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없다.
제법무아(諸法無我) 모든 것에는 영원히 지속되는 자아가 없다.
유무상생(有無相生) 있고 없음은 서로 상대하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모든 것은 변한다. 그 변화를 바라보는 것이 행복하다. 오늘의 변화는 HBM4, 로봇, AI비서, 한글과 컴퓨터, 퍼플렉시티이다. 엔비디아, 테슬라의 러브콜을 받고 있는 HBM4, 어느 기업이 더 우세할까? 나는 SK하이닉스라고 본다.
삼성 대역전 노린다…테슬라도 "우리 것 좀 만들어줘" 러브콜
로보티즈, 美 MIT와 '피지컬 AI' 개발
MS도 뛰어들었다…빅테크 'AI 비서 전쟁'
한컴 "클라우드·AI 기술로 글로벌 영토 넓힐 것"
美 퍼플렉시티, 쇼핑 기능 도입
삼성 대역전 노린다…테슬라도 "우리 것 좀 만들어줘" 러브콜
내년 하반기 세상에 나오는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 제품인 HBM4에 대한 빅테크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엔비디아, 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빅테크에 이어 미국 1위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도 고객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공급 부족 여파로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지금의 HBM 시장 상황(5세대 HBM3E 기준)이 6세대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주요 메모리업체의 HBM4 개발 현황과 공급 여력 등을 선제적으로 확인하고 나선 것이다.

19일 반도체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는 최근 테슬라로부터 HBM4 공급 요청을 받고 시제품을 개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빅테크들이 맞춤형 HBM을 주문한 것과 달리 테슬라는 범용 HBM4 공급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선 테슬라가 추후 시제품이 나오면 성능을 비교한 뒤 메인 공급업체를 선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테슬라는 자체 인공지능(AI) 칩을 장착한 슈퍼컴퓨터 ‘도조(Dojo)’의 성능 향상에 사활을 걸고 있다. 테슬라는 “단순한 전기차 기업이 아니라 AI 기업이 되겠다”는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뜻에 따라 AI와 도조에 막대한 돈을 쏟아붓고 있다. 도조에는 테슬라가 자체 개발한 AI칩 ‘D1’과 HBM이 함께 들어간다. 도조의 초기 모델에 3세대 HBM인 HBM2E가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가 HBM4 공급을 요청한 건 도조의 성능을 끌어올리려면 그에 걸맞은 고용량 메모리 반도체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동시에 AI 모델을 효과적으로 훈련하려면 고성능 HBM은 필수여서다. HBM4가 테슬라가 개발 중인 AI 데이터센터에 사용될 가능성도 있다.
HBM4부터는 이전 세대와 다른 공정 방식이 적용된다. HBM3E까지는 메모리업체가 그래픽처리장치(GPU)와 HBM을 연결하는 베이스다이를 만들었지만, HBM4부터는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업체와 협업해서 개발해야 한다. 공정 방식이 확 바뀐다는 점에서 HBM4는 삼성에는 판세를 뒤엎을 기회로, SK하이닉스에는 시장 주도권을 더욱 확고하게 움켜쥘 승부처로 꼽힌다.
삼성과 SK하이닉스가 HBM4 시장 선점을 위해 올인하는 이유다.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세계 HBM 시장 규모는 지난해 40억달러(약 5조3000억원)에서 2027년엔 330억달러(약 44조원)로 커진다. 현재 HBM 시장은 SK하이닉스가 AI가속기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한 엔비디아를 잡으면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HBM4에서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내부 파운드리 사업부뿐 아니라 경쟁사인 대만 TSMC와도 손잡기로 했다. 삼성이 최대 강점으로 내세우던 HBM 설계 및 생산, 파운드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턴키’(일괄 수주) 능력을 앞세우기보다 고객이 원하면 HBM4만 직접 설계·생산하고 베이스다이 제작은 TSMC에 맡기겠다는 것이다.
