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앤디파마텍
중국 소비주
전 세계가 원하는 것이 '중국 소비 회복'이 아닐까? 서서히 움직이고 있다. 미리미리 대비하자.
디앤디파마텍
“올해 안에 먹는 비만약 임상 1상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세 번의 도전 끝에 다음달 코스닥시장에 입성하는 디앤디파마텍의 이슬기 대표는 17일 서울 영등포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세계 시장을 주도하는 노보노디스크 ‘위고비’, 일라이릴리 ‘젭바운드’ 등과 같은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GLP)-1’ 계열의 비만약을 먹는 형태로 개발해 세계 시장을 잡겠다는 전략이다.
먹는 비만약은 디앤디파마텍의 핵심 파이프라인이다. ‘DD02S’는 올해, ‘DD03’은 내년 미국 임상 1상에 들어간다. GLP-1 계열 비만약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33조원에서 2028년 181조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위고비, 젭바운드 등 지금까지 개발된 비만약은 모두 1주일에 한 번 환자가 직접 자신의 몸에 투여해야 하는 주사제 형태다. 노보노디스크, 일라이릴리 등 다국적 제약사들이 앞다퉈 먹는 약을 개발하고 있지만 아직 비만약으로 허가된 제품은 없다.
디앤디파마텍은 자체 기술로 흡수율을 경쟁 약 대비 10배 이상 높였다. 흡수율이 높을수록 약의 치료 효과를 높이고 생산단가를 낮출 수 있다. 이 대표는 “일반 먹는 약은 흡수율이 낮아 주사제 대비 100배 많은 양을 투여해야 동등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먹는 비만 치료제는 지난해 4월 미국 멧세라에 최대 5500억원 규모로 기술이전했다. 멧세라는 구글벤처스(GV), 소프트뱅크 등이 약 5000억원을 투자해 만든 GLP-1 전문 기업이다. 이 대표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을 때까지 개발은 디앤디파마텍이 담당하는 대신 연구지원금을 받는다”고 했다. 디앤디파마텍은 지난해 50억원의 연구지원금을 받았다.
대사 이상 관련 지방간염(MASH) 치료제 후보물질 ‘DD01’은 지난해 미국 임상 1상을 마쳤다. 4주 만에 지방간을 절반 이하로 줄이는 효과를 확인했다. 이 대표는 “올해 상반기 임상 2상을 미국에서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디앤디파마텍은 지금까지 총 4건의 기술이전 계약을 맺었다. 1조3000억원 규모다. 300건 이상의 신약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이 대표는 “미충족 수요가 높은 MASH 치료제를 빠르게 상업화하겠다”고 말했다.
디앤디파마텍은 기업공개(IPO) ‘삼수생’이다. 2020년과 2021년 코스닥 상장예비심사에서 두 차례 고배를 마신 경험이 있다. 2014년 미국 존스홉킨스 의대 부교수였던 이 대표가 설립한 뒤 약 2190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할 정도로 주목받았지만 파킨슨병이라는 대상 질환이 발목을 잡았다. 홍성훈 디앤디파마텍 부사장은 “객관화된 지표가 없는 퇴행성 뇌질환이어서 임상 유효성을 증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디앤디파마텍은 전략을 바꿔 후순위였던 먹는 비만 치료제와 MASH 파이프라인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 대표는 “두 질환은 객관화된 지표가 있어 임상 유효성을 비교적 쉽게 증명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디앤디파마텍은 오는 22일부터 이틀간 일반 청약을 실시한다. 공모 금액은 242억~286억원이다. 다음달 2일 코스닥에 상장한다.
중국 소비주
중국 경기 회복 기대에 면세 화장품 카지노 등 소비주가 일제히 반등했다. 중국 관광객 유입이 늘어나고 소비액이 증가하며 실적 개선세도 뚜렷하다. 중국 당국이 내수 진작책과 투자 활성화 대책 등 부양책을 속속 내놓고 있다는 점도 주가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17일 글로벌텍스프리는 3.85% 오른 6750원에 장을 마감했다. 지난 한 달간 상승폭은 38.48%에 달한다. 세금 환급 대행사인 이 기업은 국내 최대 화장품 유통업체인 올리브영의 세금 환급 사업을 독점 운영한다. 최근 중국인 관광객은 단체가 아니라 개별 관광식으로 한국을 방문해 기성 면세점보다는 올리브영에서 국내 중저가·인디브랜드 화장품을 사들이는 추세여서 매출이 늘고 있다. 증권가는 올 2분기 글로벌텍스프리 실적이 역대 최대 수준을 낼 것으로 예상한다.
화장품주도 상승세를 타고 있다. 중저가 화장품업체 토니모리는 이날 8.88%, 제조업자개발생산(ODM)·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기업인 코스맥스는 1.15% 올랐다. 한 달간 상승률은 각각 34.76%, 26.12%다. 설화수 등 화장품 브랜드를 운영하는 아모레퍼시픽은 한 달간 26.04% 뛰었다.
중국인 방한객이 늘어나면서 외국인 전용 카지노를 운영하는 기업들도 주가가 오르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2월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34만3719명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월 방한객 수 최대치를 새로 썼다. 다음달엔 1~5일 중국 노동절 연휴가 있어 중국 관광객 유입이 더 늘어날 수 있다는 게 관련 업계의 전망이다. 카지노와 호텔을 운영하는 파라다이스는 한 달간 14.56%, 외국인 전용 카지노 ‘세븐럭’을 운영하는 GKL은 9.81% 올랐다. 같은 기간 롯데관광개발은 4.87% 상승했다.
국내 증시에 상장된 종목 중 중국 내수 성장 수혜 종목에 투자하는 TIGER 중국소비테마는 2.24% 올랐다. 한 달간 수익률은 7.30%다. 중국 정부가 올 들어 내수 소비를 확대하고 자본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대책을 연달아 내놓고 있어서다. 중국은 전날 올 1분기 소매판매가 전년 대비 4.7%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같은 기간 국내총생산(GDP)은 5.3% 성장해 시장 전망치(4.6%)를 웃돌았다.
중국 국무원은 지난 12일 자본시장 발전을 위한 가이드라인 ‘국9조’를 발표했다. 같은날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는 개인투자자 보호, 기업 상장 요건 강화, 부적절 기업 상장폐지 등을 골자로 한 세부 대책을 내놨다. 사실상 중국판 밸류업 프로그램이다. 중국이 자국 자본시장 활성화를 목표로 가이드라인을 낸 것은 2004년과 2014년 이후 이번이 세 번째다. 가이드라인 발표 후 매번 1~2년간 강세장이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국무원은 지난달부터 구형 소비재 중고품을 신제품으로 교체하면 보조금을 지급하는 ‘이구환신’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정여경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에서 권장 안전 사용기간이 지난 주요 가전제품은 약 7억4000대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소비가 회복되면 한국 제품의 중국 수출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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