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스토어
현대차 '하얀 석유' 확보
오픈AI의 성장이 대단하다. 인공지능(AI)챗봇을 사고 파는 온라인 장터 'GPT스토어'를 열었다. 이런 것이 나오면 많이 써봐야한다. 월 2만 6000원을 투자해야 한다. 그러니 휴대폰이 좋아야 한다. 현대차가 리튬회사와 손을 잡았다.
GPT스토어
목적 | 알게된 점 | 용어 |
GPT스토어에는 무엇을 팔까? 얼마일까? | '챗GPT-GPSs-GPT스토어'로 연결되고 있다. 월 사용료는 20달러(약 2만6000원)이다. |
챗GPT 개발사인 오픈AI가 인공지능(AI) 챗봇을 사고팔 수 있는 온라인 장터 ‘GPT스토어’를 열었다. 개발자가 만든 각종 AI 챗봇을 소비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정보기술(IT)업계에선 오픈AI가 글로벌 모바일 앱 플랫폼인 구글과 애플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오픈AI는 10일(현지시간) 챗GPT에 신규 서비스인 GPT스토어를 출시했다. 기업이나 개인 개발자가 오픈AI의 대규모언어모델(LLM) GPT를 바탕으로 개발한 맞춤형 AI 챗봇을 유통할 수 있다.
앞서 오픈AI는 지난해 11월 별도의 코딩 없이 맞춤형 챗봇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인 ‘GPTs’를 내놨다. 지난 두 달 동안 챗GPT 이용자는 300만 개가 넘는 맞춤형 챗봇을 만들었다. 오픈AI는 이번 GPT스토어 공개로 챗GPT 이용자가 개발한 각종 챗봇을 다른 이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GPT스토어를 이용하려면 월 20달러(약 2만6000원)의 챗GPT 유료 버전을 이용해야 한다.
오픈AI는 올 1분기에 챗봇 개발자가 챗봇으로 수익을 내는 방안도 공개할 예정이다. 오픈AI는 이날 챗GPT의 보안과 기능을 강화한 ‘챗GPT 팀’이라는 서비스도 공개했다. 챗GPT 팀의 월 사용료는 25달러(약 3만3000원)다.
GPT스토어는 직관적으로 설계됐다. 챗GPT 화면 왼쪽의 ‘익스플로어 GPTs(Explore GPTs)’를 클릭하면 다양한 챗봇을 살펴볼 수 있다. 검색창에서 원하는 챗봇을 찾을 수도 있다.
오픈AI가 이날 추천한 챗봇인 ‘올트레일스’를 선택하자 새로운 챗봇 창이 나왔다. 세계 주요 등산로 정보를 제공하는 올트레일스닷컴이 만든 챗봇이다. ‘서울 등산로 추천해 줘’라고 입력하자 ‘북한산 경로, 난이도 상, 예상 시간 3시간35분’ 등 관련 상세 정보와 사진이 등장했다. 올트레일스닷컴의 데이터를 AI가 학습한 결과다.
2억 개 이상의 학술 논문을 학습한 ‘컨센서스’라는 챗봇에선 ‘비트코인의 글로벌 금융 시장의 영향은?’이라고 검색하면 ‘비트코인이 세계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한 연구 주제였습니다. 다음은 다양한 연구에서 얻은 몇 가지 주요 결과입니다’라는 문구와 관련 논문, 핵심 내용을 보여줬다. 역시 기존 챗GPT가 제공하기 힘든 콘텐츠다.
오픈AI가 GPT스토어를 서둘러 내놓은 것은 챗GPT의 성장세가 주춤하기 때문이다. 이 회사의 대표 상품인 챗GPT 이용자 수는 작년 5월 18억 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감소세로 전환했다.
업계에서는 GPT스토어가 시장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수익을 기대하는 능력 있는 AI 개발자들이 GPT스토어에 몰릴 가능성이 높아서다. 이경전 경희대 경영학·빅데이터응용학과 교수는 “오픈AI가 기대하는 것은 사용자가 모일수록 플랫폼의 영향력이 커지는 네트워크 효과”라고 설명했다.
사업 모델을 개방형으로 바꾸고 우군을 끌어들이는 건 AI 사업을 진행하는 빅테크의 공통된 특징이다. 빅테크가 아무리 뛰어난 LLM을 개발해도 모든 연계 서비스를 구축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구글은 자사 ‘구글 포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통해 우군을 만들고 있다. 메타는 더 파격적이다. LLM을 외부에 무료로 공개하는 오픈소스 전략으로 영향력 확대를 꾀하고 있다. 네이버도 지난해 신규 LLM ‘하이퍼클로바X’ 공개에 앞서 유망 스타트업 20곳에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먼저 제공했다.
