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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신문

생각신문 23.07.25.

by FROMA_W 2023. 7. 25.

트위트 사들인 일론 머스크

목적 알게된 점
일론 머스크의 빅피쳐가 궁금해서 일론 머스크가 금융까지 손을 뻗고 있다. 

작년 10월 트위터를 사들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SNS 비즈니스에 ‘메스’를 대겠다고 선언했다. 트위터의 파랑새 로고를 알파벳 ‘X’로 바꾸는 게 첫걸음이다. 기능도 다양해진다. 트위터를 메시지 교환은 물론 전자상거래와 금융 업무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슈퍼앱’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실리콘밸리에서는 머스크의 슈퍼앱 프로젝트가 빅테크 SNS 혁명의 도화선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머스크 CEO는 23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곧 트위터 브랜드, 점진적으로는 모든 새에게 작별을 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 CEO가 눈여겨보는 기능은 ‘금융’이다. 그는 지난 3월 직원들에게 트위터의 미래 비전을 담은 ‘트위터 2.0’을 설명하며 “단순한 SNS에 그치지 않고 금융 생활의 중심에 자리 잡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빅테크 간의 슈퍼앱 개발 경쟁이 벌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애플과 구글은 모바일 앱스토어와 애플페이, 구글페이 등 금융결제 서비스를 통해 슈퍼앱과 비슷한 위상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메타도 슈퍼앱 전략을 추진할 후보로 꼽힌다. 메타는 이달 초 ‘트위터 대항마’로 불리는 새 SNS 스레드를 출시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도 목표가 똑같다. IT 전문매체 디인포메이션은 작년 말 MS가 쇼핑, 메시지, 웹 검색 등을 모바일 앱에 합친 슈퍼앱 개발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포스코그룹주 동반 폭등

목적 알게된 점
포스코그룹이 폭등한 이유가 내가 생각한 이유와 같은지 궁금해서 포스코스룹이 2차전지의 원자재를 수직계열화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포스코는 몇 년 전까지 개인투자자 사이에서 ‘재미 없는 굴뚝 주식’으로 통했다. 세계 철강산업의 주도권이 중국으로 넘어가면서 미래 성장동력을 잃었기 때문이다. 포스코의 주력인 열연강판 국제가격은 중국 화폐단위인 ‘위안’으로 책정될 정도다. 주가도 15만~30만원대의 박스권을 8년간 맴돌았다. 전기차산업 성장으로 2차전지 소재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내다보고 그룹의 체질 개선에 나선 것이다. 이에 따라 포스코홀딩스는 2차전지 핵심 원료인 니켈과 리튬을 확보·가공하는 데 투자를 늘렸다. 포스코퓨처엠은 전구체와 양·음극재 등 2차전지 핵심 소재 사업을 강화했다. 포스코퓨처엠의 올해 양극재 수주액은 83조5000억원에 달한다. 과도한 중국 의존도가 2차전지 소재사업의 약점이란 분석도 나온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들여온 니켈·리튬·코발트·흑연 등 양극재·음극재 원재료의 평균 중국 수입 의존도는 85%에 달한다. 포스코그룹이 광물 제련·가공 공정을 내재화하고 소재 공급망을 다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당분간은 중국의 움직임에 따라 사업이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GE

목적 알게된 점
GE의 변화가 궁금해서 GE라고 하면 오래된 기업의 느낌이다. 내가 요즘 꽂혀있는 '변화'라는 키워드에 맞게 GE변화하고 있다.

미국 제조업의 상징인 제너럴일렉트릭(GE)의 주가 상승세가 예사롭지 않다. GE 주가는 1년 만에 두 배 이상 뛰면서 마이크로소프트(MS), 애플, 메타, 알파벳 등 빅테크(대형 기술기업)의 같은 기간 주가 상승률을 압도했다. GE가 회사 분할을 통해 몸집을 줄여 경영 효율성을 높이면서 시장 기대가 커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GE는 사업을 헬스케어, 항공, 에너지 등 세 개로 분할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올해 1월 헬스케어 부문인 GE 헬스케어 테크놀로지는 분사해 나스닥시장에 상장했다. GE는 지분 13.5%를 소유하고 있지만, 점차 이를 줄여갈 계획이다. GE는 1분기 매출의 46%를 차지한 에너지 및 전력 사업 부문인 GE 버노바를 내년 1분기 분할할 예정이다. GE에는 항공·우주 사업부인 GE 에어로스페이스가 남게 된다. 항공기 엔진 제조업을 주력으로 하는 이 사업부는 최근 항공 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데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 특히 GE는 2025년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형 ‘보잉 777X’에 엔진을 독점 공급할 예정이다.