한발 앞선 SK하이닉스도 HBM4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테슬라를 고객으로 확보하면 향후 자율주행, 휴머노이드 등 AI와 관련한 엄청난 물량을 추가로 따낼 가능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다른 테크기업들을 고객사로 유치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아직 제품도 나오지 않은 HBM4를 둘러싸고 보이지 않는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로보티즈, 美 MIT와 '피지컬 AI' 개발
자율주행 로봇 기업 로보티즈가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와 손잡고 신체 지능을 고도화한 로봇 기술인 ‘피지컬 인공지능(AI)’을 개발한다.
로보티즈는 MIT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주관하는 국제 공동 연구개발(R&D) 과제 공모에 선정됐다고 19일 발표했다. 이번 사업을 위해 정부와 로보티즈는 최대 100억원을 투입한다. 1999년 설립된 로보티즈는 로봇 관절 역할을 하는 액추에이터 등을 제조한다. LG전자가 작년 말 기준 지분 7.6%를 보유하고 있다.
로보티즈와 MIT는 인간 수준의 조작 능력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기술의 핵심은 피지컬 AI다. 피지컬 AI는 인간 신체처럼 정밀한 물리력을 구현할 수 있는 신체 지능을 갖춘 로봇을 말한다.
로보티즈는 수준 높은 감지 체계와 감지 결과를 활용해 반사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피지컬 AI 기술은 로보티즈의 새로운 협동로봇 ‘오픈매니퓰레이터-Y’에 적용된다. 현재는 집게 형태의 손으로 임무를 수행하지만, 피지컬 AI를 기반으로 인간과 신체 구조가 비슷한 로봇이 등장할 수 있다고 로보티즈는 설명했다.
김병수 로보티즈 대표는 “로보티즈의 경험 및 기술력이 MIT의 유수한 석학과 만나 이루어질 시너지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며 “앞으로 피지컬 AI는 로봇업계의 가장 큰 화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MS도 뛰어들었다…빅테크 'AI 비서 전쟁'
마이크로소프트(MS)가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인공지능(AI) 비서(에이전트)를 공개했다. 기업이 각사 업무 특성에 맞춘 자율 비서를 직접 생성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핵심이다.
MS는 19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연례행사 ‘이그나이트 2024’에서 AI 에이전트 생성 프로그램 ‘코파일럿 스튜디오’를 정식 출시하고, MS 이용자를 대상으로 AI 에이전트를 선공개했다. 코파일럿 스튜디오에서 생성된 각 업무에 특화된 AI 비서는 일일이 명령어(프롬프트)를 입력하지 않아도 MS의 업무용 SW MS365, 다이내믹스365 등에서 자율적으로 기능한다. 자레드 스파타로 MS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AI 비서는 개인들이 직장에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을 해결하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코파일럿 스튜디오에서 생성된 AI 자율 에이전트는 구동되는 프로그램에 따라 전문성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비대면 회의 등으로 많이 활용되는 업무용 협업 SW인 ‘팀즈’에서는 실시간으로 음성 대 음성 통역을 제공해주고 채팅을 자동으로 요약해준다. 별다른 코딩 없이도 원하는 파워포인트나 스프레드시트 파일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채용 및 구직 플랫폼으로 활용되는 링크트인에서는 채용 담당자에게 구직자의 정보를 정리해서 제공해줄 수도 있다.
MS는 이날 AI 솔루션인 ‘애저 AI 파운드리’도 공개했다. 개발자들의 AI 앱 개발 과정을 줄여주는 솔루션이다. 제시카 호크 MS 부사장은 “개발자, 정보기술(IT)·AI 엔지니어, 데이터 전문가 등 모든 사용자가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 사업 우선순위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MS의 참전으로 빅테크 간 AI 에이전트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졌다. 미국 경제매체인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오픈AI는 내년 1월 자체 AI 에이전트인 ‘오퍼레이터’를 개발자용 도구로 선보이기로 했다. IT업계에선 AI가 이용자 명령 없이도 주변 환경을 인식해 컴퓨터 업무를 보조해주는 기능이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SNS인 레딧에서 “AI 에이전트는 레스토랑 300곳에 전화를 걸어 이용자에게 맞는 최적의 식당을 예약해 줄 뿐 아니라 수일간 업무를 도와주는 직장 상사처럼 기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글도 AI 에이전트인 ‘자비스’를 일부 개발자 대상으로 시험하며 피드백을 받고 있다. 다음달 대규모언어모델(LLM)인 ‘제미나이’의 차세대 버전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구글이 자비스를 함께 공개할 것이란 업계 전망이 나온다. 지난 7일 자비스의 시험용 버전이 웹 브라우저인 크롬에서 잠시 공개되기도 했다. 세일즈포스는 AI 에이전트인 ‘에이전트포스’를 지난 9월에, 오픈AI의 대항마로 불리는 앤스로픽은 ‘컴퓨터 유즈’를 지난달 선보였다.
