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없다.
제법무아(諸法無我) 모든 것에는 영원히 지속되는 자아가 없다.
세상은 변하고 나도 변한다. 머물러 있는 것은 없다.
HD현대, 핀란드 수소 기업 컨비온 1000억원에 인수
원화 강세에 웃는 항공·식품·에너지주
HD현대, 핀란드 수소 기업 컨비온 1000억원에 인수
HD한국조선해양의 수소 전문 자회사 HD하이드로젠이 수소 연료전지 글로벌 선두권 기업인 컨비온을 7200만유로(약 1000억원)에 인수했다. HD현대그룹은 차세대 신사업으로 수소 분야를 낙점하고, 수소전지 관련 지분 투자 및 인수합병(M&A)을 이어가고 있다.
26일 HD하이드로젠은 약 1000억원의 투자로 컨비온 지분을 절반 이상 사들여 경영권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컨비온은 2012년 설립된 핀란드 기업으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와 고체산화물 수전해전지(SOEC) 관련 전문 기술을 가지고 있다.
SOFC는 수소(H)를 물(H2O)로 만드는 과정에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기술이다. 반대로 SOEC는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로 만드는 기술이다. SOFC(수소→전기), SOEC(물→수소) 모두 수소산업의 핵심 전지 기술이다. SOEC로 만든 대량의 수소를 에너지가 필요한 장소로 운송한 후 SOFC를 이용해 다시 전기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 컨비온은 두 전지 분야 모두에서 세계 선두권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SOFC 발전 시스템을 공급한 실적도 있다. 컨비온은 핀란드의 스마트에너지 프로젝트, 독일의 청정에너지 프로젝트 등에 참여해 자사의 SOFC 제품을 공급하며 시장 경쟁력을 검증한 바 있다. HD하이드로젠은 컨비온을 연료전지 핵심기술 개발의 허브로 삼는 동시에 유럽 내 사업도 컨비온을 중심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HD현대그룹은 2030년까지 수소 생산부터 운송, 저장, 활용에 이르는 ‘수소 풀밸류체인’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달 1400억원을 출자해 자회사로 수소연료전지 전문 기업인 HD하이드로젠을 설립했다. 글로벌 수소 사업을 총괄하는 컨트롤센터가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지난해 에스토니아 연료전지 기업인 엘코젠 지분 인수에 640억원을 투자한 데 이어 이번에 컨비온 경영권을 인수한 것 역시 밸류체인 구축의 일환이다. 시장에선 HD현대그룹이 추가적인 수소기업 M&A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와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 등에 따르면 수소연료전지 관련 시장은 수전해 기술이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2040년에는 규모가 55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글로벌 수소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기 전에 시장을 선점하고 기술 경쟁에서 앞서 나가야 실제 시장이 개화됐을 때 승산이 있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원화 강세에 웃는 항공·식품·에너지주
원·달러 환율이 한 달 사이 40원 넘게 하락하면서 국내 증시에 미칠 영향에 투자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원자재 수입 비중이 큰 항공·음식료·전력·가스주 등에는 호재지만 반도체 기계 등 수출주에는 악재란 분석이 나온다. 개인투자자들은 달러 강세에 베팅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사들이고 있다.
26일 대한항공은 2.49% 오른 2만2650원에 마감했다. 지난 5일 저점(1만9900원)에서 13.82% 상승했다. 이날 약세장에서도 티웨이항공(7.28%), 제주항공(5.34%), 아시아나항공(3.21%) 등 항공주가 강세를 나타냈다.
최근 원·달러 환율이 급락하면서 실적 개선 기대가 커진 영향이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지난달 말 1385원대이던 원·달러 환율은 21일 1332원대까지 떨어졌다. 환율이 하락하면 항공사가 달러로 결제하는 항공유 구매 비용이 줄어들 뿐 아니라 내국인의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난다.
증권가에선 원·달러 환율이 10원 내릴 때마다 대한항공은 약 350억원, 아시아나항공은 약 280억원의 환차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대한항공에 대해 “3분기 성수기 시즌에 여객 매출이 늘어나고 화물 운임도 강세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5.4% 늘어난 6210억원으로 전망했다.
원화 강세는 천연가스 석유 등 연료를 수입하는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삼천리 등 에너지 기업에도 호재다. 한전은 이날 4.25% 뛴 2만2100원에 장을 마쳤다. 최근 5거래일간 15% 급등했다. 음식료주도 중장기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밀 콩 설탕 등 원자재를 싸게 구입할 수 있어서다. 원료 의존도가 다른 업체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CJ제일제당, 대상, 오뚜기 등이 수혜주로 거론된다.
개인투자자들은 환율 반등에 베팅했다. 개인은 이달 들어 지난 23일까지 ‘KODEX 미국달러선물 레버리지’와 ‘KODEX 미국달러선물’을 각각 22억500만원, 6억1600만원어치 순매수했다. 달러 선물 지수의 수익률을 정방향으로 추종하는 ETF다.
증권가에서도 원화 강세가 단기에 그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전규원 하나증권 연구원은 “한국 수출 증가율은 기저효과로 인해 4분기로 갈수록 낮아지고, 수입 증가율은 두 자릿수대로 오를 것”이라며 “국내 경제의 펀더멘털(기초체력)이 원화 강세를 유도하기는 쉽지 않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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