자 ‘돈 먹는 하마’로 불린다. 한 번 걸리면 평생 약을 달고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자칫 약을 끊거나 관리를 소홀히 했다간 뇌졸중, 심장마비 같은 큰 병으로 이어진다. 치료가 아니라 진단과 예방이 당뇨 관리의 핵심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선 헬스케어 패러다임의 변화를 예고하는 진단·예방 기술이 대거 공개된다. 과거와 달라진 건 하나같이 인공지능(AI)을 장착해 예방 및 진단·관리가 훨씬 간편해지고 똑똑해졌다는 점이다.
중국 스타트업 산무는 당뇨를 매일 추적 관찰할 수 있는 AI 로봇 ‘S1’을 CES 2025에 내놓는다. 양변기에 부착한 S1에 소변이 닿으면 10분 안에 신장 질환과 관련한 10개 지표가 스마트폰에 뜬다. AI를 기반으로 개발한 디지털 마이크로 유체 기술이 소변 성분을 순식간에 분석해낸다. 미국 덱스콤은 연속혈당측정기(CGM)에 AI를 결합해 단순한 혈당 측정을 넘어 그때그때 생활습관을 관리해주는 솔루션을 공개한다. ‘혈당이 갑자기 높아졌으니 음식 섭취를 중단하고 산책을 하라’는 식이다.
폴란드 스타트업 스테토미는 아이의 가슴 부위에 갖다 대면 호흡기 질환을 진단해주는 기기를 들고나온다. 심박수, 호흡, 심장 소리 등을 훈련된 AI가 분석해 원인과 치료법을 알려준다. 사람 귀로는 듣기 힘든 천명음 등 미세한 소리도 놓치지 않는 만큼 정확도는 의사 뺨친다. 캐서린 반 데어 스트레이트텐 겐트대 교수는 “만성 폐 질환 환자가 상시 폐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평가했다.
AI를 활용해 정신 질환을 예방하는 솔루션도 나왔다. LG전자가 육성하고 있는 릴리프AI는 플랫폼에 일기 같은 글을 쓰면 AI 알고리즘이 감정 상태 등을 분석해 조언하거나 전문 테라피스트를 추천해주는 플랫폼을 내놓는다.
AI는 신약 개발에서도 ‘마법의 손’이 되고 있다. 신약 개발은 수천억~수조원을 들여 10년 넘게 매진해도 대부분 실패하는 탓에 그 과정을 ‘죽음의 계곡’으로 부른다.
이런 전통적 신약 개발 프로세스를 바꾸는 것도 AI다. 만성 폐 질환인 특발성 폐섬유화증 치료제 ‘INS018-055’를 개발한 미국 인실리코메디슨은 AI를 활용해 후보 물질을 단 46일 만에 찾아낸 데 이어 임상 2상에서 효과를 인정받았다. AI 덕분에 관련 비용은 10분의 1(4억달러→4000만달러)로 줄었고, 개발 기간은 3분의 1(6년→2년)로 단축됐다. 엔비디아가 투자한 리커전파마슈티컬스가 신경섬유종증 치료제, 유전성 대장암 치료제 등 여러 신약 후보 물질을 보유한 배경에도 AI가 있다.
업계 관계자는 “AI 덕분에 앞으로 약효가 좋은 신약이 더 빨리, 더 많이 나올 것”이라며 “예방·진단 효율화와 치료제 혁신이 함께 이뤄지면 ‘평균 연령 120세 시대’가 현실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AI를 활용한 신약 개발은 대세가 될 전망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AI를 활용한 신약개발 시장 규모가 2023년 9억270만달러(약 1조3300억원)에서 2028년 48억9360만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AI는 의료 사각지대 해소에도 활용되고 있다. AI를 활용하면 치료비용을 낮출 뿐 아니라 원격진료도 보편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CES에서 무인 의료시스템을 선보이는 미국 기업 온메드가 대표적이다. ‘클리닉인어박스(Clinic-in-a-Box)’ 특허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온메드 케어스테이션’은 가상의 의사가 환자의 건강 상태를 파악해 원격으로 실시간 상담하고 약도 처방한다. 노숙자 쉼터 등에 설치하면 의료 취약계층도 소외되지 않을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한다. 국내 기업인 메디코스바이오텍은 상처 사진을 앱에 올리면 상처를 1기에서 4기까지 분류해 치료법을 제시하는 앱을 공개한다.
LS 美자회사 2억弗 자금 조달…"연내 상장"
LS그룹의 권선(전자장치에 감는 피복 구리선) 전문 미국 자회사 에식스솔루션즈가 2억달러(약 2950억원) 규모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 연내 미국 나스닥 또는 한국 유가증권시장 상장(IPO)을 통해 전기차·하이브리드차용 특수 권선 등 차세대 제품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LS그룹 지주사 ㈜LS는 5일 “미국 자회사 에식스솔루션즈가 프리 IPO(상장 전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투자 유치 금액은 2억달러다. 에식스솔루션즈가 미래에셋-KCGI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했다. 이번 투자로 미래에셋-KCGI 컨소시엄은 지분 약 20%를 갖게 됐다. 이를 감안한 에식스솔루션즈의 기업 가치는 10억달러(약 1조4700억원)로 추산된다.