 

삼성SDI

목적 알게된 점
삼성SDI는 어떤 활약을 하고 있는가 삼성SDI가 미국 자동차회사 스텔란티스함께 미국에 2번째 배터리공장을 짓는다.

 

출처 한국경제


삼성SDI가 미국 완성차 업체인 스텔란티스와 미국 현지에 두 번째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설한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응해 현지 생산 물량을 늘려 북미 전기차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삼성SDI는 24일 스텔란티스와 함께 설립한 합작사 스타플러스에너지 2공장을 건설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2027년 가동을 목표로 지어지는 2공장은 34GWh(기가와트시) 규모의 연간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투자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선 4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윤호 삼성SDI 사장은 “지난해 스텔란티스와의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북미 전기차 시장에 확고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2공장을 통해 미국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스텔란티스가 미국의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을 앞당길 수 있게 최고의 안전성과 품질을 갖춘 제품을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KT서브마린

목적 알게된 점
KT서브마린은 무엇을 만드는가 KT서브마린은 해저통신케이블과 해저전력케이블의 시공 및 유지보수 사업을 한다. 흑자전환을 하게 된 이유는 해저 전력 케이블 사업 호조 덕분이다.

KT서브마린은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으로 70억원을 거둬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고 24일 발표했다. 이 회사의 올해 상반기 영업익은 역대 상반기 기준 2003년 이후 20년 만에 최대다. 해저 전력케이블 사업 호조 덕분이다. 이승용 KT서브마린 사장은 “연간으로도 역대급 실적을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KT서브마린은 다음달 LS전선 완전 자회사로 편입된다.

 

K뷰티

목적 알게된 점
화장품이 많이 팔릴수록 돈 버는 곳은 어디인가? 중국의 궈차오에도 불구하고 자유로운 기업이 코스맥스와 한국콜마이다.

화장품주 중 기성 브랜드를 앞세운 대형 업체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제조업자개발생산(ODM) 업체 간 희비가 갈리고 있다. 대형 업체는 힘을 못 쓰는 반면 OEM·ODM 업체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OEM·ODM 업체는 이런 구도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중국 브랜드를 고객사로 두고 제품을 납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내 경쟁이 심해지면서 화장품 브랜드 수가 늘어난 것 역시 호재다. 박은경 삼성증권 연구원은 “신규 브랜드가 우후죽순 생겨날 때가 ODM 업체들이 영업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고 말했다.  


xAI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인공지능(AI) 기업 ‘xAI’를 설립했다. 회사 창립 목표는 “우주의 진정한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다. 기존 생성형 AI와 차별화하기 위해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연구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머스크의 참전에 이어 애플도 자체적으로 생성형 AI 개발에 나섰다. 빅테크 상위 6개 업체가 모두 뛰어들면서 생성형 AI 경쟁이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xAI 인력은 딥마인드, 오픈AI, 구글 리서치, MS 리서치, 테슬라 출신으로 채워졌다. 딥마인드 엔지니어였던 이고르 바부슈킨을 비롯해 구글에서 일했던 토니 우와 크리스찬 세게디, AI 선구자 제프리 힌턴 밑에서 공부한 토론토대 조교수 지미 바 등이다.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코드’와 오픈AI의 ‘GPT-4’를 개발한 경험이 있는 인재들이 xAI로 이동했다는 뜻이다. CNBC는 “머스크가 챗GPT, 바드, 클로드2 등을 개발한 오픈AI, 구글, 앤스로픽과 경쟁하려 한다”고 분석했다. 작년 말 챗GPT 열풍과 함께 시작된 생성형 AI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오픈AI와 손잡은 MS가 기선을 제압한 가운데 새로운 LLM ‘팜2’와 챗봇 바드를 내놓은 구글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메타는 지난 18일 새 LLM ‘라마2’를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기존 라마의 상업적 사용을 제한한 것과 달리 라마2는 기업들이 상업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마존은 기업에 초점을 맞춰 생성형AI를 적용한 클라우드 서비스 ‘베드록’을 내놓은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테슬라에 이어 애플까지 생성형 AI 시장에 뛰어들면서 향후 빅테크 업체 간 주도권 싸움은 한층 더 격화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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