한컴 "클라우드·AI 기술로 글로벌 영토 넓힐 것"
한글과컴퓨터가 클라우드와 인공지능(AI)을 앞세워 사업 전략을 바꾸고 있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와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중심으로 해외 시장 비중도 늘려나간다는 목표다.

한컴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하반기 주주 서한을 19일 발표했다. 회사 측은 “올해 클라우드 SaaS 사업 확대와 AI 가치사슬 구축을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다”며 “특히 기술 모듈화 전략을 통해 기존 완성형 애플리케이션 형태에서 벗어나 확장성을 극대화하면서 다양한 산업 분야로 기술력과 인적 자산을 확대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이 회사 매출의 대부분은 한컴오피스, 한컴독스 같은 완성형 솔루션에서 나왔다. 하지만 웹기안기, 웹한글 등 기존 솔루션의 기능을 활용한 클라우드 SaaS 제품이 전년 대비 평균 20% 이상 성장하며 회사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한컴의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712억원, 영업이익은 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9%, 159.9% 상승했다.
한컴은 기존에 선보인 ‘한컴독스 AI’ 외에 AI 기반 질의응답 솔루션인 ‘한컴피디아’와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 ‘한컴어시스턴트’를 연내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경량화 대규모언어모델(sLLM)부터 대규모언어모델(LLM)까지 연동 가능하고, 온프레미스(구축형)와 클라우드 환경 모두 적용할 수 있다. 주요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기업과 실증사업을 하고 있다.
글로벌 사업도 확대한다. 유럽의 대표적인 AI 기업 미스트랄AI와 기술 네트워크 협력을 추진 중이다. 인텔과 온디바이스 AI 분야에서 협력도 진행하고 있다. 스페인 페이스피와 협업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AI 생체인식 사업을 확장하고, 대만 케이단모바일을 비롯한 기업들과 파트너십도 강화하고 있다.
변성준·김연수 대표는 주주서한을 통해 “한컴은 클라우드와 AI 기술을 바탕으로 핵심 역량을 강화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며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통해 주주가치를 높이겠다”고 했다.
美 퍼플렉시티, 쇼핑 기능 도입
미국의 인공지능(AI) 검색 엔진 스타트업 퍼플렉시티가 쇼핑 시장에 진출했다. 검색 시장에서 국내외 빅테크를 위협하는 퍼플렉시티가 전자상거래 기업을 압박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퍼플렉시티는 19일 새로운 쇼핑 검색 기능을 출시했다. 대화 형식으로 필요한 상품을 검색하고, 제품 정보를 카드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예컨대 “집에 서재를 꾸미려면 어떤 제품이 필요할까”라는 질문에 서재를 꾸미는 과정을 설명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물품을 추천한다. “100달러 이하 제품만 추천해줘”와 같이 가격대도 지정할 수 있다. 최신 제품 정보는 미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파이와 연동해 제공된다.
상품 노출 수수료를 기반으로 한 수익 모델은 아직 도입하지 않았다. 대신 퍼플렉시티는 ‘판매자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판매자들이 이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퍼플렉시티에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대신 자신들의 상품을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할 수 있다. 시장 진출 초기인 만큼 정보 확보로 검색 품질 강화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퍼플렉시티의 쇼핑 검색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면 수익모델을 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퍼플렉시티는 이번 쇼핑 검색 기능을 미국 시장에 먼저 선보인 후 다른 국가로 확대할 예정이다. 국내에 출시되면 네이버와 경쟁이 예상된다. 네이버는 지난 8일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AI 쇼핑 앱’ 출시를 준비 중이라고 발표했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사용자의 제품 탐색을 지원한다. 네이버 커머스 부문은 전체 네이버 매출의 26.7%를 책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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