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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BMW, 수소 동맹…'세계 1위' 현대차에 도전장
GE
빙그레
두 개의 전쟁…뒤에서 웃는 보잉·록히드마틴
도요타·BMW, 수소 동맹…'세계 1위' 현대차에 도전장
일본 도요타자동차와 독일 BMW가 수소차 동맹을 맺는다. 도요타가 수소탱크 등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BMW는 수소차를 양산할 계획이다. 성장세가 둔화하는 전기차에만 매달리지 않고 수소차까지 차세대 친환경차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수소차 세계 1위 현대자동차에 도전장을 내민 모습이다.
2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요타와 BMW는 연료전지차(FCV) 시장 선점을 위해 전면 제휴하기로 했다. 다음달 3일 업무협약(MOU)을 맺고 5일 협약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수소와 산소의 반응으로 발생한 전기로 움직이는 수소차는 운행 때 물만 배출해 ‘궁극의 친환경차’로 꼽힌다.
도요타는 BMW가 생산할 수소차에 수소탱크, 연료전지 등 핵심 부품을 전면 공급할 계획이다. 구동 시스템 등은 BMW가 맡는다. 도요타와 BMW는 2012년부터 수소차 분야에서 협력했다. 그동안에는 도요타가 연료전지 부품인 셀만 공급했다. 도요타는 2014년 수소차 ‘미라이’를 내놓고 현대차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BMW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5’를 기반으로 수소차 ‘iX5 하이드로젠’을 개발하고 있다. 2개의 수소탱크에 총 6㎏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차량이다. 충전 시간은 3~4분에 불과하며 한 번 충전하면 500㎞ 이상 달릴 수 있다. 도요타의 수소 시스템을 도입해 비용을 줄이고 수년 내 판매를 시작하겠다는 목표다.
양사는 유럽 내 수소 인프라 구축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유럽연합(EU) 내 전기차 충전소는 작년 말 기준 63만여 곳에 달하는데, 수소 충전소는 270곳에 불과하다.
도요타 미라이는 가격이 700만엔을 넘는다. 니혼게이자이는 “도요타와 BMW는 수소차 가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소 관련 시스템의 핵심 부품을 공통화해 가격을 낮추겠다는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혼다는 전기충전 가능 수소차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수소차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전기차 일변도에서 벗어나려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움직임이 빨라지는 모습이다. 전기차는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도 완전히 충전하는 데 수십 분이 걸리는 반면 수소차는 충전 시간이 짧은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27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 상반기 세계 수소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34.1% 감소한 5621대로 집계됐다. 신차 출시가 늦어진 영향이 크다. 업체별로 보면 현대자동차(1836대)가 1위, 도요타(1284대)가 2위다. 중국은 상용차를 중심으로 수소차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수소차의 단점은 가격이다. 현대차 넥쏘는 6950만원에 달한다. 도요타 미라이도 700만엔이 넘는다. 향후 성장을 위해선 가격을 낮추는 것이 관건이다. 도요타와 BMW가 수소차 동맹을 맺은 이유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수소차는 가격이 비싼 것이 판매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며 “도요타와 BMW는 핵심 부품을 공통화해 가격을 낮추겠다는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혼다도 뛰어들었다. 혼다는 지난달 전기 충전도 가능한 수소차 ‘CR-V e:FCEV’를 일본과 미국에서 각각 출시했다. BMW는 수소차 ‘iX5 하이드로젠’을 출시한 뒤 차종을 더 늘릴 계획이다. 도전장을 받은 현대차도 수소차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내년 신형 넥쏘를 선보이며 판매량을 다시 늘리겠다는 목표다.
현대차는 최근 현대모비스에서 국내 수소사업 부문을 2178억원에 인수하기도 했다. 현대차가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 사업 관련 설비 및 자산, 연구개발 및 생산·품질 관리 인력 100여 명 등을 넘겨받는 조건이다. 현대차가 수소차를, 현대모비스가 수소연료전지를 만들던 체계에서 현대차가 총괄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현대차는 오는 10월 준공 예정인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하이브리드카 공장의 물류망을 수소트럭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포니 쿠페 콘셉트를 계승한 수소 하이브리드 고성능 차량 ‘N Vision 74’도 개발 중이다. 고성능 브랜드 N의 중장기 비전을 담는다는 구상이다.
현대차는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2035년까지 수소 소비량을 연간 300만t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도 밝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수소 대중화가 어렵다고 하지만 누군가는 해야 하고, 안 하면 뺏길 수 있는 만큼 사명감을 갖고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GE
“우리는 급여를 지급하지 못할 위험에 처해 있었다.”