에식스솔루션즈는 권선 시장 세계 1위 기업이다. 전신인 에식스는 1930년에 설립된 미국 전선회사로 1954년 통신선 사업을 인수하고 슈페리어에식스(SPSX)로 사명을 바꿨다. LS그룹은 2008년 약 1조원을 투자해 SPSX를 인수했다. 2020년엔 일본 후루카와전기와 권선 전문 합작사 에식스후루카와마그넷와이어(EFMW)를 설립했다. 지난해 4월 EFMW의 후루카와전기 지분 전부를 인수해 에식스솔루션즈를 출범시켰다.
에식스솔루션즈의 주력 제품은 변압기나 모터 등 전자장치에 감는 특수 권선이다.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은 전기차용 특수 권선이다. 모터 등에 코일 형태로 감겨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에식스솔루션즈는 차량용 특수 권선을 세계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 T사 등에 납품하고 있다.
LS는 조만간 에식스솔루션즈의 상장 주관사 선정을 마치고 연내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당초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계획했지만 미국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져 나스닥 상장도 저울질하고 있다. 명노현 LS 부회장은 “에식스솔루션즈는 지속적인 연구개발(R&D)로 기술적 우위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불황에도 K-미용기기 역대 최대 실적
글로벌 불황에도 클래시스, 제이시스메디칼, 비올 등 한국 미용기기업계가 매출 신기록을 썼다. 가격 경쟁력과 자연스러운 시술 효과 등을 내세워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다. 전문가들은 견조한 수출을 바탕으로 올해도 30% 수준의 매출 증가율을 유지하며 승승장구할 것으로 내다봤다.
클래시스는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매출이 2000억원을 넘어섰을 것으로 추정된다.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1685억원이다. 분기 매출은 594억원으로 매분기 최대 기록을 갱신했다. 3분기 영업이익은 약 2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늘었다. 4분기는 미용기기업계 성수기인 만큼 3분기 실적을 뛰어넘었을 것으로 보인다. 회사의 작년 매출 목표는 전년보다 25% 증가한 2250억원이다.
하지만 업계 기대치는 더 높다. 대표 제품 슈링크 유니버스의 판매량이 꾸준히 확대되고 신제품 볼뉴머가 예상보다 빠르게 확산하면서다. 슈링크 유니버스는 초음파, 볼뉴머는 고주파를 기반으로 한 기기로 주로 피부 처짐을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특히 2030세대가 노화 방지를 위해 자주 찾는 시술 장비다. 증권업계는 지난해 매출이 30% 늘어나 2340억원을 기록했을 것으로 봤다.
지난해 프랑스 사모펀드 품에 안겨 상장폐지된 제이시스메디칼도 약 35% 증가한 19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낸 것으로 추산된다. 작년 3분기 누적 매출은 약 1400억원으로 전년도 연간 매출(약 1430억원)에 근접했다. 제이시스메디칼은 고주파를 기반으로 한 피부 리프팅 장비를 제조하는 회사다. 한국과 일본에서는 장비 매출이 늘었고, 북미에서는 시술 횟수가 늘어 소모품 매출이 42.7%가량 증가했다.
침습 고주파 기기 원천기술을 보유한 비올의 제품은 북미와 유럽 등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침습 고주파 장비는 아주 가느다란 바늘을 피부에 침투시켜 고주파에너지를 전달하는 장비다. 비올은 3분기 미용기기업계 최고 영업이익률(63%)을 달성했다. 4분기에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소송에서 합의금을 얻어 실적에 날개를 달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미용기기업계에선 미용 트렌드 변화와 저렴한 가격이 한국 미용기기 인기의 비결이라고 분석했다. 자연스러운 효과를 내는 시술이 글로벌 미용 트렌드로 떠올라 시술 이후 곧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면서 부작용도 적은 한국 장비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 제품보다 싸서 시술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며 “이를 통해 소비자 접근성을 높인 게 인기에 한몫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출국을 다각화한 것도 불황을 이겨낸 전략이다. 이들은 미국 유럽 등 선진국뿐만 아니라 브라질 등 남미와 중동, 태국 등 아시아 전역으로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이들의 해외 매출 비중은 60~70%다. 증권사들은 올해 클래시스는 약 3000억원, 제이시스메디칼은 2200억원, 비올은 약 700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대비 30% 이상 증가한 수치다. 최근 치솟은 환율 영향으로 수출 경쟁력이 높아져 매출과 영업이익이 더 늘어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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