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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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M의 흐름이 궁금해서 | 반도체 시장의 변화가 빠르다. HBM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 중앙처리장치(CPU)등 프로세서를 대체할 신제품을 내놓겠다는 전망이다. |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데이터 저장’을 넘어 ‘연산’까지 가능한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D램의 속도·용량을 키운 고대역폭메모리(HBM)에서 멈추지 않고 중앙처리장치(CPU) 등 프로세서를 대체할 신제품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연산용 메모리 반도체가 대중화되면 CPU·그래픽처리장치(GPU)의 필요성이 줄어 빅테크 등 고객사에도 이익이다. 반도체업계에선 인공지능(AI) 시대에 대용량 데이터 처리의 중요성이 계속 커져 데이터 저장·연산이 가능한 차세대 메모리가 산업의 중심에 서게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일 반도체업계에 따르면 세계 1, 2위 메모리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차세대 제품 연구개발 조직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사업부 안에 ‘신사업기획팀’을 뒀다. 100명에 가까운 반도체 개발자가 연산이 가능한 차세대 메모리를 개발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선행기술 개발 조직인 반도체연구소는 최근 ‘차세대 D램 개발’을 담당할 박사급 인력 채용에 나섰다. ‘차세대 고성능·저전력 트랜지스터 개발’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삼성의 두뇌’로 불리는 SAIT(옛 삼성종합기술원)에서도 차세대 메모리용 신소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SK하이닉스도 적극적이다. 2021년 미래기술연구원 내 RTC(Revolutionary Technology Center)를 출범시켰다. RTC는 △D램·낸드플래시 혁신제품 개발 △AI용 메모리 개발 △새로운 구조의 메모리 등을 연구하고 있다. 미국 IBM을 거쳐 국제반도체연구소인 IMEC에서 일했던 나명희 부사장이 센터장을 맡았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연구개발 조직을 강화하고 인력을 확충하는 건 ‘프로세싱 인 메모리’, 즉 ‘PIM’이라고 불리는 반도체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다. PIM은 메모리 반도체지만 연산까지 수행하는 게 특징이다. 지금까지 반도체산업의 패러다임은 ‘폰 노이만’(프로세서와 메모리가 분리된 기존 컴퓨팅 구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발전했다. 메모리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CPU·GPU 등은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다. 하지만 데이터 처리량이 폭증하고 메모리 반도체의 대역폭(데이터를 CPU 등으로 운반하는 능력)에 한계가 오면서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려지는 ‘병목 현상’이 나타났다. PIM 반도체는 CPU 등이 맡고 있는 연산 기능 일부를 메모리 반도체에 넣거나 근처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다. 메모리 반도체가 연산까지 하게 되면 프로세서의 부담을 덜어 전력 소모가 줄고 병목 현상도 감소한다. 일부 성과도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0월 미국 팹리스(반도체 설계전문 업체) AMD의 ‘MI-100’ GPU에 자체 개발한 ‘HBM-PIM’(HBM에 PIM 기능을 넣은 제품)을 적용해 성능을 시험했다. HBM-PIM이 연산까지 담당하게 되자 GPU의 데이터 처리 속도가 두 배 빨라졌고 전력 소모는 50%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그래픽 D램인 GDDR에 PIM을 적용한 ‘GDDR6-Aim’ 샘플을 공개했다. 이 샘플을 기기에 적용했을 때 과거보다 연산 속도가 16배 빨라졌다는 게 SK하이닉스 측 설명이다. 