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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신문

생각신문 24.10.08.

by FROMA_W 2024. 10. 8.

유무상생[ 有無相生 ]: 있고 없음은 서로 상대하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난치병 없앨 '뇌지도'…1000배 빨리 완성시킬 '비장의 무기'

"이젠 돈 벌 때"…빅테크, AI에 광고 붙인다

롯데정밀화학, 셀룰로스 '잭팟'…세계 1위 美 칼라콘과 1조 계약

미래車 사이버보안 힘주는 현대오토에버

아프리카 찾은 신동빈 "식품 사업 힘 싣는다"

 

 


난치병 없앨 '뇌지도'…1000배 빨리 완성시킬 '비장의 무기'

미국 시애틀 웨스트레이크에 있는 앨런연구소가 인간 뇌 지도를 그리는 대형 프로젝트에 나선 것은 2008년이다. 당시만 해도 초안을 완성하는 데 수십 년이 걸릴 것이라는 게 중론이었다. 하지만 지난 1일 앨런연구소는 예상보다 이르게 첫 데이터를 공개했다.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초거대 인공지능(AI) 모델을 사용해 수십조 개의 시냅스 정보를 읽어내는 속도를 1000배가량 높인 덕분이다.

지난달 시애틀에서 만난 피터 리 마이크로소프트(MS) 연구소 총괄사장은 “AI를 활용하지 못하는 의사는 도태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MS 연구소가 가장 공들이는 것도 의료와 AI의 결합”이라고 강조했다. 시애틀은 전 세계에서 가장 활발하게 의료와 AI의 결합이 이뤄지는 곳이다. MS와 AWS의 핵심 두뇌가 모두 이곳에 집결해 있다.

피터 리 사장 등 AI 전문가들은 이 같은 변화를 ‘2차 AI 빅뱅’이라고 부른다. AI 가속기(반도체), 데이터센터와 관련된 전력 등 인프라 그리고 챗GPT 같은 개인을 겨냥한 대규모언어모델(LLM)이 지금까지 AI산업을 이끌었다면 앞으로는 AI와 기존 산업을 결합한 ‘엔터프라이즈 AI’가 주축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의료 AI가 대표적인 분야다. 2003년 10억달러에 달한 인간 유전체 염기서열 분석 비용은 1000달러 미만으로 감소했다. 20년 만에 100만 배 하락한 것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25조원 수준이던 의료 AI 시장은 2030년까지 250조원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최근 애플과 메타도 시애틀에 지사를 세우고 의료 AI 경쟁에 합류했다.

AI '2차 빅뱅'은 의료, 250兆로 커진다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 중심가에서 차로 10분을 달리면 앨런연구소가 나온다. 폴 앨런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창업자가 2003년 설립한 비영리기구다. 이곳에서 수행 중인 ‘앨런 뇌지도’ 프로젝트는 전 세계 생명공학 연구자들이 가장 관심을 보이는 데이터로 꼽힌다. 앨런연구소가 860억 개 신경세포(뉴런)와 이들을 연결하는 약 600조 개 시냅스가 주고받는 신호를 분석할 수 있는 건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인공지능(AI) 플랫폼 덕이다. 뇌지도 구축 속도를 1000배 이상으로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달 중순 앨런연구소에서 만난 테신 시아드 AWS 헬스AI 총괄매니저는 “2028년까지 뇌지도의 밑그림을 그리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600조 개 시냅스 정보 분석

AI와 바이오 혁명의 결합은 미국과 중국 등 글로벌 패권국이 가장 치열하게 경합을 벌이는 전장이다. 미국은 중국의 광범위한 생체 데이터 수집을 막기 위해 생물보안법을 마련했다. 싸움의 방식은 누가 얼마나 더 많은 데이터를 적은 비용으로 분석할 수 있느냐다. AWS는 연구기관, 대학, 병원 등에 AI 도구와 데이터 분석 플랫폼, 클라우드 인프라 등을 제공하며 이 전쟁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

뇌지도 프로젝트가 대표적 사례다. 미국 국립보건원은 2026년까지 약 50억달러(약 7조원)를 투자해 뇌지도를 만드는 브레인 이니셔티브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는 뇌 질환을 정복하기 위해서다. 앨런연구소와 AWS가 함께하는 프로젝트도 그 일환이다. 시아드 매니저는 “뇌와 관련된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통합한다는 것이 다른 연구소와의 차별점”이라고 했다.