지난 3월 래리 컬프 제너럴일렉트릭(GE) 최고경영자(CEO)는 언론 인터뷰에서 2018년 취임 당시를 회고하며 이같이 말했다. 한때 미국 시가총액 1위 기업이었던 GE는 사업 재편 실패와 글로벌 금융위기 등을 겪으며 2000년대 초 300달러대이던 주가가 2018년 30달러대로 추락했다. 이때 구원투수로 등판한 인물이 GE 사상 최초의 외부 출신 CEO인 컬프다. 그는 비주력 부문 매각과 분사 등 과감한 구조조정으로 GE의 부활을 이끌었다. 회사 주가(GE에어로스페이스)는 최근 200달러대를 넘보고 있고, 월가에서는 “GE가 (제조업 공룡의) 정체성을 회복했다”(블룸버그통신)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4월 GE는 GE에어로스페이스(항공우주), GE버노바(에너지) 등 두 개의 독립된 회사로 분리됐다. 지난해 1월 GE헬스케어(의료기기)가 먼저 떨어져 나간 데 이어 총 세 개의 독립회사로 재편됐다. 회사 운영을 단순화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부활을 모색하려는 시도였다. 컬프 CEO는 당시 “분사를 통해 각 회사는 고객, 투자자, 직원을 위한 장기적인 성장과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됐고 맞춤형 자본 배분과 전략적 유연성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전직 임원과 투자자들은 GE가 다양한 사업을 거느리면서 과도한 관료주의에 휩싸여 비효율적이고 관리가 어렵다고 지적해왔다. 니컬러스 오웬 모닝스타 애널리스트는 “GE가 분사로 산만함과 재정 자원 낭비를 없앴다”고 평가했다.
‘발명왕’ 토머스 에디슨이 1878년 설립한 전기조명회사를 모태로 탄생한 GE는 오랜 기간 ‘세계 모든 기업의 경영 교과서’로 불리며 성공 가도를 달렸다. 전구, 가전제품, 제트엔진, 터빈 등 제조업에서 출발한 GE는 이후 잭 웰치, 제프리 이멜트 등 쟁쟁한 CEO를 거치며 의료기기, 방송, 금융 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해 미국 시총 1위 기업에 등극했다.
금융 부문에 지나치게 의존하면서 GE는 몰락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2000년대 초 GE캐피털은 보험, 항공기 리스(임대), 주택담보대출(모기지) 등 금융상품을 제공하는 거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한때 GE캐피털의 영업이익이 그룹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였다. 본업인 제조업 분야는 등한시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치면서 GE는 연방 정부로부터 긴급 구제금융을 받아야 했다. 이듬해 GE는 기업 최고 신용등급인 ‘AAA’를 상실했다. 그 후 10년 동안 위기에서 헤어나지 못했다. 2018년 GE는 30개 기업으로 구성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에서 퇴출당했다. 1907년 지수 창설 이후 원년 멤버 자리를 잃는 불명예였다.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막대한 빚을 떠안은 GE는 공격적인 인수로 커진 덩치를 줄이기 시작했다. GE는 2013년 NBC유니버설 지분 49%를 모두 처분하고 방송 사업에서 손을 뗐다. 2015년에는 “제조업의 뿌리로 돌아가겠다”며 필수 금융 부문만 남기고 GE캐피털 대부분 사업을 매각했다. 2016년 가전 사업을 중국 하이얼에 매각하기도 했다.
2018년 컬프 CEO가 취임하면서 구조조정 속도는 더 빨라졌다. 컬프 CEO가 GE의 운전대를 잡았을 당시 회사는 1300억달러 이상의 부채와 220억달러의 연간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었다. 그는 GE의 바이오 사업을 매각하고 에너지정보 서비스업체 베이커휴스 지분을 팔았다. 2020년에는 GE의 시작을 상징하는 전구 사업부마저 매각했다. 더 효율적인 공장 운영을 위해 CEO 등 임원이 매주 공장을 방문해 근로자와 함께 일하는 새로운 관행도 도입했다. 2022년 팬데믹으로 회사가 어려워지자 자신의 임금을 전년 대비 60% 이상 삭감하는 데 합의했다. 이렇게 컬프 CEO는 부채를 1000억달러 넘게 감축했다.