반도체업계 관계자는 “두 회사가 PIM의 본격적인 적용을 위해 노력 중”이라며 “PIM이 고도화되면 CPU·GPU 역할의 상당수를 메모리가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생성형 AI를 구동하게 될 개인용 기기(온디바이스)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LLW D램’도 차세대 제품으로 꼽힌다. 김재준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LLW는 전력이 적게 들고 대역폭이 큰 게 특징”이라며 “2024년 말 양산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한미반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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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반도체는 HBM과 어떤 관계가 있나? | 한미반도체는 HBM생산에 필수적인 공정 장비인 '듀얼 TC 본더'를 생산한다. 듀얼 TC 본더는 쌓아 올린 D램의 구멍을 뚫는 장비이다. |
한미반도체가 반도체 장비인 ‘듀얼 TC 본더’ 생산설비 증설을 위한 ‘본더팩토리’를 완공했다고 2일 발표했다. 듀얼 TC 본더는 고대역폭메모리(HBM) 생산에 필수적인 공정 장비다. HBM은 여러 개의 D램을 수직으로 쌓은 뒤 1024개의 구멍(데이터 통로)을 뚫어 연결해 생산한다. 듀얼 TC 본더는 쌓아 올린 D램의 구멍을 뚫는 장비다. 한미반도체는 인천 본사의 3공장 유휴 공간을 활용해 본더팩토리를 구축했다. 3공장은 한 번에 반도체 장비 50여 대를 조립·시험할 수 있는 대규모 클린룸을 갖췄다. 듀얼 TC 본더를 비롯한 여러 반도체 장비를 생산하는 데 최적의 환경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미반도체가 증설에 나선 것은 최근 그래픽처리장치(GPU)를 비롯한 인공지능(AI) 반도체 수요가 불어난 것과 맞물린다. GPU에 HBM이 장착되는 만큼 HBM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한미반도체는 SK하이닉스와 HBM 생산 장비를 공동 개발하는 데다 납품도 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HBM 시장에서 SK하이닉스 점유율은 50%, 삼성전자는 40%로 집계됐다. 한미반도체 관계자는 “글로벌 반도체 경기가 바닥을 찍고 회복하는 데다 HBM 수요도 늘고 있다”며 “커지는 시장 수요에 대비해 생산능력을 확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반도체는 지난해 매출 3276억원, 영업이익 1119억원을 올렸다. 지난달 상하이에서 열린 ‘세미콘 차이나’에 국내 반도체 장비 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공식 스폰서 업체로 참가했다.
한온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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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온시스템은 무엇을 만드는가? | 한온시스템은 세계 2위 자동차 공조시스템 제조업체이다. 미국 테네시주에 새 공장을 짓는다. 왜? 대규모 증설로 북미 전기차 부품 시장 공략을 목적으로 한다. |
세계 2위 자동차 공조시스템 제조업체인 한온시스템이 미국 테네시주에 새 공장을 짓는다. 미국 내 네 번째 공장이다. 대규모 증설을 통해 북미 전기차 부품 시장 공략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테네시주는 1일(현지시간) 한온시스템이 라우던 지역에 신규 생산 공장을 짓는다고 발표했다. 투자 규모는 1억7000만달러(약 2194억원)다. 빌 리 주지사는 “한온시스템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해 이 지역과 테네시 주민들에게 기회를 준 것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온시스템은 오는 10일 이사회를 열고 테네시 공장 설립안을 의결할 계획이다. 새 공장이 완공되면 현대자동차와 기아, 포드 등 현지 주요 완성차 업체에 전기차 열관리 솔루션을 공급할 예정이다. 북미 지역에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공장이 잇달아 들어서면서 한온시스템의 투자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5월에도 조지아주에 4000만달러(약 526억원)를 들여 새 공장을 설립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조지아주는 현대차와 기아가 연산 30만 대 규모의 첫 번째 전기차 전용 공장을 짓고 있는 곳이다. 이 회사는 올 2분기 전년 동기대비 50% 늘어난 906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추정된다.