쇼아입 무프티 앨런연구소 데이터 및 제품엔지니어링 책임자(기술 경영 임원)는 “뇌 정보는 세포 모양 등 형태학적 데이터뿐만 아니라 전기생리학적 데이터 등 서로 다른 모달리티(텍스트, 음성,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유형의 AI 학습용 데이터)로 이뤄져 이를 멀티모달이 가능한 생성형 AI로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AWS는 자기공명영상(MRI), 컴퓨터단층촬영(CT) 같은 의료 이미지를 분석하는 AWS 헬스이미징 등의 플랫폼을 고도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유전체 등 대규모 생물학 정보를 분석하는 AWS 헬스오믹스도 아마존의 주요 바이오 도구다.

그간 인간 뇌지도를 작성하는 데 큰 한계로 지적돼 온 데이터 부족 문제도 AI가 해결할 수 있다. 윤리적 문제 등으로 인간 뇌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애로 사항이 많았다. 무프티 책임자는 “쥐와 원숭이 등 동물 뇌 정보를 기반으로 인간 뇌 정보를 예측할 수 있다”며 “진화적으로 많은 부분이 보존돼 있어 가능한 일”이라고 했다. 2028년까지 기본적인 뇌 지도를 생성하는 것이 AWS와 앨런연구소의 목표다. 인류가 정복하지 못한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 위주로 데이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무프티 책임자는 “뇌지도를 통해 뇌가 작동하는 방식을 파악하면 근본적인 뇌 질환 해결책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생체컴퓨터’ 시대 열릴 수도

AWS를 비롯해 AI 빅테크 기업이 꿈꾸는 의료 AI의 목표는 인간 정신을 클라우드 규모의 연산과 정보에 연결하는 것이다. DNA 가닥이 연산하고, 인공 세포가 작동하는 생체컴퓨터 시대를 열겠다는 것이다. 합성 생명체의 미래다.

먼 훗날의 얘기지만 AWS는 실현을 위해 데이터 수집에 혈안이다. 올해 기준 세계 매출 상위 10대 제약사 중 9곳에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 중이다. 기업가치가 10억달러 이상인 유니콘 기업 중 80%가 AWS 고객이다. 이 밖에 50개가 넘는 글로벌 유전체학 프로젝트와도 연결돼 있다. 시아드 매니저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AI 알고리즘은 2017년 75개에서 2023년 700개로 늘었다”며 “글로벌 보건에서 AI 시스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특정 기술에 특화된 소형 대규모언어모델(SLM) 기반 의료 AI 확산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AWS가 5조4000억원을 투자한 AI 스타트업 앤스로픽이다. 생성 AI인 아마존 베드록을 활용해 대규모언어모델(LLM) 클로드 3의 SLM 버전인 ‘클로드 3 하이쿠’를 개발했다. 의료진이 임상 연구 중 대화하는 내용을 기록하는 플랫폼이다.
 
 
 

"이젠 돈 벌 때"…빅테크, AI에 광고 붙인다

구글이 인공지능(AI) 검색 서비스에 광고를 넣기 시작했다. 다른 빅테크 기업도 신규 AI 서비스에 광고를 붙이는 테스트에 들어갔다. 전통적인 검색 광고를 대체할 수익 모델을 찾으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구글, AI 검색 광고 본격 도입

7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최근 구글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검색 서비스 ‘AI 오버뷰’에 광고를 도입했다. AI 오버뷰를 공식 출시한 지 약 5개월 만이다. 미국 브라질 일본 멕시코 등에 광고를 우선 적용하고 국가와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새로 들어가는 광고는 AI 오버뷰 하단에 광고 표시와 함께 노출된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청바지 얼룩 지우는 법 알려줘’라고 검색하면 얼룩 지우는 방법을 AI가 요약한 검색 결과 아래 세제 제품이 추천되는 식이다.

다른 검색 서비스 기업도 AI 검색에 어울리는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이달부터 AI 에이전트 ‘코파일럿’에 새로운 광고 방식을 적용했다. 대화형 AI의 맥락에서 등장한 정보와 관련된 광고를 대화 내용 하단에 표시하는 식이다. 대화 중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제공하면서 광고 효과를 유지하려는 시도다.

AI 검색 시장의 주요 기업으로 떠오른 퍼플렉시티는 올 4분기 검색 광고를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외신에 따르면 나이키, 매리어트 등 굴지 기업들과 광고 모델 상품 판매를 논의 중이다. 지금까지 이 회사는 구독료 및 후속 질문에서 웹사이트 링크가 인용될 때 수익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사업 모델을 구축해 왔다.