2017년에 45%, 2018년에 57% 하락한 GE 주가는 놀라운 반전을 맞았다. 작년 GE 주가는 2022년 대비 두 배 수준으로 올랐다. 종목명 GE를 이어받은 GE에어로스페이스 주가는 올해 70% 넘게 상승했다. 올해 S&P500지수 상승률(18%)을 한참 웃돈다. 전체 GE그룹의 기업가치는 2743억달러로 2018년 컬프 CEO 취임 당시(652억달러)보다 세 배 넘게 증가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외부 출신 CEO의 새로운 사고방식이 GE를 위기에서 벗어나게 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GE 주가(GE에어로스페이스 기준)는 2000년 8월 사상 최고가였던 360.05달러에는 아직 못 미친다. 경영상 위험 요인도 있다. 이코노미스트지는 “(주요 고객인) 보잉 경영 상황에 따라 GE에어로스페이스 엔진 주문량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하면 청정 에너지 위주의 GE버노바가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빙그레
빙그레가 ‘식물성 메로나’를 앞세워 유럽 빙과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식물성 메로나는 탈지분유 대신 식물성 원료인 오트(귀리)를 사용해 기존 메로나 맛을 구현한 수출 전용 비건 제품이다. 작년 5월 호주를 시작으로 유럽과 캐나다 등에 수출되고 있다.
27일 빙그레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식물성 메로나의 유럽 수출액은 작년 하반기 대비 세 배로 증가했다. 빙그레 관계자는 “네덜란드 대형마트인 알베르트하인 등 주류 유통 채널 입점과 아시안 마트 체인에서의 높은 인기에 힘입어 매출이 급격히 늘었다”고 설명했다.
유럽과 캐나다, 호주 등은 자국 농업을 보호하기 위해 수입 유제품에 통관 규제 같은 비관세 장벽을 높게 유지하고 있다. 빙그레는 이를 넘기 위해 4년간 다양한 식물성 원료 배합과 테스트를 한 끝에 메로나 고유의 쫀득쫀득한 질감과 풍미를 구현한 식물성 메로나 제품을 개발했다.
식물성 메로나는 작년 5월 호주에 이어 6월부터 네덜란드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유럽 시장에 수출하고 있다. 호주에서는 현지 대형마트 체인인 울워스, 콜스에 이어 올해 말 코스트코 입점을 앞두고 있다. 호주 코스트코엔 멜론 망고 코코넛 맛으로 구성된 팩 단위 제품이 들어간다.
빙그레는 식물성 메로나 라인업을 확대해 유럽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빙그레 관계자는 “멜론 맛뿐 아니라 나라별로 선호하는 맛을 연구해 신제품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10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국제식품박람회(SIAL 2024)에도 참가해 식물성 메로나의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을 할 계획이다.
중고 명품시계 시장
롤렉스, 오데마피게 등 명품 시계는 중고 거래 시장에서 ‘톱 오브 톱’으로 불린다. 가방과 옷에 비해 환금성이 뛰어나 경기 침체에도 수요가 굳건하다. 하지만 그만큼 진품 감정이 어렵다. 1000개에 달하는 부품을 모두 확인해야 한다. 주요 중고 거래 플랫폼이 쉽사리 시계 사업을 키우지 못한 이유다.
명품 시계 중고 거래 플랫폼인 바이버는 이 까다로운 시장을 뚫었다.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가 가상·실물자산 연계를 위해 2021년 설립했다. 두나무가 3년간 바이버에 투자한 금액은 누적 200억원에 달한다. 바이버는 국내에 몇 안 되는 시계 명장들과 협업해 감정 역량을 키우고, 수십 년 역사의 중고 시계 전문점 등을 온라인으로 끌어왔다. 4년간 바이버에서 거래된 하이엔드 시계는 1만5000여 개나 된다.
문제연 바이버 대표는 27일 “국내 중고 시계 거래 시장은 아직 해외보다 활성화하지 않은 만큼 성장 잠재력이 크다”며 “오프라인·직거래 위주 시장을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대중화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베이 최고전략책임자(CSO) 등을 거친 문 대표는 지난해 7월 부임 후 1년 만에 바이버의 월 거래액과 거래 건수를 네 배씩으로 키웠다.