선박 개조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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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을 왜 개조하는가? | 액화천연가스(LNG)수요가 확대되고 선박 시장의 탄소 중립 추세에 발맞추기 위한 움직임 때문이다. |
노후 선박이나 해양설비를 개조하는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세계 액화천연가스(LNG)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데다 선박 시장의 탄소 중립 추세에 발맞추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하면서다. HD현대그룹의 선박 개조·수리 자회사 HD현대글로벌서비스는 이르면 다음달 부유식 가스 저장·재기화 설비(FSRU) 개조 프로젝트를 처음 수주하며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유럽 선사들은 노후 LNG선을 해상 LNG터미널인 FSRU로 개조하는 프로젝트를 잇따라 발주하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럽 각국이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대체하기 위해 해상 LNG 인프라를 늘리면서다. LNG선을 FSRU로 개조하는 데는 1년밖에 걸리지 않는 데다 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반면 육상 LNG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는 3~5년이 걸리고, FSRU를 새로 도입하려면 2~3년이 필요하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 중립 규제 강화도 FSRU 개조 수요 확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규모 탄소 배출로 선박 운항에 어려움을 겪는 노후 LNG선을 FSRU로 개조하는 게 고철로 파는 것보다 수익성이 좋기 때문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 중립 규제 강화도 FSRU 개조 수요 확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규모 탄소 배출로 선박 운항에 어려움을 겪는 노후 LNG선을 FSRU로 개조하는 게 고철로 파는 것보다 수익성이 좋기 때문이다. 개조 프로젝트 수주에 적극 나서고 있는 HD현대글로벌서비스는 올 하반기 글로벌 선사와 FSRU 개조 계약을 두 건 맺을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 금액은 각각 1억~1억3000만달러(약 1200억~1600억원)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선사들과 개조 일정, 구체적인 계약 금액 등을 놓고 막바지 협상을 벌이고 있다. HD현대글로벌서비스는 이 밖에 10건의 FSRU 개조 프로젝트 수주를 논의 중이다. HD현대중공업이 전 세계 발주된 FSRU 건조 계약 50건 중 12건을 따내는 등 관련 기술을 갖추고 있는 점이 글로벌 선사의 ‘러브콜’을 받는 배경으로 꼽힌다. 또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기존 디젤 선박을 메탄올 이중연료 선박으로 개조하는 수요도 늘 것으로 전망된다. S&P글로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탄소집약도지수(화물 1t을 1해리 운송하는 데 배출되는 탄소 양을 등급화) D등급 또는 E등급을 받은 선박은 12.8%에 달한다. 3년 연속 D등급을 받거나 1회 이상 E등급을 받으면 운항이 제한된다. 선박 인도 증가에 따라 개조뿐만 아니라 사후서비스(AS) 시장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통상 선박 수명은 20~30년인데, 선령이 3년 이상 지나면 엔진과 각종 기자재를 보수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선박 AS 사업은 소모품 공급과 수리용역 서비스로 나뉘는데 양쪽 모두 수익성이 좋다”고 말했다. LNG선 인도가 늘어날수록 AS 수익도 커진다. LNG선엔 최신 기술이 적용돼 부품 단가가 비싼 데다 숙련된 엔지니어가 필요해 수리비가 많이 든다. HD현대글로벌서비스는 내년 기업공개(IPO)를 통해 자금을 확충한 뒤 개조 및 AS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STO
정부의 STO 제도 개정 윤곽이 드러나면서 조각투자 사업 분야에 뛰어드는 초기 창업가가 늘고 있다. STO는 실물 자산을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 형태로 발행하는 방식으로, 조각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다. 조각투자 사업 아이템은 기존 지식재산권(IP), 부동산 분야를 벗어나 한층 다양화하는 추세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STO 규제 샌드박스(혁신금융서비스) 신청 현황에 따르면 2019년 이후 컨설팅 단계에 들어간 59건의 신청 업체 중 올해 신청서를 제출한 곳은 34%(20건)에 달했다. 해당 샌드박스는 금융위 산하 한국핀테크지원센터에서 1차 컨설팅을 진행하고, 적정 요건을 갖춘 업체가 금융위로 넘어가 인가를 받는 구조다. 센터 관계자는 “통상 한 달에 1건 정도 신청이 들어왔는데, 2월 이후에는 1주일에 1~2건씩 꾸준히 서류를 접수하고 있다”며 “입법화가 진행되는 만큼 당분간 신청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올해 접수한 20건은 모두 정부가 STO 가이드라인을 내놓은 2월 이후 제출된 서류다. 에버트레져나 하이프처럼 샌드박스를 찾는 이들은 대부분 초기 창업가다.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조각투자 서비스는 부동산과 미술품, IP 등 특정 영역에 집중된 경향을 보였다. 올해 등장한 창업가들은 이력과 아이템이 과거와 비교해 독특해졌다. 스타트업 하이카이브는 한국동서발전, KB증권과 함께 풍력·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를 STO화한다. 이재범 하이카이브 대표는 프랑스에서 경영전문대학원(MBA)을 마치고, 두바이에서 토건·금융 분야 감사직 공무원으로 일한 이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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