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신문

생각신문 23.06.06.

by FROMA_W 2023. 6. 6.

시니어 시장의 파워 인플루언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  늦었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다. 세상은 변하고 기회는 계속된다. '사우디, 하루 100만 배럴 감산'이라는 키워드에서 사우디가 친환경 신도시 '더 라인'건설을 위한 재정 마련이 시급하다는 것과 사우디와 러시아의 관계가 삐걱거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거대한 시장인 인도에 LNG터미널이 문을 연다. 현재 인도산 석탄가격이 수입 LNG보다 휠씬 저렴하기 때문에 LNG로 전환할 유인이 거의 없다고 보고 있다. 수산화나트륨은 다양한 곳에 사용된다. 

파워 인플루언스

출처 한국경제

아모레퍼시픽이 뷰티 인플루언서 이사배씨와 협업한다. 새 브랜드 '투슬래시포'를 지난 2월 론칭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인플루언서가 마케팅을 넘어 기획·개발 기업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단계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했다 말했다. GS샵이 지난해 론칭한 뷰티 브랜드티르티르블랑두부 인플루언서들이 제품 개발부터 프로그램 진행에 이르기까지 과정에 참여했다. 브랜드의 매출(방송시간 1시간 기준) 일반 뷰티 상품보다 30%가량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사업자들이 라방 사업을 강화하면서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자 쉽게 시장에 뛰어들 있는 여건이 조성된 번째 이유다. 유튜브는 지난해 플랫폼 이용자가 손쉽게 제품을 판매할 있도록 도와주는유튜브 쇼핑서비스를 선보였다. 콘텐츠 제작자가 영상에 제품 상세정보·결제 페이지를 링크할 있는 기능도 적용했다. 고령층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활용도가 높아진 것도 인플루언서들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분석된다. 

사우디, 하루 100만 배럴 감산

사우디아라비아가 원유 생산량을 하루 100 배럴 추가 감산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하루 100만 배럴은 하루 원유 생산량의 1%에 해당하는 양이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OPEC 주요 산유국의 협의체인 OPEC+ 기존 감산 규모를 내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하면서 국제 유가가 급등했다. 사우디의 추가 감산 소식에 국제 유가는 장중 급등했다. 8월물 브렌트유 가격은 사우디의 감산 발표 아시아 거래에서 장중 한때 전장 대비 3.4% 오른 배럴당 78.73달러를 찍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유가가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가 계속해서 값싼 원유를 시장에 대량 공급하는 데다 세계 경제가 둔화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갑작스러운 원유 감산 발표는 단기적으로 유가를 끌어올릴 있지만 장기적으로 영향이 없을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러시아가 꾸준히 대규모 원유를 비교적 낮은 가격에 공급하고 있어서다. 미국이 사우디 감산 소식에 지난해처럼 강한 어조로 비판하지 않은 것도 때문이다. 사우디와 러시아의 갈등이 이로써 격해질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사우디는 네옴 프로젝트 핵심인 친환경 신도시더라인건설을 위해 돈이 필요한데 유가 인상 없이는 재원을 마련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LNG시장 잭팟 예감

2030년까지 세계 최대 액화천연가스(LNG) 수입국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운 인도에서 프랑스 토탈과 인도 아다니그룹이 투자한 LNG 터미널이 문을 열었다. 인도의 LNG 수요가 폭증할 거란 기대가 반영됐다. 하지만 여전히 인도산 석탄에 가격 경쟁력이 있어 인도 LNG 시장은 불확실성이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수산화나트륨

출처 한국경제

배터리 원료 제련과정에서 필수로 쓰이는 수산화나트륨(가성소다)몸값 높아지고 있다. 배터리 기업들이 국내에 리튬, 전구체 핵심 소재 설비 투자를 늘리면서다. 한화솔루션, OCI 등은 일찌감치 수산화나트륨 설비 증설에 나섰다. 수산화나트륨은 소금물을 전기분해한 화학소재이다. 반도체 세정, 섬유 불순물 제거, 펄프·제지 표백, 광물 제련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된다. 최근에는 배터리 원료인 전구체와 리튬 제조 과정에서 불순물 세척 공정 등에 쓰이고 있다. 전구체 1t 제조할 0.8t 수산화나트륨이 필요하다. 포스코퓨처엠의 전남 광양공장, LG화학·화유코발트의 새만금공장, 거린메이(GEM)·SK·에코프로의 새만금공장, 엘앤에프 새만금공장 등이 순차적으로 완공되면 국내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수산화나트륨은 전구체 생산뿐 아니라 리튬 광물 제련 공정에도 활용된다. 광산에서 리튬을 채굴할 황산을 활용하는데, 추출한 제련할 수산화나트륨을 활용해 황산을 씻어내야 한다. 폐배터리 시장이 커지면 수산화나트륨 수요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폐배터리에서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을 뽑아낼 때도 수산화나트륨이 필요하다. 

메타버스 주

시각특수효과(VFX) 관련 콘텐츠 전문업체 덱스터를 비롯하여 위지윅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 엔피, 스코넥 등이 있다. 

 

 

'생각신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신문 23.06.08.  (0) 2023.06.09
생각신문 23.06.07.  (0) 2023.06.07
생각신문 23.06.05.  (0) 2023.06.05
생각신문 23.06.02.  (0) 2023.06.02
생각신문 23.05.31.  (0) 2023.05.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