수익 구조 변화에 사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기업은 새로운 방식의 광고를 도입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전통적인 텍스트 검색 시장이 쪼그라들고 있어서다. 기존 검색 광고 시장에선 웹사이트 링크를 검색 결과에 올리면 이용자가 클릭한 수만큼 광고주가 검색 플랫폼에 대가를 치르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AI 기반 검색 결과는 검색된 링크 내부의 내용을 요약해 제공하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모델로 수익을 내기 어렵다”며 “AI 검색으로 변화한 광고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타격이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해외 기업의 빠른 행보에 국내 기업이 뒤처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네이버는 지난해 9월 생성 AI 검색 서비스 ‘큐:’를 출시했지만 여전히 광고 도입 계획이 없다. 수익화보다 사용성 개선이 필요한 단계라는 판단에서다. 큐:는 PC 버전으로만 서비스 중이다. 모바일용은 연내 출시가 목표다. 네이버 측은 “지금은 서비스 안정화와 품질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색 광고는 빅테크 기업의 주요 매출원이다. 네이버의 검색 광고 매출을 포함한 ‘서치 플랫폼’ 부문의 작년 매출은 3조5900억원으로 전체 매출(9조6700억원)의 37%에 달한다. 구글도 마찬가지다. 구글의 작년 광고 부문 매출은 2379억달러(약 318조원)로 전체 매출의 78%에 육박한다.
 
 

롯데정밀화학, 셀룰로스 '잭팟'…세계 1위 美 칼라콘과 1조 계약

롯데정밀화학이 세계 1위 의약용 셀룰로스 유통 회사 미국 칼라콘과 1조원 규모 셀룰로스 유통 계약을 맺었다. 단일 셀룰로스 계약으로는 창사 이후 최대 규모다.

롯데정밀화학은 의약용 셀룰로스 제품을 칼라콘을 통해 10년간 독점 판매한다고 7일 발표했다. 셀룰로스는 화학업계에서 유망한 천연 소재 중 하나다. 셀룰로스를 가공하면 의약용 캡슐, 식품용 첨가제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칼라콘과 손잡고 유통하기로 한 셀룰로스는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과 캡슐 등 태블릿(알약) 코팅과 캡슐 원료로 사용된다. 롯데정밀화학이 제조하는 셀룰로스는 인도에 수출되는 초코파이, 일본의 종합비타민제 등에도 쓰인다.

칼라콘은 세계 1위 의약용 셀룰로스 유통 기업이자 코팅 소재 회사다. 세계 곳곳에 있는 27개 거점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들에 롯데정밀화학 제품을 10년 동안 독점 공급할 예정이다. 셀룰로스는 글로벌 시장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셀룰로스를 가공해 공급하는 셀룰로스 유도체(에테르) 시장 규모는 14조원에서 2030년 28조원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정밀화학 역시 수요 급증에 대비해 대대적 증설을 하고 있다. 특히 내년 790억원 규모 공장 증설이 마무리되면 생산능력 기준으로 프랑스 로케트를 제치고 세계 1위가 된다.

셀룰로스는 다른 석유화학 분야와 달리 음식, 약 등에 쓰여 안전과 관련해 높은 기술 수준이 요구된다. 롯데정밀화학은 로케트와 미국 애시랜드, 일본 신에츠와 같은 글로벌 석유화학 공룡 회사가 장악한 시장에 후발 주자로 뛰어들어 1위에 올라섰다. 김용석 롯데정밀화학 대표는 “의약용 셀룰로스 시장 세계 1위 제조사와 글로벌 1위 유통사의 협력”이라며 “내년 롯데정밀화학이 셀룰로스 전 분야 1위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車 사이버보안 힘주는 현대오토에버

현대자동차그룹의 정보기술(IT) 서비스 기업 현대오토에버가 정보보호 사업 조직을 확대 개편했다. IT 집약 모빌리티가 해킹 표적으로 떠올랐다는 점을 고려한 행보다.

현대오토에버는 기존 정보보안센터를 ‘사이버시큐리티 사업부’로 격상해 출범시켰다고 7일 발표했다. 인력 규모는 200여 명이다. 사이버시큐리티 사업부장은 지난 7월 보안총괄임원(CISO)으로 영입한 네이버클라우드 출신 최원혁 상무가 맡는다. 최 사업부장은 정보보호 분야에서 22년 경력을 보유했다.

현대오토에버는 사이버시큐리티 사업부 내에 ‘서비스 보안실’을 신설했다. 모의 해킹 공격을 담당하는 ‘레드팀’과 방어조인 ‘블루팀’이 한데 어우러져 기술을 개발하는 곳이다. 서비스 보안실은 디지털키 불법 복제, 주행 차량 해킹 등 커넥티드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격 시도를 수천여 개로 분류하고 이를 막을 대책을 수립한다.