문 대표는 20년 가까이 국내 e커머스의 흥망성쇠를 지켜봤다. 그는 “총거래액(GMV)을 늘리는 것만으로 e커머스가 주목받는 시기는 지났다”며 “소비자에게 확실하고 독보적인 가치를 주는 플랫폼이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런 점에서 바이버에 강점이 있다고 했다. 문 대표는 “명품 시계 소싱력뿐 아니라 백화점에서도 보기 힘든 시계를 경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쇼룸’, 명품 시계 전문 잡지 등 마니아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갖춘 건 바이버뿐”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확장은 ‘감정 역량’이 뒷받침하고 있다. 바이버는 플랫폼에 상품을 올리기 전 15명의 전문 엔지니어로 이뤄진 바이버랩스에서 진품 여부를 살핀다. 그는 “시계는 부품을 교체하는 경우가 잦은데, 수백 개 부품 중 단 하나라도 출시 당시와 다르면 진품 인증을 내주지 않는다”고 했다.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명품 수요가 중고 거래 플랫폼으로 몰리고 있는 것도 기회다. 바이버의 거래액은 매달 20~30% 증가하고 있다. 최근엔 1억7000만원짜리 오데마피게 로얄오크 크로노그래프가 거래됐다. 그는 “투자 차원에서 환금성이 뛰어난 롤렉스 등을 사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고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모회사인 두나무의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할 계획이다. 문 대표는 “중고차처럼 시계도 어떤 부분을 수리했고, 어떤 국가와 소유주를 거쳤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두 개의 전쟁…뒤에서 웃는 보잉·록히드마틴
중동, 러시아·우크라이나, 중국·대만 등 세계 곳곳에서 지정학적 위험이 확대되면서 글로벌 방위산업체들이 남몰래 웃음 짓고 있다. 전쟁으로 각국 정부의 신형 무기 주문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주요 방산업체들은 향후 몇 년간 기록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26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투자분석회사 버티컬리서치파트너스 조사 결과 글로벌 15대 방산업체는 2026년 말에 520억달러(약 70조원)의 잉여 현금 흐름을 기록할 전망이다. 2021년 말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 미국 5대 방산업체는 같은 기간 260억달러의 현금을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된다. 역시 2021년에 비해 두 배가량 큰 규모다.
유럽에서는 영국의 BAE시스템스, 독일의 라인메탈, 스웨덴의 사브 등 방산 기업이 최근 탄약 및 미사일 신규 계약을 수주하면서 이들 기업의 현금 흐름이 같은 기간 4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국 정부가 급격히 국방비 지출을 늘리면서 방위산업에 호황이 찾아왔다. 미국에서는 최근 우크라이나, 대만, 이스라엘 지원 법안을 통해 미국의 5대 방산 기업인 록히드마틴, RTX, 노스럽그루먼, 보잉, 제너럴다이내믹스 및 협력사들에 국방 예산 130억달러가 배정됐다. 영국 국방부도 최근 3년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76억파운드(약 13조원)를 투입했다. 지난달에는 이탈리아가 독일 최대 군수업체 라인메탈의 전차·장갑차 550대를 주문할 계획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FT는 “방산업체들의 수주량은 사상 최대치에 근접했다”고 전했다.
방위산업 특성상 새로운 무기 계약이 매출로 이어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방산업체들은 무기를 인도하는 때를 매출 발생 시점으로 잡는다. 몇 년 뒤 방산업체들의 ‘실적 파티’가 확실시된 만큼 시장에서는 방산업체들이 확보한 현금을 어디에 쓸 것인지 주목하고 있다. 로버트 스탈라드 버티컬리서치 분석가는 “방산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많은 현금을 보유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며 “현금을 자사주 매입이나 배당에 쓸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방산 기업들은 신규 주문이 폭증하기 전에 이미 자사주 매입에 수십억달러를 투입했다고 FT는 보도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항공우주·방산 기업들의 지난해 자사주 매입 규모는 5년 만에 가장 컸다. 록히드마틴과 RTX는 지난해 거의 190억달러어치에 달하는 자사주를 매입했다. BAE시스템스는 지난 3년간 진행한 15억파운드 규모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2분기에 마무리한 뒤 다시 15억파운드 규모의 추가 매입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분석가들은 기업들이 추가적인 M&A에도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라인메탈은 이달 미국의 군용 차량 부품 제조업체 록퍼포먼스를 9억5000만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하며 “이번 거래가 미국 전투 차량 및 트럭 계약 수주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런 캘런 캐피털알파파트너스 분석가는 “규제당국이나 각국 국방부가 크게 반발하지 않을 중간 규모 회사들이 여전히 다른 회사를 인수할 여지가 있다”며 “일부 사모펀드 소유의 방산업체들도 시장에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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