현대차 '하얀 석유' 확보
목적 | 알게된 점 | 용어 |
'하얀 석유'를 확보한다고 하는데 왠지 늦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 글로벌 원자력발전으로 수요증가, 중국(세계 원자력발전 2위)의 사재기, 미국 등 서방국의 러시아산 농축 우라늄 수입을 막고 있다. | *우라늄 매장량 순위 (단위: 1000 메트릭 톤) 1. 카자흐스탄 304 2 .캐나다 275 3. 남아프리카 공화국 168 4. 브라질 156 5. 중국 102 |
현대자동차가 ‘하얀 석유’로 불리는 배터리 핵심 광물인 리튬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기 위해 중국 업체와 손잡았다. 현대차가 직접 리튬 조달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전기차의 심장인 배터리의 핵심 원자재 공급망을 직접 확보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11일 중국 선전증권거래소에 따르면 리튬 생산업체 성신리튬은 자회사 센틸리언인터내셔널과 함께 현대차에 수산화리튬을 장기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계약 기간은 올해부터 2027년까지 4년이다. 공급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중국 쓰촨성 청두에 본사를 둔 성신리튬은 중국 5위(시가총액 기준) 리튬 생산 업체다. 중국 배터리 제조사이자 세계 최대 전기차 회사로 떠오른 BYD도 이 회사의 지분 5%를 갖고 있다. 인도네시아와 칠레, 아르헨티나 등 주요 리튬 생산지에 광산과 가공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신리튬은 “현대차와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고 했다.
현대차가 공급받기로 한 수산화리튬은 전기차용 고용량 배터리의 핵심 원자재다. 양극재 소재인 니켈과 합성해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데 쓰인다. 니켈 비중이 높은 고성능 삼원계 배터리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수산화리튬 수요도 커지고 있다. 블룸버그NEF는 2030년 수산화리튬 수요가 약 110만t LCE로 2020년 대비 10배 넘게 급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계약으로 현대차는 니켈에 이어 리튬 공급망까지 직접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약 5300억원을 투자해 고려아연 지분 5%를 인수하고 니켈 공급망을 공동 구축하기로 했다. 2026년부터 울산에서 제련된 니켈을 직공급받을 예정이다. 현대차는 “전기차 제작에 필수적인 리튬·니켈 같은 원자재는 일정 수준의 물량을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배터리를 단순 납품받는 데서 나아가 관련 기술과 핵심 원자재까지 직접 확보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폭스바겐은 호주 벌칸에너지와, 테슬라는 중국 간펑리튬과 리튬 장기 공급 계약을 맺었다. 루카스 베드나르스키 S&P글로벌 수석애널리스트는 “전기차 가격의 30~40%를 차지하는 배터리를 배터리 업체에만 의존해야 하는 상황은 완성차 업체에 상당히 위험하다”며 “점점 더 많은 자동차 업체가 배터리 기술 내재화와 밸류체인 수직 계열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제목 Insight
반도체 호재…수출, 출발이 좋다1월 열흘간 전년比 11.2% 증가對中 수출 20개월 만에 반등 |
대중 수출이 20개월 만에 반등했다. |
아이티엠반도체 "잠수함용 배터리팩 개발"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손잡아차세대 잠수함에 리튬전지 장착 |
아이티엠반도체라는 기업을 알게 되었다. |
정기선 부회장 "HD현대는 SW기업…건설의 법칙 바꿔놓을 것"정기선 부회장 CES 기조연설"AI·로봇 결합해 건설업 혁신" 현장관리 돕는 'X-와이즈' 공개 |
내가 관심을 가지는 기업 HD현대이다. 정기선 부회장은 소프트웨어기업이라고 말한다. |
보령, 우주 바이오 사업 박차…정거장 기업 '브랙스' 공식 출범美 액시엄과 합작법인 설립한국 우주인 프로젝트도 추진 |
우주 헬스케어 기업으로의 비전을 제시했다. 제약기업이 무슨 우주냐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시장에 빨리 진입하는 움직임에 관심이 간다. |
동체 구멍난 보잉…그래도 뜬다올 들어 12.6% 급락…매수 기회中 여객기 인도로 이익 개선 전망 |
우주산업에 있어서 나의 관심 종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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