현대오토에버의 보안팀 전진 배치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정 회장은 연초 신년사에서 “보안은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라며 보안 강화를 공개적으로 주문한 바 있다.

통신 인프라와 결합한 자동차인 커넥티드카는 업계 대세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커넥티드카 누적 대수는 700만 대를 넘어섰다. 도로 위 자동차 네 대 중 한 대는 커넥티드카인 셈이다.

전기자동차도 차량 내외부에서 해커의 공격에 노출될 수 있다. 지난해 3월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국제 해킹대회 폰투온에서는 2분도 채 되지 않아 테슬라 모델3가 해킹당했다. 프랑스 보안업체 시낵티브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침입해 하위 시스템 접근 권한을 취득한 뒤 테슬라 차량의 트렁크와 문을 열었다.

자동차 보안 시장도 커지는 추세다. 프리시던스리서치는 2022년 31억달러이던 이 시장 규모가 연평균 18.1% 성장해 2032년 164억30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아프리카 찾은 신동빈 "식품 사업 힘 싣는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글로벌 식품 사업 확대를 위한 해외 현장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9월 유럽에 이어 지난 주말 롯데웰푸드의 초콜릿 제품 원료를 수입하는 아프리카 가나 협력사 방문을 위해 출국했다. 롯데 관계자는 “그룹 모태인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를 세계적인 K푸드 열풍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의지가 담긴 행보”라고 말했다.

7일 롯데에 따르면 신 회장과 이창엽 롯데웰푸드 대표는 지난 주말 아프리카 방문길에 올랐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가나 현지 파트너사와 협력 증대 방안을 논의하고 가나 초콜릿 주원료인 코코아 조달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방문”이라고 설명했다. 가나 초콜릿은 가나에서 코코아 전량을 수입해 만든다.

국제 코코아 가격은 올해 초부터 코코아 생산량 세계 1~2위인 가나와 코트디부아르에서 극심한 가뭄과 고온 현상이 이어진 탓에 천정부지로 뛰었다. 작년 초 미국 뉴욕상품거래소에서 t당 2500달러 수준이던 코코아 선물 가격은 올해 4월 중순 사상 처음으로 1만달러를 넘어섰다. 하반기 들어 하락세로 돌아선 뒤 이달 4일 7055달러로 떨어졌지만, 여전히 평년과 비교해 세 배가량 높다. 이 때문에 롯데웰푸드는 중남미 등 코코아 대체 수입처 확보에 나서기도 했다.

롯데가 1964년 일본에서 먼저 선보인 가나 초콜릿은 올해 60주년을 맞았다. 내년에는 한국 출시(1975년) 50주년이 된다. 작년까지 국내 누적 판매액은 약 1조3000억원, 수량으로 환산하면 약 66억 개다. 가나 초콜릿은 판 형태 초콜릿 시장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연매출은 600억원가량이다. 롯데 관계자는 “가나 초콜릿은 껌과 함께 초기 성장을 이끈 핵심 제품”이라며 “신 회장이 코코아 조달 상황을 직접 챙기는 것도 가나 초콜릿이 롯데 식품 사업에서 갖는 의미가 남다르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룹의 다른 핵심 축인 화학, 유통 부문이 경기 불황 여파로 부진한 실적을 이어가는 상황에서 K푸드 열풍을 등에 업은 식품 부문에 힘을 실어 주려는 의지도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웰푸드는 2022년 7월 롯데푸드와 합병해 덩치를 두 배 가까이(2021년 매출 2조1454억원→2023년 4조664억원)로 키웠다. 올해 증권사 실적 컨센서스(전망치 평균)는 매출 4조1466억원, 영업이익 2308억원이다. 작년보다 매출은 2%, 영업이익은 30.4% 늘어난 규모다. 제조 원가를 낮추고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유지류 등 원료를 수입·유통하는 롯데상사와의 합병도 추진 중이다. 롯데칠성음료도 해외 사업 호조로 올해 창사 이후 처음으로 매출 4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신 회장이 지난달 3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원(one) 롯데 식품사 전략 회의’를 연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그는 회의에서 “롯데웰푸드 빼빼로의 국내외 연매출을 현재 약 2000억원에서 1조원까지 늘려 보자”고 주문했다. 빼빼로의 글로벌 매출을 늘리기 위해 일본 롯데가 해외에서 운영하는 공장에서도 빼빼로를 생산하는 등 한·일 롯데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국 롯데가 공동으로 소싱 및 마케팅 활동을 펼쳐 신규 해외 시장도 개척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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